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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새로운 고객 가치혁신 요구공학 프로세스를 적용한 BPR 컨설팅
BPR Consulting applying New Customer Value Innovation Requirements Engineering Proces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6, 2018년, pp.685 - 697  

한광신 (Dept. of Information Systems, Pukyong Nat. Univ.) ,  박만곤 (Dept. of IT Convergence and Application Engineering, PuKyong Nat.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companies that perform BPR have not achieved satisfactory results or have not performed successful BPRs. There are many reasons for this, but the most important one has caused problems that do not accurately reflect the requirements of various stakeholders. In this paper, we will apply the BP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루오션 전략이란 무엇인가?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 없는 시장공간을 창출하여 경쟁을 의미 없게 만드는 성공전략이다. 저서 ‘Blue Ocean Strategy’에서,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는, 경쟁 시장에서 전략적 성공을 이끌 수 있는 필수조건들에 대하여 새로운 방법론인 블루오션 전략을 제안하였다[11].
Six Sigma는 무엇인가? Six Sigma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조직적인 기반, 원칙, 훈련 및 도구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방법론이다[12,13,14]. 단순한 품질관리 기법이라기보다는 고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프로세스 개선 방법론이라는 점에서 블루오션 전략과 공통적인 목표를 갖는다.
BPR 프로젝트가 실패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BPR이 도입된 지도 여러 해가 지난 오늘날에 와서는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BPR 프로젝트의 실패를 경험하거나, 혹은 BPR자체의 무용론을 언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BPR 프로젝트가 실패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일까? 가장 핵심적인 것은 고객 요구사항 분석에 의한 만족할 만한 개선 방향 도출의 실패와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를 실현 가능케 하는 도구로써 정보기술 실현의 실패라고 하겠다. 따라서 성공적인 BPR 컨설팅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첫째,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을 정보기술 혁신과 연계시키는 것이고[7-10] 둘째, 기업전략 분석 및 비전 수립 단계에서 기업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As-Is 프로세스 분석단계에서 기존 프로세스, 시스템, 데이터 및 고객의 요구사항 등을 철저히 분석 하며 To-Be 프로세스 설계 단계에서 To-Be 프로세스 설계, 시스템 개선방안 수립, 데이터 모델 설계 등을 수행하고 이행계획단계에서 이행과제 정의 및 수립을 체계적으로 수행해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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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S. Kim, H.P. In, J.M. Baik, R. Kazman, and K.S. Han, "VIRE: Sailing a Blue Ocean with Value-Innovative Requirements," IEEE Software, Vol. 25, No. 1, pp. 80-87, 2008. 

  2. S.S. Kim, S.W. Lim, and H.P. In, "A Requirements Engineering Redefinition Methodology for Creating Blue Ocean," Proceeding of KCSE 2006, Vol. 8, No. 1, pp. 295-304, 2006. 

  3. K.S. Han and M.G. Park, "The Concurrent Processing Methodology of BPR and Information System Building,"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7, pp. 1073-1089, 2017. 

  4. O.H. Kwon, A Methodology for Concurrent Alignment of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Master's Thesis of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1998. 

  5. G. Zemont: Towards Value-Based Requirements Traceability, Thesis, DePaul University, Chicago Illinois, 2005. 

  6. Project Smart, "CHAOS" Standish Group Report(1995), https://www.projectsmart.co.uk/white-papers/chaos-report.pdf (accessed Jun., 25, 2018.) 

  7. T. Debela and A. Hagos,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in the Ethiopian Public Sector, Organization for Social Science Research in Eastern and Southern Africa, Addis Ababa, 2011. 

  8. ] M. Lehnert, A. Linhart, and M. Roeglinger, "Exploring the Intersection of Business Process Improvement and BPM Capability Development: A Research Agenda,"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Vol. 23, No. 2, pp. 275-292, 2017. 

  9. W. Khlif, H. Ben-Abdallah, and N.E. Ben Ayed, "A Methodology for the Semantic and Structural Restructuring of BPMN Model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Vol. 23, No. 1, pp. 16-46, 2017. 

  10. D.A. Park and M.G. Park, "A Study on the Quality Improvement of Information System Auditing for Agile Methodology,"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4, pp. 660-670, 2017. 

  11. W.C. Kim and R. Mauborgne, Blue Ocean Strateg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Seoul, 2005. 

  12. H.Y. Lee, H.J. Choi, and J.M. Baik, "Six Sigma Status and Software Six Sigma Future Outlook," Vol. 23, No. 12, pp. 56-62, 2005. 

  13. K. Yang and B.S. El-Haik, Design for Six Sigma, McGraw-Hill Professional, New York, 2008. 

  14. F.W. Boreyfogle, Implementing Six Sigma, John Willy and Sons, New Jersey, 2003. 

  15. S. Chowdhaury, Design for Six Sigma, Dearborn Trade, a Kaplan Professional Company, Chicago, IL, USA, 2002. 

  16. P. Loucopoulos and V. Carakostas, Systems Requirements Engineering, McGraw-Hill Professional, New York, 1995. 

  17. B. Prasad, "Review of QFD and Related Deployment Techniques," Journal of Manufacturing Systems, Vol. 17, No 3, pp. 221-234, 1998. 

  18. J.B. ReVelle, J.W. Moran, and C.A. Cox, The QFD Handbook,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99. 

  19. B. El-Haik, Axiomatic Quality, John Wiley and Sons, New Jerse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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