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령 사회로의 진입으로 헬스케어 서비스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노후를 능동적으로 준비하는 뉴실버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GUI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뉴실버세대는 일반적인 고령자들보다는 정보취득에 대한 거부감이 약하기는 하지만 40대 이하의 젊은 세대들과 정보습득능력의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의 GUI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의료소비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뉴실버세대가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GUI평가 가이드를 제안하는 데에 있다. 연구방법은 첫 번째, 문헌연구과 선행연구를 통해 뉴실버세대의 특성을 분석하여 모바일 헬스케어의현황을 파악하였고, 두 번째, 현재 모바일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의 각 분야에서 선호되는 시각구성요소를 분석하여 고령자의 특성에 맞게 모바일 GUI디자인의 사용성 평가 지표를 도출하였다. 세 번째, 도출된 평가 지표를 사용하여 휴리스틱(heuristic)방식을 통하여 57세부터 65세까지의 뉴실버세대 8명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뉴실버세대 사용자의 특성에 맞춰 GUI가이드를 제안함으로써 사용성 향상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며 동시에 헬스케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고령 사회로의 진입으로 헬스케어 서비스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노후를 능동적으로 준비하는 뉴실버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GUI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뉴실버세대는 일반적인 고령자들보다는 정보취득에 대한 거부감이 약하기는 하지만 40대 이하의 젊은 세대들과 정보습득능력의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의 GUI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의료소비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뉴실버세대가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GUI평가 가이드를 제안하는 데에 있다. 연구방법은 첫 번째, 문헌연구과 선행연구를 통해 뉴실버세대의 특성을 분석하여 모바일 헬스케어의현황을 파악하였고, 두 번째, 현재 모바일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의 각 분야에서 선호되는 시각구성요소를 분석하여 고령자의 특성에 맞게 모바일 GUI디자인의 사용성 평가 지표를 도출하였다. 세 번째, 도출된 평가 지표를 사용하여 휴리스틱(heuristic)방식을 통하여 57세부터 65세까지의 뉴실버세대 8명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뉴실버세대 사용자의 특성에 맞춰 GUI가이드를 제안함으로써 사용성 향상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며 동시에 헬스케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Recently with the entrance to the aging society, the demand on health care services is being increased. However, there are still few GUI types of research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new-silver generation progressively preparing for their golden(old) age. As the new-silver generation showed l...
Recently with the entrance to the aging society, the demand on health care services is being increased. However, there are still few GUI types of research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new-silver generation progressively preparing for their golden(old) age. As the new-silver generation showed less reluctance to the information acquired through the Internet comparing to general seniors, but it is urgent to conduct researches about GUI of mobile healthcare services considering their physical, psychological and social characteristics. H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some guidelines of GUI evaluation so that new-silver generation being emerged as main consumer group in future medical consumption could efficiently use mobile health care services. As the research methods, first,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new-silver generation through reviewing literature and previous studies and understood the status quo of mobile health care services, and second, it analyzed the visual composition factors being preferred in each field of current mobile healthcare application and drew out a usability evaluation matrix of mobile GUI design appropriate for elderly people's characteristics. Third, with the drawn evaluation matrix, this study conducted the usability evaluation of 8 subjects in new-silver generation ranging from 57 years old to 65 years old through a heuristic way. This study expects that it would be contributed in increasing the GUI usability by proposing some guidelines for GUI being appropriated for new-silver generation user's characteristics, and thinks that researches about developing health-care mobile applications will be continued in future at the same time.
Recently with the entrance to the aging society, the demand on health care services is being increased. However, there are still few GUI types of research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new-silver generation progressively preparing for their golden(old) age. As the new-silver generation showed less reluctance to the information acquired through the Internet comparing to general seniors, but it is urgent to conduct researches about GUI of mobile healthcare services considering their physical, psychological and social characteristics. H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some guidelines of GUI evaluation so that new-silver generation being emerged as main consumer group in future medical consumption could efficiently use mobile health care services. As the research methods, first,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new-silver generation through reviewing literature and previous studies and understood the status quo of mobile health care services, and second, it analyzed the visual composition factors being preferred in each field of current mobile healthcare application and drew out a usability evaluation matrix of mobile GUI design appropriate for elderly people's characteristics. Third, with the drawn evaluation matrix, this study conducted the usability evaluation of 8 subjects in new-silver generation ranging from 57 years old to 65 years old through a heuristic way. This study expects that it would be contributed in increasing the GUI usability by proposing some guidelines for GUI being appropriated for new-silver generation user's characteristics, and thinks that researches about developing health-care mobile applications will be continued in future at the same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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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은 뉴실버세대의 모바일 헬스케어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GUI가이드라인 개발의 연구 개요도이다.
또한, 사용자들은 전문적인 용어를 이해하기가 어려워하였고 이에 보충적인 설명을 필요로 하였다.
본 연구는 뉴실버세대를 대상으로 모바일 헬스케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향상을 위해 기존의 헬스케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혈당, 혈압, 체중, 운동등의 GUI를 분석하여 고령자에 맞는 GUI 가이드 라인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미래의료소비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뉴실버세대의 건강한 삶에 대한 요구에 따라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GUI평가 가이드를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뉴실버세대의 모바일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향상을 위해 기존의 모바일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의 활동, 당뇨, 체중 등의 GUI를 분석하여 뉴실버세대에 맞는 GUI 평가 가이드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의 GUI를 리서치 하여 뉴실버세대에 맞는 어플리케이션 GUI의 시청각정보 및 기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뉴실버세대를 위한 모바일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GUI의 디자인 원칙과 가이드라인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뉴실버세대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GUI평가 가이드 개발을 위해 57세부터 65세까지의 사용자 8명을 대상으로 휴리스틱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뉴실버세대의 사용성의 문제는 고령층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특성에 따라 정보와 맥락을 어떻게 이해하는 지와 뉴실버세대가 이를 어떻게 조작하고 인지하는가 하는 방향으로 연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새롭게 등장한 뉴실버세대를 대상으로 사용자의 특성을 먼저 파악하고 기존의 헬스케어 모바일 UI디자인을 분석하여 고령자의 사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된 평가 가이드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GUI(Graphic User Interface)는 그래픽을 이용한 사용자의 대화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조작정보를 시각화 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GUI사용성 평가모형과 평가 대상자들의 요구사항 및 인사이트를 정리하여 뉴실버세대의 모바일 헬스케어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GUI디자인의 가이드라인 체크리스트를 표 12)와 같이 제안한다.
넷째, 제시한 GUI 사용성 평가 가이드를 토대로 57세부터 65세까지의 뉴실버세대 8명을 대상으로 휴리스틱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당뇨 관리를 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는 혈액일기, 당뇨매니져, 당뇨수첩+을 선정하였고, 체중관리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체중일지, 체중꼼짝마, 신체통계를 선정하였다.
둘째,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중 혈압, 혈당, 체중, 운동관리 메뉴의 시청각정보 및 구성요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앱 사용과정에서 고령자의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전문가 그룹의 자문을 통해 사용성 평가 요인을 결정하였다. 그 결과, 고령자의 모바일 헬스케어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GUI 사용성 평가요소로 간결성, 접근성, 일관성, 명료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 후에 레아아웃, 컬러,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피드백에 대한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는 2018년 3월5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하였으며 다양한 디지털기기 적응정도에서 관찰하기 위해 스마트폰 숙련도를 초급(기본적인 휴대전화 기능만 사용), 중급(기본 어플리케이션 사용 가능), 상급(필요에 따라 추가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사용 가능)으로 구분하여 서울지역에서 57세부터 65세까지의 사용자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러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구성요소들을 검토하여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레이아웃, 컬러,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피드백의 5가지 요소를 추출하였다.
첫째, 선행 연구 조사 단계로써 뉴실버세대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분석하고 모바일 헬스케어의 정의 및 서비스의 동향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선정된 어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의 건강/운동 카테고리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활동을 기록하는 어플리케이션인 LG헬스, S헬스 및 구글 피트니스는 안드로이드기반의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사용자 수가 매우 높았다.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 후에 레아아웃, 컬러,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피드백에 대한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는 2018년 3월5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하였으며 다양한 디지털기기 적응정도에서 관찰하기 위해 스마트폰 숙련도를 초급(기본적인 휴대전화 기능만 사용), 중급(기본 어플리케이션 사용 가능), 상급(필요에 따라 추가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사용 가능)으로 구분하여 서울지역에서 57세부터 65세까지의 사용자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인터페이스 전문가인 Jakob Nielsen이 웹사이트 GUI를 개발하기 위해 정리한 UI디자인원칙은 다음 표 4)[20]로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앱 사용과정에서 고령자의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전문가 그룹의 자문을 통해 사용성 평가 요인을 결정하였다. 그 결과, 고령자의 모바일 헬스케어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GUI 사용성 평가요소로 간결성, 접근성, 일관성, 명료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뉴실버세대 사용자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GUI 가이드라인을 통하여 디바이스의 사용성를 충분히 높일 수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먼저, 활동기록을 측정하는 3가지 어플리케이션이 레이아웃의 일관성 문항에서 긍정적인 점수를 받았지만 레이아웃의 접근성 문항에서는 한 화면에 보여지는 많은 정보의 양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 뉴실버세대에 맞는 헬스케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GUI의 레이아웃, 색채,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피드백은 , , , 의 항목으로 평가를 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두 번째로 고령자는 능력이나 경제적 여건이 소실되면서 사회적인 소외감과 심리적인 고독감을 느끼게 된다. 세 번째로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의존성이 커지면서 타인의 도움으로 자신의 심리적 안정을 얻으려는 경향을 보이며 내향성과 수동성이 강해진다.[6]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인 뉴실버세대는 기존의 고령자가 지닌 심리적인 변화에서 활발한 사회적 관계를 원하고 독립성이 강해서 정보취득, 및 디바이스의 활용도가 높아 기존의 노인세대라고 통합하기 어렵다.
셋째, 선행연구자들의 GUI디자인 원리 및 현재 사용 중인 모바일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의 시청각 정보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여 사용성 향상을 위한 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후속연구
다섯째,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고 이 연구의 한계점을 언급하며 향후 진행할 과제를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8명의 휴리스틱 평가는 추 후 의료진 및 피 실험자 군을 늘려 정량적인 데이터 확보가 필요하여 전체적인 평가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외에도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실험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8명의 휴리스틱 평가는 추 후 의료진 및 피 실험자 군을 늘려 정량적인 데이터 확보가 필요하여 전체적인 평가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외에도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실험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실버세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뉴실버세대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태어난 베이비붐(BabyBoom)세대(한국은 1955-1963년생)가 고령화 되면서 전통적인 노인의 상이 아닌 모습을 보이고 있는 세대를 일컫는 용어로 기존의 수동적이고 정적인 성향을 보이는 기존 노인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새로운 실버세대를 의미한다.[3]
Robert Istepanian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던 모바일 헬스케어의 정의는 무엇인가?
모바일 헬스케어는 “헬스케어 분야의 부상하는 모바일 통신과 네트워크 기술”이라고 Robert Istepanian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7]
참고문헌 (22)
최진영 外, "헬스케어 3.0 : '건강수명' 시대의 도래," 삼성경제연구소, 3쪽, 2011년
정의태, "고령자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헬스케어 모바일어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12
최서희, "뉴실버 세대를 위한 온디맨드 의료 서비스디자인 모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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