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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어 남성용 드레스폼 개발을 위한 정장착의 실태조사
The Actual Wearing Conditions of Formal Suits for Development of Senior Men's Dressform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0 no.3, 2018년, pp.304 - 311  

도월희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최은희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used a questionnaire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sign of dressing form that enables the manufacture of senior menswear with an improved fit to match the dissatisfaction with the fit of male suits over the 50s. We used 132 questionnaires as analytical data. The results were: The i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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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노년 남성복 착용 실태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었으나, 시니어 남성의 정장 착용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50대~60대 시니어 남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장의 맞음새에 대한 불만족도를 파악한 결과를 착용감과 맞음새가 향상된 시니어 남성복의 제조가 가능하게 하는 피팅용 드레스폼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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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장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위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정장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위를 선택하는 문항은 설문지에서 제시한 응답항목에서 1, 2, 3순위를 표기하는 방식이었다. 응답항목은 재킷의 경우 앞면에서 옆목부위, 어깨부위, 라펠부위, 위팔부위, 겨드랑부위, 앞품, 허리둘레이고, 뒷면에서 뒷목부위, 어깨너비, 어깨각도, 뒤품, 소매길이, 재킷길이 등 13항목이고, 정장 바지는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넙다리 부위, 무릎 부위, 밑단너비, 밑위길이, 바지길이 등 7항목으로 구성하였다. Table 6에 빈도결과를 체형별 순위(1, 2, 3순위)로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시니어란 무엇인가? 2014 고령자 통계에 의하면 65세 이상은 고령자, 50~64세는 준고령자로 칭하고 있다(“2014 Statisticson the aged”2014). 시니어란 본래 연장자라는 뜻으로 노인을 의미하며, 노인은 노화현상이 진행 중인 상태의 사람을 지칭한다(Kim, 2016). Lee and Yoh(2016)의 연구에서는 노년층과 이를 준비하는 세대인 50대 이후를 통틀어 ‘시니어층’이라고 부르며 이 연령대의 소비자군을 고령화시대의 주력 소비자층으로 주목하고 있다고 하였다.
2014 고령자 통계에 따른 고령자와 준고령자의 나이대는 어떻게 되는가? 청장년층 소비자군과는 달리 패션성과 더불어 기능성이 매우 중요한 시니어 소비자군의 만족스러운 의생활을 위해서는 의류업체에서 고령자 체형 기반의 의복 설계가 필수적이다. 2014 고령자 통계에 의하면 65세 이상은 고령자, 50~64세는 준고령자로 칭하고 있다(“2014 Statisticson the aged”2014). 시니어란 본래 연장자라는 뜻으로 노인을 의미하며, 노인은 노화현상이 진행 중인 상태의 사람을 지칭한다(Kim,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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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ck, S. Y., & Jang, J. A. (2015). A wearing condition & preference survey on casual jacket of active senior male - Focused on male of their 50s & 60s in busan area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1(1), 253-265. 

  2. Do, W. H., & Choi, E. H. (2016). A product and sizing system investigation of domestic and foreign dress form for development of senior men's dress form.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8(5), 708-715. doi:10.5805/SFTI.2016.18.5.708 

  3. Kim, J. E. (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utdoor wear for active senior males - Focused on males aged 55-69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 Kim, S. H., & Lee, J. R. (2002). Focusing on jacket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toward the clothing of senior males and the perception of male's formal wear companies for silver market.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4(3), 254-260. 

  5. Kim, Y. S., & Koo, Y. S. (2015). Design suggestion of active T-shirt according to the exercise types in the silver generat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7(6), 881-894. doi:10.5805/SFTI.2015.17.6.881 

  6.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9). Sizing systems for male adult's garments(KS K 0050:2009). Retrieved December 5, 2016, from https://standard.go.kr/KSCI/standardIntro/getStandardSearchView.do?menuId503&topMenuId502&ksNoKSK0050&tmprKsNoKSK0050&reformNo04 

  7. Kwon, J. H., Jung, H. K., & Lee, J. R. (2015). Wearing conditions of outdoor jacket for senior men and research for actual product size of outdoor brand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7(4), 626-634. doi:10.5805/SFTI.2015.17.4.626 

  8. Lee, E. S., & Yoh, E. A. (2016). Research on female consumer responses according to advertising model types of a senior apparel brand.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4(1), 93-106. doi:10.7741/rjcc.2016.24.1.093 

  9. '2014 Statistics on the Aged'. (2014). Statistics Korea. Retrieved December 30, 2015,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bSeq&aSeq330349&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EA%B3%A0%EB%A0%B9%EC%9E%90%ED%86%B5%EA%B3%84 

  10. '15/16 Market/retail report-men's tailored'. (2016, January 26). Samsungdesign.net. Retrieved May 25, 2016, from http://www.samsungdesign.net/Market/MarketReport/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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