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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역 소비자들의 세대별에 따른 베이커리 제품 구매 형태
A Study on the Age-Specific Choice Attributes and Usage Pattern of Bakery Product Purchasers - for the focus on Seoul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2, 2018년, pp.336 - 349  

이숙은 (위덕대학교 외식산업학부) ,  한경필 (위덕대학교 외식산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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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서울 지역 소비자들의 베이커리 제품 구매자들의 구매 속성과 형태를 성별과 세대에 따라서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일반적 사항에서 전체 654명 중에서 남성이46.6%, 여성이 53.4%로 여성이 남성보다 좀 더 많았다.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속성에서 식생활 유형은 '미각 관심형'이 35.6%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건강 관심형'이 35.2%, '편리 관심형'이 16.8%순이었다.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 기준은 맛이 79.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영양' 10.2%, '가격' 6.6%, '위생' 5.5% 순이었으며, 성별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01). 베이커리 이용 형태에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가 71.1%, 윈도우 베이커리 13.3%, 인스토어 베이커리 8.4%순으로 이용하였으며, 성별에서 유의미하였다(p<0.00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 the gender and age choice attributes and usage pattern of Bakery Product Purchasers for the focus on seoul.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The findings of survey showed that in general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Out of the total 654 people, 46.6%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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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베이커리를 이용하는 서울 지역 소비자들이 어떤 요인을 가지고 베이커리와 베이커리 제품을 구매하는지를 성별과 세대별로 알아보고,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구매 정보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여 베이커리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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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의 장점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 베이커리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일정지역의 다른 상인(프랜차이즈 가맹주)에 대하여 자기의 상호, 상표 영업을 상징하는 표지를 사용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기타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함과 동시에 영업에 대한 일정한 지원, 통제를 하는 시스템[8]의 경영방식으로 타 베이커리 경영 방식보다 기술이 없이도 창업할 수 있으며 본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와 관리만 하면 되므로 경영이 쉬운 장점이 있으나 영업이익이 자영 베이커리에 비해 낮으며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영이 건실하지 못하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는 단점이 있다.
윈도우 베이커리는 무엇인가? 윈도우 베이커리는 우리나라에서 맨 처음 시작한 형태의 베이커리로 점포에 공장을 운영하여 매장과의 구분을 유리로 막아 놓은 형태의 베이커리를 말한다. 윈도우 베이커리는 주로 대형 상권에 위치하면서 제품을 만드는 인원이 5∼6명 정도이고 판매인원은 2∼3명 정도의 중대형 베이커리와 주택단지나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하면서 운영되는 사람이 직접 만들고 판매인원이 1명 정도인 소형 베이커리로 나눌 수 있다[6].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 기준은 세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4%, 24.1%로 세대가 높을수록 영양을 더 우선시 하였으며, 세대가 낮을수록 맛을 위주로 구매하였다(p<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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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E. A. Park, "Study on job satisfaction & turnover of bakery employees: emphasized on window bakery, franchise bakery & hotel bakery", MS Thesis Dongguk University Business Administration, Seoul. pp. 1-5, (2002). 

  2. Statistics Koera, (2017). 

  3. W. M. Kim, Y. S. Lee,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bakery utilization according to the female age-centering around the females in Seoul region", Culinary Research, Vol.8, No.2 pp. 77-91, (2002). 

  4. M. H. Cho, "A study of bakery's selection attributes", MS Thesis Donga University Business Administration, Busan, pp. 5-6, (2002). 

  5. J. S. Han, "Study on the market segmentation of bakery according to the customers' characteristic", M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pp. 6, (2004). 

  6. S. K. Choi, Introduction to mordern baking science and art. p.20, Jigoomunwhasa, Seoul, (1999). 

  7. H. W. Kim, "The Status and prospects of bakery industry", Food Science and Industry, Vol.36, No.4 pp. 3, (2003). 

  8. D. S. Yoon, H. S. Kim, Management Theory of Bakery. p.319-320, Baegsan Publisher, Seoul, (1998). 

  9. B. S. Kim, "Influence of purchase-chose factors upon custo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market type in bakery", MS Thesis Chungwoon University, Hongseong, pp. 9, (2010). 

  10. Y. J. Shim, J. K. Kim, "A Study on How Individual Value Affects to Attribute of Choice for Bakery", Korea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Vol.22, No.4 pp. 366-367, (2008). 

  11. Korean Bakery Association, (2011). 

  12. K. H. Jeong, S. J. Kim, "A study on the customers' selection attributes and satisfactions for window Bakerie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7, No.2 pp. 7-23, (2004). 

  13. K. M. You, H. H. Jang, E. S. Lee, J. T. Park, S. T. Hong, "Study of stability and shelf-life of red ginseng beverage emulsified by homogenizer high pressure",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ol.35, No.1 pp. 70-79, (2018). 

  14. H. Y. Nam,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sponge cake added with the ingredients of Sagoonja-Tang",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ol.34, No.4 pp. 1066-1075, (2017). 

  15. S. H. Ryu, S. O. Kim, S. Y. Seok, "Difference in bakery choice attribute according to customers' characteristics and purchasing behavior", Korean J. Food Culture, Vol.26, No.6 pp. 673-681, (2011). 

  16. Y. S. Jeong, "A selection property comparative study along a bakery store operating mode",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pp. 54-77, (2006). 

  17. O. S. Kim, N. M. Joo, "The purchasing practice of bakery product by female university student",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Vol.18, No.2, pp. 247-261, (2002). 

  18. H. C. Lim, "The effect of lifestyle service and quality of bakery products on purchasing intention", Korea J. Culinary Research, Vol.16, No.3 pp.14-31, (2010). 

  19. J. H. Lee, "A study on the situation specific multi-attribute attitude model of bakery", Korea J. Culinary Research, Vol.6, No.1 pp.177-19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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