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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18 no.2, 2018년, pp.79 - 86
남병희 (전북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유장열 (송원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남훈 , 유기표 (전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장경간철골구조농촌시설물연구센터)
Unlike other types of outdoor advertisements, rooftop signboards are installed on the roofs of buildings, rather than on their outer walls. This means that the area of a rooftop signboard is commonly larger than that of a general outdoor signboard. Moreover, as such signboards are greatly influen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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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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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옥외 광고물의 크기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옥상 간판의 풍압계수분포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옥상 간판의 크기를 조사하여 선정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옥외 광고물은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 광고 산업 진흥에 따른 법률6)에 따라서 크기가 결정된다. 옥상 간판은 5층 이상, 15층 이하의 건물에 설치가 가능하며 각 면의 합계는 1,050m2 이내, 옥상 간판의 최대 높이는 15m 이내이며, 건물 높이의 1/2을 초과할 수 없다. | |
옥외 광고물의 구조적 안전성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 우리나라는 근래 들어 산업화로 인한 도시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상업의 발전 또한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상업의 발전에 따라 광고물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고, 옥외 광고물의 설치는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발전하였다1). 그로 인해 돌출 간판, 지주 간판, 옥상 간판 등 많은 옥외 광고물이 꾸준히 설치되고 있고, 이러한 옥외 광고물들은 건물의 외곽, 벽면, 옥상 등에 설치되기 때문에 설치 방법 및 위치에 따른 구조적 안전성이 대단히 중요시 되고 있다. | |
옥외 광고물의 긍정적인 영향은? | 우리나라는 근래 들어 산업화로 인한 도시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상업의 발전 또한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상업의 발전에 따라 광고물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고, 옥외 광고물의 설치는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발전하였다1). 그로 인해 돌출 간판, 지주 간판, 옥상 간판 등 많은 옥외 광고물이 꾸준히 설치되고 있고, 이러한 옥외 광고물들은 건물의 외곽, 벽면, 옥상 등에 설치되기 때문에 설치 방법 및 위치에 따른 구조적 안전성이 대단히 중요시 되고 있다. |
Choi, Y. S., Jeong, S. H., & Choi, S. H., "Wind load estimation for the outdoor advertisemen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607-608, 2014
You, J. Y., Nam, B. H., & Kim, Y. M. (2017). Distribution of Wind Pressure Coefficients Depending on Separation Distances of Protruding Signboard. Proceedings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Republic of Korea, Vol.37, No.2, pp.670-673
Jung, W. Y., "Developed safety installation standard and high performance attaching product to reduce damage of outdoor advertisement structure by strong wind",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Industry Academy Cooperation Group, 2013.
Masuyama, Y., Nakamura, O., Okuda, Y., Ito, S., Kikuchi, H., Noda, H., . . . Uematsu Y., "Peak Wind Force Coefficients of Hoardings on Roof", Wind Engineers, Vol.36, No.4, pp.362-375, 2011
Letchford, C. W., "Wind loads on rectangular signboards and hoarding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 dynamics, Vol.89, No.2, pp.135-151, 2001
Enforcement Decree of the act on the Management of outdoor Advertisements etc and Promotion of outdoor Advertisement Industry, 2016.
Seoul outdoor Advertisement status Book, Korea out of Home Advertising Center, 2014.
Korea Building Cod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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