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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변동성 모형을 적용한 해운산업의 벙커가격과 환율 리스크 추정
Application to the Stochastic Modelling of Risk Measurement in Bunker Price and Foreign Exchange Rate on the Maritim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1, 2018년, pp.99 - 110  

김현석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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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주요 비용요인 벙커 가격과 환율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재무적 리스크를 수치화하는 방법론을 2010년 1월 1일부터 2018년 1월 31일까지의 일별자료를 대상으로 적용한다. 기하브라운 운동 (Geometric Brownian Motion 이하 GBM)과 이를 확장한 조건부 이분산성(heteroskedasticity) 및 점프 확산 프로세스(jump diffusion process)에 의존하는 모형으로부터 추정한 현금 흐름 리스크 추정치는 다음 세 가지 학술적 기여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운임수익률과 같은 단일 변수에 의존한 리스크 분석을 벙커가격과 환율 수익률 변동성과 같이 복합요인으로부터 발생하는 영향으로 분석을 확장하였다. 둘째, 개별기업 수준에서 벙커가격과 환율 리크스 관리의 필요성을 민감도 분석을 통해 현금흐름수준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가 제시하는 리스크 규모를 근거로 해운기업은 리스크 관리를 위한 수단으로 무엇이 적절한가를 고민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s simple methodology to quantify the risk resulted from the uncertainty of bunker price and foreign exchange rate, which cause main resources of the cost in shipping industry during the periods between $1^{st}$ of January 2010 and $31^{st}$ of Jan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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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기업이 리스크를 관리하지 않으면 현금흐름에 변동이 존재하고 이는 외부조달 자금의 변동이나 자체 투자재원의 변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전후하여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에 바탕을 두고, 해운기업의 비용측면에서 가장 큰 변동요인인 선박연료유 가격변화와 환율변동에 따른 리스크 분석이 엄밀하게 진행되었는가에 대한 의문을 밝히기 위해 다음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둔다. 첫째, 벙커가격과 환율 변동성의 불확실성을 확률적 동태 모형화한다.
  • 이후 개별모형에 대한 추정된 모수로부터 자산가격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기업의 지출 규모를 가정한 현금흐름 리스크를 추정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비용측면에서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인 선박연료유 가격과 환율에 의한 비용측면의 리스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해운기업의 리스크관리 체계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한다.
  • 본 연구는 해운기업에 대한 가정을 보유선박 운용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비용부문의 특성과 미래시점에 외화로 지불할 금액이 있다는 특성으로 단순화하여 리스크관리 규모를 분석하였다. 특히, 현실에서 개별기업 수준에서 리스크관리 강화의 필요성을 현금흐름으로 추정해서 제기하였다.
  •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의 해운기업의 리스크 관리는 주로 운임수익 변화에 집중되어 왔으며, 해운산업의 특성상 대외결제와 주된 비용부문인 선박연료유 벙커가격 변화에 따른 리스크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했다. 이에 대해서 해운업의 특성상 크게 주목받지 않던 환율 변동성이 해운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변수간의 장기균형관계가 존재함을 규명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원양을 운항하는 handy size 선박이월 1,000 톤의 선박연료유 벙커를 사용한다고 가정할 때, 벙커가격과 환율의 불확실성에 따른 기업의 현금흐름에 대한 영향으로 추정한다. 선박연료유사용량에 대한 가정에 대해서 GBM - GARCH 모형에 대한 100,000회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평균 벙커 가격과 평균 환율에 대한 예측치를 각각 5개씩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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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충격은 기업의 무엇을 악화시키는가? 국내외적으로도 경제상황에 대한 불확실성의 수준이 과거 금융위기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으로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해운산업도 국제금융시장 통합, 유가변동, 글로벌 금융위기 등의 충격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국내외 실물과 자본시장 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무엇보다도 1997년 외환위기와 최근 2008년 미국발 경제위기와 유가변동 등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기업은 경제충격에 대하여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혁신역량, 성장잠재력을 약화시켰다. 특히, 국가 간 자본 및 경상거래 증가로 환율과 관련된 기업 활동을 재무적 리스크를 중심으로 국제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은 기업 자체뿐만 아니라 국민경제 전체의 리스크관리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며, 변화하는 국제 환경에서 해운기업의 경영성과에 비용측면의 가장 큰 요인인 선박연료유가격과 환율변동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를 판단하고 이에 따라 위험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의 리스크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의 상황은? 즉, 내부 재원에 비하여 외부로부터 재원을 조달하는 경우가 보다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상황이라면 기업은 헤징(hedging) 유인이 존재한다는 측면에서 리스크 관리를 위한 분석체계를 제시한다. 이때, 기업이 리스크를 관리하지 않으면 현금흐름에 변동이 존재하고 이는 외부조달 자금의 변동이나 자체 투자재원의 변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전후하여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에 바탕을 두고, 해운기업의 비용측면에서 가장 큰 변동요인인 선박연료유 가격변화와 환율변동에 따른 리스크 분석이 엄밀하게 진행되었는가에 대한 의문을 밝히기 위해 다음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둔다.
환율과 관련된 기업 활동을 재무적 리스크를 중심으로 국제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1997년 외환위기와 최근 2008년 미국발 경제위기와 유가변동 등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기업은 경제충격에 대하여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혁신역량, 성장잠재력을 약화시켰다. 특히, 국가 간 자본 및 경상거래 증가로 환율과 관련된 기업 활동을 재무적 리스크를 중심으로 국제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은 기업 자체뿐만 아니라 국민경제 전체의 리스크관리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며, 변화하는 국제 환경에서 해운기업의 경영성과에 비용측면의 가장 큰 요인인 선박연료유가격과 환율변동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를 판단하고 이에 따라 위험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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