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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프로 지지되는 다엽 포일을 갖는 가스 포일 베어링의 성능 해석
Performance Predictions of Gas Foil Bearing with Leaf Foils Supported on Bumps 원문보기

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4 no.3, 2018년, pp.75 - 83  

김태호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  문형욱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croturbomachinery (< 250 kW) using gas foil bearings can function without oil lubricants, simplify rotor-bearing systems, and demonstrate excellent rotordynamic stability at high speeds. State-of-the-art technologies generally use bump foil bearings or leaf foil bearings due to the specific adva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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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Lee 등[10]은 일체형 범프 - 다엽 포일을 갖는 베어링에 대한 특허를 제출하였으나 이후 연구결과에 대한 발표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범프 포일 베어링과 다엽 포일 베어링의 장점을 모두 갖는 범프로 지지되는 다엽 포일을 갖는 가스 포일저널 베어링(Leaf-Bump Foil Bearing, LBFB)의 해석을 통해 성능을 예측하고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유체동압 피크와 최소 유막두께는 하중에 관계없이 다엽 포일의 끝단에서 반복된다.
  • 4에서 미리 보인 바와 같이 다엽-범프 포일 베어링은 윤활틈새와 하중의 변화에 따른 토크의 변화가 범프 포일 베어링에 비해서 둔감한 편이다. 다엽-범프 포일 베어링은 범프의 강성이 증가할수록 최소 유막두께가 작아지며 이로 인해 베어링의 토크가 증가한다. 모든 베어링 토크 해석 결과는 범프 포일 베어링보다 더 큰 값을 갖는다.
  • 11은 정하중 변화에 따른 직교 강성 (KXX, KYY)을 보여준다. 다엽-범프 포일 베어링은 하중과 범프의 강성이 증가함에 따라 직교 강성이 증가한다. 동일한 범프 강성(K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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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엽-범프 포일 베어링의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정ㆍ동적성능의 해석을 수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1) 드래그 토크는 동일한 최소 윤활틈새를 갖는 범프 포일 베어링에 비해 작으며, 윤활틈새 및 하중의 변화에 덜 민감하게 변한다. 2) 유체동압 피크와 최소 유막두께는 하중에 관계없이 다엽 포일의 끝단에서 반복된다. 3) 범프의 강성이 증가함에 따라 포일의 변형량이 줄어들어서 저널의 편심량과 최소 윤활틈새가 감소하고 드래그 토크는 증가한다. 4) 동일한 범프 강성을 갖는 범프 포일 베어링과 비교할 때 직교 강성은 유사한 수준이나 직교 감쇠는 작아서 외란에 대한 진동 제진에 불리할 것으로 사료된다. 5) 저널 자세각, 교차 강성, 교차 감쇠는 그 절대크기가 범프 포일 베어링에 비해 매우 작으며 범프의 강성이나 하중에 둔감하다. 이는 다엽 포일이 회전체동역학적인 불안정성을 야기하는 유체동압의 비대칭성(Cross-coupled hydrodynamic effect) 효과를 감소시켰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가스포일 베어링을 적용한 소형 터보기계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터보기계는 우주항공, 화력발전소, 그리고 정유산업뿐만 아니라, 비출력의 증대 및 소형화를 통해 자동차나 가전기계 등에도 널리 보급되고 있다. 특히, 가스 포일 베어링을 적용한 소형 터보기계는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아 시스템이 단순하고 친환경적이며 고속안정성이 뛰어난 장점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소형 터보기계는 다엽 형태의 포일을 갖는 다엽 포일 베어링(Leaf foil bearing, LFB)이나 범프와 탑포일로 이루어진 범프 포일 베어링(Bump foil bearing, BFB)을 사용한다.
소형 터보기계는 어떠한 종류의 베어링을 사용하는가? 특히, 가스 포일 베어링을 적용한 소형 터보기계는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아 시스템이 단순하고 친환경적이며 고속안정성이 뛰어난 장점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소형 터보기계는 다엽 형태의 포일을 갖는 다엽 포일 베어링(Leaf foil bearing, LFB)이나 범프와 탑포일로 이루어진 범프 포일 베어링(Bump foil bearing, BFB)을 사용한다. 범프 포일 베어링은 Heshmat 등[1]이 공기유막두께와 범프 포일의 변형이 연성된 수치해석 기법을 개발하여 성능 예측 논문을 발표한 이후 현재까지 많은 해석적/실험적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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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eshmat, H., Walowit, J. A., Pinkus, O., "Analysis of gas-lubricated foil journal bearings", ASME J. Lubr. Technol., Vol. 105, pp. 647-655, 1983. 

  2. Kim, T. H., San Andres, L., "Heavily loaded gas foil bearings: A model anchored to test data", Asme J. Eng. Gas Turbines Power, Vol. 130, No. 1, pp. 012504, 2008. 

  3. Ruscitto, D., Mc Cormick, J., Gray, S., "Hydrodynamic air lubricated compliant surface bearing for an automotive gas turbine Engine I-Journal bearing performance", NASA Tech. Rep., No.CR-135368, 1978. 

  4. Oh, K. P., Rohde, S. M., "A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the multileaf journal bearing", ASME J. Appl. Mech., Vol. 43, No. 2, pp. 237-242, 1976. 

  5. Arakere, N. K., Nelson, H. D., "An analysis of gaslubricated foil-journal bearings", STLE Tribol. Trans., Vol. 35, No. 1, pp. 1-10, 1992. 

  6. Lee, Y. B., Kim, T. H., Kim, C. H., Lee, N. S., Jang, G., "A study on the lift-off characteristics of an airlubricated multi-leaf foil journal bearing",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17, No. 4, pp. 290-296, 2001. 

  7. Kim, J. S., Lee, J, H., Choi, S, G., "An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air-lubricated foil journal bearing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17, No. 2, pp. 97-108, 2001. 

  8. Hwang, P., Kwon, S. I., "Dynamic characteristics and experimental study on the foil bearings for high speed turbo machinery",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14, No. 4, pp. 64-71, 1998. 

  9. Heshmat, C. A., Heshmat, H., "An analysis of gaslubricated, multileaf foil journal bearings with backing springs", ASME J. Tribol., Vol. 117, No. 3, pp. 437-443, 1995. 

  10. Lee, Y. B., Kim, C. H., Lee, N. S., Kim, T. H., "An air foil journal bearing having multileaf foil with bump stiffener and method of manufacturing foil element therefor", Korean Patent, No. 1004130590000. 

  11. San Andres, L., Kim, T. H., "Analysis of gas foil bearings integrating fe top foil model", Tribol. Int., Vol. 42, pp. 111-120, 2009. 

  12. Iordanoff, I., "Analysis of an aerodynamic compliant foil thrust bearing: Method for a rapid design", ASME J. Tribol., Vol. 121, pp. 816-822,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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