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선박 연료유 가격 예측
Forecasting Bunker Price Using System Dynamic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1, 2017년, pp.75 - 87  

최정석 (한국선급 해운거래정보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선박 연료유 가격의 중장기 예측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연료유 가격의 정확한 예측을 위해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바탕으로 정량화된 모델을 구축하였다. 연료유 가격 결정에는 유가에 영향을 미치는 원유 소비와 생산, 경제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GDP, 환율 등과 함께 해운물류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해상운임 등 다양한 구성변수들을 기반으로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연료유 가격을 예측하고 MAPEs 등을 통한 객관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2029년까지의 연료유 가격은 2016년 대비 소폭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난 2012년과 같은 급등세는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본 연구는 각종 변수들 간의 동적인 인과관계를 활용하여 연료유 가격을 예측하여 합리적 추정결과를 유도할 수 있었다는 점과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의 구조적 관계를 손쉽게 파악함으로써 연료유 가격 변화에 대한 종합적인 위험 관리가 가능하여 해운기업의 효율적인 선대관리를 지원하는데 가치를 가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tilize the system dynamics to carry out a medium and long-term forecasting analysis of the bunker price. In order to secure accurate bunker price forecast, a quantitative analysis was established based on the casual loop diagram between various variables that affec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이유는 과거 해운업계의 관심도는 수익 증대에 집중되었지만, 2008년 이후 연료유가격의 변동성 확대와 장기 해운불황 지속 영향으로 비용구조 개선에 대한 관심이 최근 들어 본격화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시계열 분석과 같은 기존 연구와는 차별적으로 SD를 활용하여 다양한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바탕으로 예측분석을 수행하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해운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 가운데 통계적으로 설명 불가능한 변수들을 활용하여 예측모형을 구축한 것은 SD 기법이 갖는 장점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료유 가격의 정확한 예측을 위한 대안으로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중장기 연료유 가격을 추정하는 모델을 구축하였다. 연료유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기반으로 모델을 구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중장기 예측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운항에 소요되는 비용은? 일반적으로 선박연료유 비용은 선박 운항원가의 30% 수준을 차지하는 중요한 비용항목에 해당된다.선박의 운항에 소요되는 비용으로는 연료비 이외에 화물비, 항비 등 선박 운항에 따른 비용과 선원비, 선박관리비, 보험료와 같은 선박 보유에 따라 고정 적으로 지출되는 비용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비용 항목 가운데 특히 연료유 비용은 가격 변동성이 높아 선박의 내용년수 기간 동안 연료유 가격에 대한 정확한 추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연료유 비용의 특징은? 선박의 운항에 소요되는 비용으로는 연료비 이외에 화물비, 항비 등 선박 운항에 따른 비용과 선원비, 선박관리비, 보험료와 같은 선박 보유에 따라 고정 적으로 지출되는 비용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비용 항목 가운데 특히 연료유 비용은 가격 변동성이 높아 선박의 내용년수 기간 동안 연료유 가격에 대한 정확한 추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연료유 가격의 변동성이 심화되었던 과거 사례는? 싱가폴에서 거래되는 380CST 기준 연료유 가격은 2000년대 중반 이전까지 USD200/Ton 내외 수준을 유지하였다. 그러나 2011년 이후 중동지역의 정정불안과 신흥국의 수요 증가 그리고 투기자금의 유입 등으로 국제유가는 가파르게 상승하였고, 연료유 가격 역시 2012년 USD700/Ton을 상회하는 등 급등세를 기록했다. 이후에도 2014년까지 이러한 고유가 시대가 지속되며, 선주들의 고통이 가중되었다. 그러나 2015년 이후 쉐일자원의 개발과 원유 생산량 증가 등으로 다시 연료유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며 2016년 평균 가격은 USD230/Ton 수준에 머물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기찬.정관용.김성원(2014), "Vensim을 활용한 SYSTEM DYNAMIC", 서울경제경영. 

  2. 김성배(2013), "선박용 연료유의 가격변동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문태훈(2002), "시스템다이내믹스의 발전과 방법론적 위상",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Vol.3 No.1, 61-77. 

  4. 박준경.이호창(1985), "경제변수의 시계열분석", 한국개발연구원 보고서. 

  5. 송경재.양회민(2005), "시계열 분석에 의한 국제유가 예측". 통계청 통계연구, 제10권 제1호, 62-81. 

  6. 여기태.정현재(2011), "SD기법에 의한 한.중.일 환적 물동량 변화량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4호, 165-185. 

  7. 정상국.김성기(2011), "국제유가의 변화가 건화물선 운임에 미치는 영향과 건화물선 운임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2호, 217-240. 

  8. 정재헌(2008), "자원 수급 및 가격예측- 니켈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제9권 제1호, 125-141. 

  9. 정재헌(2009), "시스템다이내믹스을 통한 원자재 가격 및 운송 운임 모델",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제10권 제1호, 61-76. 

  10. Dikos, G., Marcus, Papadatos H. S., P. M, Papakonstantinou, V., and Niver Lines(2006), "A System-Dynamics Approach to Tanker Freight Modeling," Interfaces, Vol.36 No.4, 326-341. 

  11. Forrester Jay. W.(1969), "Urban Dynamics," The M.I.T Pres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2. Forrester Jay. W.(1971), "World Dynamics," The M.I.T Pres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3. Look, Dwight. C. & Sauer, Harry. J.(1982) "Thermodynamics," Cole Engineering Division. 

  14. PARK, Sung-il, WANG, Ying, YEO, Gi-tae, Adolf K.Y. NG(2014), "System Dynamics Modeling for Determining Optimal Ship Sizes and Types in Coastal Liner Services,"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 Vol.30 No.1, 31-50. 

  15. Stefanakos & Schinas(2014) "Forecasting bunker Price; a Nonstationary, Multi-Variate Methodolog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38, 177-194. 

  16. Stefanakos, Christos.(2014) "Application of Fuzzy Time Series Techniques in Bunker Price Forecasting," IAME 2014 Conference Norfolk VA USA. 

  17. Tvedt, J.(2006) "Valuation of VLCCs Under Income Uncertainty,"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24, 159-174. 

  18. Zhang, G. Peter.(2003), "Time Series Forecasting Using a Hybrid ARIMA and Neural Network Model," Neurocomputing, Vol.50, 159-1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