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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7 no.3, 2018년, pp.403 - 410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understand the flight crew error related with the ATC (air traffic control) communication. Background: The flying skill of the pilots are regarded as core part human performance in an Airline, however international society such as ICAO recommend airlines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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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의 에러는 무엇인가? | 조종사의 에러는 항공조직 또는 조종사가 기대하고 목적한 바로부터 이탈하여 규정이나 절차를 준수하지 않거나 안전한 운항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으로, 조종사의 에러는 항공기조작, 절차, 의사소통의 형태로 구분된다(Choi and Kim, 2009). 조종사들의 항공교통관제 관련 의사소통에러는 LOSA(Line Operation Safety Audit: 항공운항안전감사)를 통하여 실태를 측정할 수 있다. | |
LOSA는 무엇인가? | 조종사들의 항공교통관제 관련 의사소통에러는 LOSA(Line Operation Safety Audit: 항공운항안전감사)를 통하여 실태를 측정할 수 있다. LOSA는 정상운항에서 인적에러를 분석하는 비행안전도구로 LOSA 훈련을 이수한 Observer(관찰자)가 조용하게 관찰하고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항공안전 프로그램으로 정의된다(Klinect et al., 2003). | |
항공교통관제 관련 에러의 관리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7건의 항공교통관제 관련한 사고와 준사고가 발생할 정도로 항공교통관제 관련 에러는 심각하다. 항공기가 지상과 공중에서 서로 충돌하지 않고 장애물과 충분하게 분리가 되어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해서는 항공교통관제에러의 관리가 요구된다.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에 의한 관리가 요구되며, LOSA를 통하여 조종석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통하여 개선이 가능하다. |
Airline Pilots Association and Armed Forces Institute of Pathology, Aircraft Accident Report, 10-28, 1978. http://archives.pr.erau.edu /ref/Tenerife-ALPAandAFIP.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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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J.K. and Kim, C.Y.,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n the error of the flight crew,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7(2), 62-6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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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D.H., A Human Factors Approach for Aviation Safety,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Korea, 36(5), 368-477, 2017.
Klinect, J., Murray, P., Merrit, A. and Helmreich, R., LOSA: Definition and Operation Characteristics, the University of Texas Human Factors Research Project, TLC, Austin Texas, 2003.
Pape, A., Wiegmann, D. and Shappell, S., Air traffic control (ATC) related accidents and incidents: A human factors analysis, 1-4, 2001. https://www.faa.gov/about/initiatives/maintenance_hf/library/documents/media/human_factors_maintenance/air_traffic_control_(atc)_related_accidents_and_incidents.a_human_factors_analysis.pdf
Seong, K.J., Kim, E.T. and Kim, S.P., Development Trend of the Autonomous Flight Control Technology,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62, 143-153, 2008. http://library.kar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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