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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상조업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인식조사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Recognition Survey for Quality Improvement of Ground Handling Service - Focused o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2, 2018년, pp.116 - 122  

박정희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  최유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opening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Terminal 2, the operation range of ground operators is expanding and the workload is increased, which may cause a deterioration of the operation quality. Airline and airport corporations are concerned about safety delays as well as delays in fligh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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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천공항의 지상조업시장환경을 파악하고, 항공사와 공항공사를 대상으로 조업품질 인식조사를 통하여 조업품질 제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직접적인 소비자인 항공사와 간접적인 관련자인 공항공사가 조업품질을 인식하는 측면이 다를 것이라는 가정하에 선행연구와 달리 그룹별 서비스품질 인식조사를 통하여 그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7%)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특성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전문가 중심으로 설문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자원기반관점과 동적역량 이론을 활용하여 인천공항 조업품질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항공사와 공항공사를 구분하여 조업품질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정확한 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하여 자원기반관점(Resource Based View: RBV) 이론을 중심으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서비스품질 측정의 대표 모델인 SERVQUAL[9]은 유형적 속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산업군에 따라 다른 결과가 도출되는 한계점이 있다[1][5].
  •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천공항의 지상조업시장환경을 파악하고, 항공사와 공항공사를 대상으로 조업품질 인식조사를 통하여 조업품질 제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직접적인 소비자인 항공사와 간접적인 관련자인 공항공사가 조업품질을 인식하는 측면이 다를 것이라는 가정하에 선행연구와 달리 그룹별 서비스품질 인식조사를 통하여 그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실제 두 그룹 간 지상조업품질 인식에서 상반된 결과가 도출됨에 따라 기존 연구와 달리 보다 체계적인 서비스품질 조사가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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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운영 중인 4개의 조업사는? 항공교통량 증가와 더불어 저비용 항공사의 성장 등으로 지상조업처리 대상이 대폭 증가하였다. 과거 한국공항(KAS)과 아시아나에어포트(AAP)가 지상조업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형태였으나 독립조업사인 스위스포트코리아(SPK)와 샤프에비에이션케이(SHP)가 시장진입을 하면서 현재 4개의 조업사가 운영 중이다. 동보공항서비스는 2017년 10월 제주항공이 인수하면서 인천공항에서 철수하였다.
ISAGO(IATA Safety Audit for Ground Operations)란? ISAGO(IATA Safety Audit for Ground Operations)[7]란 항공기 지상조업 안전 및 품질향상을 목적으로 제정된 IATA의 Audit 프로그램으로써 개별 항공사의 Audit을 대체할 수 있는 지상조업 분야의 국제 인증제도이다. 전 세계 표준화된 지상조업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지상조업사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인 안전성, 무사고, 조업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유형(Tangible)과 무형(Intangible)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본 연구에서는 자원의 전략적 특성과 속성을 명쾌하게 인지하기 위해 자원의 속성을 유형(Tangible)과 무형(Intangible)로 범주화하였다[4][7][15]. 물리적 속성과 재정자원은 유형자원에 해당하고, 반대되는 개념의 무형자원은 다양한 속성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유형자원에는 물리적 자원, 지리적 자원, 재무적 자원이 속해 있고 무형자원은 인적자원, 관계적 자원, 정보기술 자원, 동적역량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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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arman, J. M.,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66(1), 1990, pp.33-55. 

  2. Carmeli, A. (2001). High- and Low- Performance Firms: Do They have Different Profiles of Perceived Core Intangible Resources and Business Environment?. Technovation, 21, 661-671. 

  3. Chatterjee, S., & Wernerfelt, B. (1991). The Link between Resources and Type of Diversification: Theory and Evide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12, 33-48. 

  4. Cater, T., Cater, B., "(In) tangible resources as antecedents of a company's competitive advantage and performance", Journal for East European Management Studies, 2009, pp.186-209. 

  5. Cronin, Jr., J. J.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1992, pp.55-68. 

  6. Eisenhardt, K. M., Martin J. A., "Dynamic Capabilities: What are the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1, 2000, pp.1105-1121. 

  7. Galbreath, J., "Which Resources Matter the Most to Firm Success? An Exploratory Study of Resource-Based Theory", Technovation, 25(9), 2005, pp.979-987. 

  8. Hammitt, W. E., Bixler, R. D., and Noe, F. P. "Going beyo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analyze the observance-influence of park impacts",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14(1), 1996. pp.45-62. 

  9. "ISAGO Standards Manual", IATA, 2018, pp.1-371. 

  10. Martilla, J. A., James, J. C.,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1977, pp.77-79. 

  11.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988, pp.12-40. 

  12. Park, Jung-Hee, Woo, Su-Han, "Determinants and Performance of Port Logistics Service Quality",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31(3), The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015, pp.15-39. 

  13. Ray, G., Barney, J. B. and Muhanna, W. A., "Capabilities, Business Processes, and Competitive Advantage: Choosing the Dependent Variable in Empirical Tests of the Resource-Based View",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5(1), 2004, pp.23-37. 

  14. Teece, D. J., G. Pisano and A. Shuen, "Dynamic Capabilities and Strategic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8(7), 1997, pp.509-533. 

  15. Wernerfelt, B.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5(2), 1984. pp.17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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