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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2, 2018년, pp.116 - 122
박정희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 최유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Due to the opening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Terminal 2, the operation range of ground operators is expanding and the workload is increased, which may cause a deterioration of the operation quality. Airline and airport corporations are concerned about safety delays as well as delays in f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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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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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운영 중인 4개의 조업사는? | 항공교통량 증가와 더불어 저비용 항공사의 성장 등으로 지상조업처리 대상이 대폭 증가하였다. 과거 한국공항(KAS)과 아시아나에어포트(AAP)가 지상조업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형태였으나 독립조업사인 스위스포트코리아(SPK)와 샤프에비에이션케이(SHP)가 시장진입을 하면서 현재 4개의 조업사가 운영 중이다. 동보공항서비스는 2017년 10월 제주항공이 인수하면서 인천공항에서 철수하였다. | |
ISAGO(IATA Safety Audit for Ground Operations)란? | ISAGO(IATA Safety Audit for Ground Operations)[7]란 항공기 지상조업 안전 및 품질향상을 목적으로 제정된 IATA의 Audit 프로그램으로써 개별 항공사의 Audit을 대체할 수 있는 지상조업 분야의 국제 인증제도이다. 전 세계 표준화된 지상조업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지상조업사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인 안전성, 무사고, 조업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 |
유형(Tangible)과 무형(Intangible)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본 연구에서는 자원의 전략적 특성과 속성을 명쾌하게 인지하기 위해 자원의 속성을 유형(Tangible)과 무형(Intangible)로 범주화하였다[4][7][15]. 물리적 속성과 재정자원은 유형자원에 해당하고, 반대되는 개념의 무형자원은 다양한 속성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유형자원에는 물리적 자원, 지리적 자원, 재무적 자원이 속해 있고 무형자원은 인적자원, 관계적 자원, 정보기술 자원, 동적역량으로 구성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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