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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차량 운용 특성에 따른 DPF 재생 제어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control method of DPF regeneration according to operation characteristics of Light Tactical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6, 2018년, pp.689 - 695  

김선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5팀) ,  박진원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5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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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차량에 장착된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DPF)의 재생제어 방안에 대한 것이다. DPF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입자상 물질(PM)을 포집하기 위한 필터로 DPF에 포집된 PM은 일정 조건에 이르렀을 때 고온의 배기가스로 연소시킨다. 이러한 과정을 재생(Regeneration)이라 하는데 DPF의 정상적인 성능을 위한 필수 과정이다. 재생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차량의 성능저하와 심한 경우 차량의 화재로도 이어질 수 있다. DPF의 재생은 제어로직에 의해 수행되는데 재생제어 로직이 차량의 운용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경우 DPF 재생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술차량의 운용특성을 파악하여 DPF가 정상적으로 재생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술차량의 운용 특성과 DPF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에 맞는 DPF의 재생 제어 로직을 추가하고자 한다. 더불어 추가된 재생 제어 로직에 따른 운용 시 발생될 수 있는 추가적인 문제점까지 동시에 개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means of controlling the regeneration of a diesel particulate filter (DPF) that is mounted on tactical vehicles to satisfy exhaust gas standards. The DPF captures particulate matter in the exhaust gas and combusts the captured particulate matter. This process is regene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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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시에 전술차량에 특화된 제어로직을 적용함에 따른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예상되어 추가적인 개선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수차량과 완전히 운용개념이 다른 전술차량이 운용되는 환경 및 차량의 특성 등을 분석하여 전술 차량 운용 특성에 맞는 DPF의 재생 제어 로직을 추가하고 이로 인해 발생 가능한 여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차량 및 운용인원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장비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술차량의 운용특성에 맞는 DPF 재생제어 로직을 추가하기 위해 전술차량과 DPF의 특성 등을 파악하여 장시간 공회전 상태로 운용될 수 있는 전술차량의 특성에 맞는 DPF 재생 제어 로직을 추가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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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전술차량의 특징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전술차량(Light Tactical Vehicle, LTV)은 오래전부터 운용된 ¼톤 및 1¼톤 계열 차량을 대체하는 것으로 전술차량에 필요한 기동성(Mobility), 생존성 그리고 다목적성(Multi Purpose)을 기본으로 설계되었다. 특히, 파워 트레인(Powertrain)은 기존의 전술차량과 달리 8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하였으며, 엔진은 모하비 및 베라크루즈에 적용된 S2엔진으로 배기가스 규제기준인 EURO 5를 충족한다[1-2].
배기가스 후처리장치가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는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DPF가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는 경우에는 배기계통 배압(Back pressure)에 의해 엔진출력저하가 발생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차량의 화재까지 발생될 수 있다. DPF가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는 경우로는 ECU의 고장과 ECU로 데이터를 주는 센서(Sensor)들의 고장과 같은 부품불량에 의한 문제가 대부분이지만, 최초에 ECU에 입력된 DPF 재생 제어로직이 차량의 운용 환경과 완전히 다른 경우에도 정상적인 재생이 수행되지 않을 수 있다.
전술차량에 적용된 S2 엔진의 군용화에 고려한 점은? 전술차량에 적용된 S2 엔진은 냉시동성(-32℃), 등판능력(종경사 60%), 냉각성능 증대(60% 견인부하 조건)등을 고려하여 일부 군용화(Military Use Development) 하였으며, 배기가스 기준은 민수와 동일한 EURO 5를 충족하기 위해 배기가스 후처리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가 장착되어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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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oi, H. H., Defense & Technology, vol. 434, pp. 14-21, 2015 

  2. Park, J., Park, J. H., Defense & Technology, vol. 457, pp. 120-131, 2017 

  3. Kim H. C., Park Y. A., Park J. H., Defense & Technology, Vol. 437, pp. 108-125, 2015 

  4. Song, J. Y., Sa, S. H., Nam, J. W., Cho, Y. J., Kim, J. P. and Park, N. K., "Ananlysis on vehicle fires caused by damage of Diesel Particulate Filter(DP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6, no. 4, pp. 70-76, 2012. DOI: http://doi.org/10.7731/KIFSE.2012.26.4.070 

  5. Park, C. H., Choi, H. S., Sim, W. C., Lee, H. C., Kim, K. W., Cheon, S. H. and Han, D. G., "Study on the effect of DPF characteristics on internal temperature of DPF during active regeneration", KSAE Fall conference, pp. 911-916, 2009 

  6. Jeong, Y. I. and Kim, H. S., AUTO JOURNAL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0, no. 1, pp. 55-61, 2008 

  7. KIA MOTORS Company Customer Service Homepage, Mohave guide book(2014), Available From : http://red.kia.com/kr(accessed Mar., 21, 2018) 

  8. Kang, J. H., Kim, M. Y. and Youn, G. J., "A Study on the Combustion Optimization of a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for Regeneration of the Diesel Particulate Filter", KSAE, vol. 13, no. 4, pp. 167-173, 2005. DOI: https://doi.org/10.1016/j.msea.2004.12.015 

  9. Hwang, C. K., Lee, S. J., Park, C. M. and Lee, J. H., "The Study of Pulling Out the Strategies of Soot Regeneration and Minimization of Oil Dilution in DPF Equipped DI Diesel Engine for Engine Basic Calibration", KSAE Fall Conference, pp. 382-389, 2006 

  10. Kim, G. S. and Park, S. C., "A Study on the Regeneration point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System according to the Driving Condition on Medium-duty Diesel Engine", KSMT, vol. 16, no. 2, pp. 1255-1260, 2014. DOI : http://doi.org/10.17958/ksmt.16.2.201404.1255 

  11. Choi, M. H., Yoon, S. J. and Park, S. W., "Research on Post Injection for Diesel Particulate Filter Regeneration", ILASS-KOREA, vol. 22, no. 2, pp. 87-9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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