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공사고조사를 위한 항공사고 통합 데이터 관리시스템의 프로토 타입 개발 Development of Integrated Data Management Prototype System for Aviation Accident and Incident Investigation원문보기
본 논문에서 국내 항공사고조사를 위한 통합 데이터 관리 시스템프로토타입 개발을 제안한다. 최근 항공사고 조사 장비의 발전에 따라 사고조사 시스템은 다양한 형태의 jpg, avi, 및 wav 파일 자료들을 수집 및 관리해야한다. 하지만 ECCAIRS 시스템의 경우 항공사고 조사 시 발생하는 다양한 자료를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며, 국내 항공사고 관리시스템 역시 동일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외 주요 국가의 항공사고보고서 시스템을 분석하고 국내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통합 데이터 관리시스템 프로토타입을 통하여 기존 자료와 최근 조사한 자료를 입력을 통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최종 통합 데이터 관리시스템의 완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본 논문에서 국내 항공사고조사를 위한 통합 데이터 관리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을 제안한다. 최근 항공사고 조사 장비의 발전에 따라 사고조사 시스템은 다양한 형태의 jpg, avi, 및 wav 파일 자료들을 수집 및 관리해야한다. 하지만 ECCAIRS 시스템의 경우 항공사고 조사 시 발생하는 다양한 자료를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며, 국내 항공사고 관리시스템 역시 동일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외 주요 국가의 항공사고보고서 시스템을 분석하고 국내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통합 데이터 관리시스템 프로토타입을 통하여 기존 자료와 최근 조사한 자료를 입력을 통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최종 통합 데이터 관리시스템의 완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In this paper, It proposed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data management's prototype system for aviation accident and incident system. With the recent development of the aviation accident investigation equipment, accident investigation system should collect and manage the various types of jpg, avi, ...
In this paper, It proposed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data management's prototype system for aviation accident and incident system. With the recent development of the aviation accident investigation equipment, accident investigation system should collect and manage the various types of jpg, avi, and wav data files. However, the ECCAIRS system does not have a separate database for managing the various generated data during the accident investigation. And the Korea aviation accident management system also has the same problem. Therefore,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aviation accident report system of major foreign countries and prepare a method to apply it to the domestic environment. Through the prototype of the integrated data management system, we confirmed the performance through inputting the existing data and the recently investigated data. We will use this result as basic data for completion of final integrated data management system.
In this paper, It proposed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data management's prototype system for aviation accident and incident system. With the recent development of the aviation accident investigation equipment, accident investigation system should collect and manage the various types of jpg, avi, and wav data files. However, the ECCAIRS system does not have a separate database for managing the various generated data during the accident investigation. And the Korea aviation accident management system also has the same problem. Therefore,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aviation accident report system of major foreign countries and prepare a method to apply it to the domestic environment. Through the prototype of the integrated data management system, we confirmed the performance through inputting the existing data and the recently investigated data. We will use this result as basic data for completion of final integrated data managem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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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제안한 관리시스템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서버 시스템에 업데이트 및 자료 확인 그리고 내부 근무자의 작업 진행 상황 및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CICTT(CAST/ICAO common taxonomy team)의 ADREP 형식을 따르고, Annex 13 보고 형식을 따른다. 기존 미국의 FAA 사고보고서와 ECCAIRS 보고 시스템을 분석하여 국내의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작하고자한다[6]-[9].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사고조사 자료의 관리와 항공기 사고/준사고 데이터 관리 시스템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한 관리시스템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서버 시스템에 업데이트 및 자료 확인 그리고 내부 근무자의 작업 진행 상황 및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CICTT(CAST/ICAO common taxonomy team)의 ADREP 형식을 따르고, Annex 13 보고 형식을 따른다.
ICAO 보고시스템은 ECCIARS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지만, 최근의 사고 자료를 관리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항공사고별로 자료를 관리가 가능하고 항공사고 보고를 제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의 DB의 관계도는 그림 5와 같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확인은 별도로 수행하지 않았으며 국내 사조위 조사 항목과 국외 조사 항목을 접목하기 위한 주요 ADREP taxonomy 구성에 집중하였다. 추후 DB 구성을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계획이며 본 논문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본 논문은 항공기 사고/준사고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위한 시스템 구성과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통한 프로토 타입(prototype) 시스템을 개발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므로 문제점을 분석하여 항공사고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것은 항공안전정보시스템의 구축을 통한 안전정보의 수집, 분석 그리고 공유를 통하여 새로운 방식의 안전패러다임에 관심을 가지고있다. 이에 따른 해외 주요국가의 항공사고조사 시스템을 검토한다.
제안 방법
항공사고의 정보에 따른 DB가 완성되면, 검색 조건에 따라 결과를 출력하게 된다. DB의 내부의 검색 조건은 쿼리(query) 식을 구성하여 결과를 확인하게 되어있으나 사용의 편리를 위하여 검색 조건을 미리 지정하여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12 All Taxonomy Reference 형식을 따랐다. ECCAIRS 전체 taxonomy가 세부항목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어 국내 항공사고 보고서의 공통 항목만을 선별하고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관리 창은 사고 정보(accident), 사실과 요인(Factual & Factor), 항공기 정보 (A/C), 기상정보(weather), 조종사정보(pilot), 그리고 최종보고 (Final report)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DB 현황/ICAO 보고/ 사고 통계 등은 occurrence에대한 모든 정보를 저장, 검색(Query) 생성 및 결과 출력 그리고 DB 자료들을 디스플레이할 수 있도록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관리창은 사고정보(accident), 사실과 요인(Factual & Factor), 항공기 정보(A/C), 기상정보(weather), 조종사정보(pilot), 그리고 최종보고(Final report)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DB현황/ICAO 보고/ 사고 통계 등은 occurrence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저장, 검색(Query) 생성 및 결과 출력 그리고 DB 자료들을 디스플레이할 수 있도록 동일하게 구성하였으며, 마지막 공통 코드는 기존의 사고조사에서 활용되었던 분류체계별로 정리하게 위해 사용자 정의 항목으로 제작하였다.
본 제안된 시스템을 통하여 사고조사 자료의 입력과 항공기 사고/준사고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프로토 타입으로 제작하였다. 현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항공사고를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서 ICAO 보고시스템(ECCAIRS 활용)과 국내 사고관리 시스템 등으로 두 가지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국내 항공사고 관리시스템은 별도의 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
발생 정보 tab에서는 발생등급(사고/준사고), 발생일자/시간/위치, 기상상태, 항공기 파손정도 및 부상자, 발생 구분(occurrence class)[1]등으로 기본 사고 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사실과 요인 tab은 사고 개요(narrative), 기술 및 운영요인에 대한 주/기여요인분석, 및 비행 단계 등을 입력하고, 항공기 정보 tab 은 항공기 기종/제작년도제작번호, 운영자 정보/운영형태, 및 이착륙 공항 등을 입력하고 기상 및 조종사 정보 tab은 기상 요인 및 조종사 비행 시간 정보 등을 입력하며 마지막 최종 보고 tab은 사고의 주요인, 기여요인, 및 안전권고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최종보고서, 사고조사 습득자료(사진, 동영상, 기타등등)자료를 파일로 추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유럽연합위원회 (EC; european commission)는 대부분의 유럽연합 국가들의 항공 당국들이 서로 다른 방법으로 항공사고 및 준사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데이터형식을 가진 정보시스템을 사용함에 따라 상호간에 정보 검색 및 교환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을 주목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든 유럽연합국가들이 이용할 수 있는 ECCAIRS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또한 이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하여 민간항공 사건보고에 관한 명령(directive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n occurrence reporting in civil aviation)인 Directive 2003/42을 채택하였다.
제안된 관리시스템은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의 사고 항목을 통합하기 위해 항공사고관리, DB 현황, ICAO 보고용 보고서, 통계 보고서 및 공통 코드 등으로 구성하였다. 관리 창은 사고 정보(accident), 사실과 요인(Factual & Factor), 항공기 정보 (A/C), 기상정보(weather), 조종사정보(pilot), 그리고 최종보고 (Final report)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DB 현황/ICAO 보고/ 사고 통계 등은 occurrence에대한 모든 정보를 저장, 검색(Query) 생성 및 결과 출력 그리고 DB 자료들을 디스플레이할 수 있도록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 통합 데이터 시스템은 데이터관리를 위해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을 활용하므로 윈도우 10에서 동작이 가능하며 MSSQL를 활용 가능한 microsoftaccess2016으로 구성하였다. 제한된 시스템은 프로토타입으로 DBMS 성능보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사고 및 준사고 보고서를 활용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입력자료는 1962년부터 2017년까지 612개 occurrence를 입력하였으며, 사고/준사고/경량항공기사고/초경량항공기사고 등을 모두 포함하였다.
대상 데이터
제한된 시스템은 프로토타입으로 DBMS 성능보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사고 및 준사고 보고서를 활용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입력자료는 1962년부터 2017년까지 612개 occurrence를 입력하였으며, 사고/준사고/경량항공기사고/초경량항공기사고 등을 모두 포함하였다.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 통합 데이터 시스템은 데이터관리를 위해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을 활용하므로 윈도우 10에서 동작이 가능하며 MSSQL를 활용 가능한 microsoftaccess2016으로 구성하였다. 제한된 시스템은 프로토타입으로 DBMS 성능보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사고 및 준사고 보고서를 활용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항공 사고관리에 대한 분류체계는 발생정보, 사실과 요인, 항공기 정보, 기상정보, 조종사 정보 및 최종보고 등의 항목으로 구성한다. 국내 사고조사는 ICAO의 ECCAIRS 시스템의 분류체계를 따르고 있으므로 본 시스템의 taxonomy도 ECCAIRS Aviation 1.2.0.12 All Taxonomy Reference 형식을 따랐다. ECCAIRS 전체 taxonomy가 세부항목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어 국내 항공사고 보고서의 공통 항목만을 선별하고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든 유럽연합국가들이 이용할 수 있는 ECCAIRS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또한 이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하여 민간항공 사건보고에 관한 명령(directive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n occurrence reporting in civil aviation)인 Directive 2003/42을 채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사고조사 자료의 관리와 항공기 사고/준사고 데이터 관리 시스템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한 관리시스템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서버 시스템에 업데이트 및 자료 확인 그리고 내부 근무자의 작업 진행 상황 및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CICTT(CAST/ICAO common taxonomy team)의 ADREP 형식을 따르고, Annex 13 보고 형식을 따른다. 기존 미국의 FAA 사고보고서와 ECCAIRS 보고 시스템을 분석하여 국내의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작하고자한다[6]-[9].
후속연구
하지만 제안된 시스템을 통하여 기존의 항공사고자료 입력과 분석은 해결하였지만, 제안된 시스템의 문제점으로 각 항공 사고에 관한 주요 원인 및 기여요인에 따른 분석이 불가능한 문제점과 안전권고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의 시스템이 보강되어야 하며, 추후 업무절차와 보고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시스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사고 분류 체계에 관하여 국내 분류체계와 ICAO 권고 분류체계에서 불일치 등을 해결하는 등 추후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확인은 별도로 수행하지 않았으며 국내 사조위 조사 항목과 국외 조사 항목을 접목하기 위한 주요 ADREP taxonomy 구성에 집중하였다. 추후 DB 구성을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계획이며 본 논문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하지만 제안된 시스템을 통하여 기존의 항공사고자료 입력과 분석은 해결하였지만, 제안된 시스템의 문제점으로 각 항공 사고에 관한 주요 원인 및 기여요인에 따른 분석이 불가능한 문제점과 안전권고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의 시스템이 보강되어야 하며, 추후 업무절차와 보고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시스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사고 분류 체계에 관하여 국내 분류체계와 ICAO 권고 분류체계에서 불일치 등을 해결하는 등 추후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AO 보고 시스템의 문제점은?
현 사조위는 항공사고를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서 ICAO 보고 시스템(ECCAIRS 활용)과 국내 사고관리 시스템 등으로 관리되고 있다. 먼저 ICAO 보고 시스템은 ECCAIRS 시스템을 통하여 자료를 구축하고 있지만, 항공사고 관련 데이터(사진, 동영상, 및 분석 데이터)를 별도로 관리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있다.
iSTAR의 구성은?
iSTAR는 그림1과 같이 범용안전 감독 감시 프로그램(USOAP; universal safety oversight audit programme), 항공안전실용지원협력(ASIAP; aviation safety implementation assistance partnership) 그리고 항공훈련(GAT; global aviation training) 등의 모듈로 구성된다. 이 기구는 각국의 안전 역량을 강화하고 ICAO 이행 및 지원 역할을 수행하도록 돕는다.
국내 사고관리 시스템의 문제점은?
다음으로 국내 사고관리 시스템은 항공사고 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항공사고별로 자료를 책자로 관리 감독하고 있다. 또한 현장 조사에 수집된 보고서나 업무관련 자료는 별도의 자료 관리 시스템이 없어 자료의 손실이나 분실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가지고있다.
참고문헌 (10)
S. B. Hong, W. Y Kim, and Y. C. Choi, "The trend analysis about aviation accident and incident in Korea using the ECCAIRS data",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6, No. 4, pp. 668-676, Oct. 2012.
W. K. Kim, S. B. Hong, M. S.Jie, D. M. Ahn, G. Y. Hong and Y. C. Choi, "Analysis of aviation accident and incident in military using the ECCAIRS 5," Journe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1, No. 1, pp.80-86, Jan, 2013.
K. S. Lee and E. S. Seol,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aviation accidents in major countries," Journal of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8, No. 2, pp. 87-100, Jun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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