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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스타일 불평행동과 보상 및 헤어샵애고도의 구조모형
Structural model of complaint behavior for hair style, compensation, and hair salon patronag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3, 2018년, pp.282 - 295  

이혜원 (가천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영 (가천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ir style allows consumers to express their aesthetic sense and individual beauty. However, due to the attributes of hairdressing services and the high expectations of consumers, complaints are increasing rapidly. This study examined the complaint behavior, compensation and hair salon patronag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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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헤어서비스 불만족에서는 헤어스타일에 대한 불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Lee, 2017). 다수의 연구들(Chang, 2001; Jeon, 2007; Park, 2007)에서 헤어 스타일 관련 서비스 즉 시술 서비스의 결과가 헤어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바, 본 연구에서는 완성된 헤어스타일에 불만족한 경우에 한정하여 불평행동의 유형을 밝히고자 한다. 헤어스타일에 불만족한 소비자들은 공적인 불평행동을 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무행동을 하지도 않는 모순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Lee, 2017).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헤어서비스를 받고 불만족한 헤어스타일로 인하여 촉발된 불평행동이 어떻게 표출되는지, 이에 대한 대응행동인 보상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밝히고, 이들이 헤어샵애고도에 이르기까지를 전체 모형으로 구성하여 그 구조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불평행동과 헤어샵애고도 사이에서 보상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 각 경로와 그 영향력을 밝혀 관계를 통합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054로 모형의 적합도가 크게 개선되었다(Table 4). 따라서 이를 최종 모형으로 선택하여 제시하고 모형 내 인과적 관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헤어서비스를 받고 불만족한 헤어스타일로 인하여 촉발된 불평행동이 어떻게 표출되는지, 이에 대한 대응행동인 보상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밝히고, 이들이 헤어샵애고도에 이르기까지를 전체 모형으로 구성하여 그 구조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불평행동과 헤어샵애고도 사이에서 보상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 각 경로와 그 영향력을 밝혀 관계를 통합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헤어스타일에 불만족한 소비자의 불평 행동 유형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응행동인 업체나 미용사의 보상을 통하여 헤어샵애고도에 이르기까지 그 경로와 영향력을 밝히고 전체 모형을 구성하여 그 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소비자의 불만족 상황에서 적절한 보상을 통하여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가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Kim, 2017).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지속적인 이용의도, 미래 구매 가능성, 긍정적인 구전의도 등의 내용을 헤어샵애고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헤어서비스를 받고 불만족하는 가장 주된 요인인 헤어스타일에 대한 불평행동 유형을 좀 더 구체적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실제적으로 불만의 의사를 표출하는 행위에 초점을 맞추어 무행동을 제외하고 지금까지 고려되지 않았던 비언어적 불만의 표현을 추가하여 헤어샵 내에서의 직접적인 언어 표현과 간접적인 표정이나 행동 등의 표현, 헤어샵 밖에서 주변 사람에게 불만을 토로하는 내용 등을 헤어스타일 불평행동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물질적 보상은 금전적 보상과 같은 의미로 시술비의 할인이나 업체의 쿠폰 제공 등 현금처럼 이용이 가능한 특성을 지닌 보상이다. 위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헤어스타일 불평행동에 대한 보상을 재시술과 관련된 보상, 심리적인 보상, 물질적 또는 금전적 보상 등의 내용으로 측정하고, 이들이 헤어샵애고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실제적으로 불만의 의사를 표출하는 행위에 초점을 맞추어 무행동을 제외하고 지금까지 고려되지 않았던 비언어적 불만의 표현을 추가하여 헤어샵 내에서의 직접적인 언어 표현과 간접적인 표정이나 행동 등의 표현, 헤어샵 밖에서 주변 사람에게 불만을 토로하는 내용 등을 헤어스타일 불평행동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불평행동들이 보상을 거쳐 헤어샵애고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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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성도'를 정의하시오 많은 선행 연구들에서 애고도와 충성도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충성도는 소비자의 지속적 선호 상태로 기업, 사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애착이나 애정의 감정 상태로 정의된다(Jones & Sasser, 1995). 반면 애고도는 특정 점포에 대한 개인의 선호를 나타내는 점포 선택 행동으로 소비자의 경향이나 감정이 아닌 직접 행동을 나타내는 점에서 충성도와 구별된다(Kim, 1994).
보상 전략을 구성하는 기준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Hoffman, Kelley, and Chung(2003)은 보상 전략을 보상적 반응, 행동적 반응, 기타 반응의 세 가지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보상적 반응은 가격의 할인이나 쿠폰, 제품 무료 제공 등을 포함하고, 행동적 반응은 서비스의 대체, 수정, 교체 등을, 마지막으로 기타 반응은 공감적 반응, 관리자 개입, 다른 장소 안내, 관리자 개입 등을 포함한다. Lee and Kim(2001)은 서비스 회복 노력을 할인과 같은 금전적 보상, 사과를 통한 심리적 보상, 재수행의 적극적 복구수단 등 세 가지로 나누고, 이러한 노력에 소비자가 만족하면 재방문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밝혔다.
불평행동의 각각의 종류에 대한 설명은? 일반적으로 행동적, 비행동적인 것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초기 불평행동 연구들에서 그 유형을 무행동과 사적불평행동, 공적불평행동으로 분류하였고(Bearden & Teel, 1983; Singh, 1988), 이를 기초로 불평행동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무행동은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이고, 사적불평행동은 주변 사람들에게 불만족 경험을 알리며, 이용하지 말기를 권유하는 것, 공적불평행동은 업체나 서비스 주체에 직접 불만을 이야기하거나 공적 기관 등에 불평하는 대응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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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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