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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섬유 활용 노반 조성을 통한 임도 노면지지력 강화효과 분석
Bearing Capacity Reinforcing Effect of Forest Road Surface by Construction of Sub-base using Geosynthetics 원문보기

한국산림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107 no.2, 2018년, pp.166 - 173  

황진성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  지병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  이관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  권형근 (충남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 ,  김명환 (수림산림기술사사무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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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목재운송 효율을 도모하기 위하여 목재운송차량이 대형화 되어감에 따라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원활한 임도 통행을 위한 노면지지력 확보할 수 있는 노반 시설기준을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산림기술경영연구소 관내 연약지반 임도 노면에 대하여 토목섬유를 활용하여 적정 골재배합비로 조성한 노반의 두께별 노면지지력 강화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토목섬유를 활용하여 상굴식으로 노반을 0.2 m 이상 포설한 시험구간은 노면지지력이 CBR 15% 이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토목섬유 종류별 노면지지력 보강효과는 큰 차이가 없었고, 상치식으로 조성한 구간의 경우 노면지지력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약지반 구간에서는 상굴식으로 터파기 한 후 토목섬유를 부설하고, 노반층 두께를 0.2 m 이상 조성한 후 표층을 포설하여야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원활한 통행에 필요한 노면지지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stablish the standard of sub-base facility which can strengthen road surface bearing capacity for smooth passage of logging trucks in forest road as the size of the logging truck has been increased in order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timber transportation. The res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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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 목재 운송차량의 대형화되어 감에 따라 토목섬유를 활용하여 임도 노반을 조성하고 노면지지력을 평가하여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통행에 적합한 임도 노반 시설기준을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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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목섬유의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노면지지력 보강에 많이 사용되는 토목섬유는 임도 노반의 조성 시 층두께를 줄일 수 있고, 연약지의 경우 연약한 노상층과 노반을 분리하여 충분한 지지력 보강이 필요할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지반과 노반 사이에 부설 하는 토목섬유는 1970년도부터 비포장도로 시공의 향상을 위해 이용되어져 왔으며(Giroud and Han, 2004), 다음과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연약 지반의 임도 지지력을 개선할 수 있다.
운송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대형트럭(25톤)의 사용시 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행 목재수확 현장에서는 운송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대형트럭(25톤)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그 요구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그러나 노면이 연약한 경우에 대형 목재운송차량의 통행으로 인한 하중 증가로 노면의 침하가 발생하여 주행에 어려움이 나타나는 등 임도의 피해 및 운송효율이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대형차량의 통행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임도 노면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토목섬유를 활용한 노반의 조성의 장점은 무엇인가? , 2006; Maxwell et al., 2005; Leng, 2002) 등 이러한 토목섬유를 활용한 노반의 조성은 다짐을 용이하게 하고, 자갈 표면 두께를 줄이고, 세굴을 지연시켜 도로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Benson et al., 2005; Hufenu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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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l-Qadi, I.L., Brandon, T.L., Valentine, R.J. and Smith, T.E. 1994. Laboratory evaluation of geosynthetic reinforced pavement 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439, 73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pp. 25-31. 

  2. Benson, C.H., Edil, T.B., Tanyu, B.F. and Kim, W.H. 2005. Equivalency of Crushed Rock with Industrial By-Products and Geosynthetic-Reinforced Aggregates Used for Working Platforms During Pavement Construction. Wisconsin Highway Research Program, Final Report No. 0092-00-12, pp. 43. 

  3. Department of Transport, Tourism and Sport (DTTAS). 2014. Guidelines on the Depth of Overlay to be used on Rural Regional and Local Roads. pp. 16. 

  4. Dayamba, F. O., Jahren, C. and Yu, J. 2015. Lightly Surfaced Roads: Stabilized Aggregate Applications. Mi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esearch Project Final Report 2015-06. pp. 24. 

  5. Giroud, J.P. and Han, J. 2004. "Design Method for Geogrid- Reinforced Unpaved Roads. Parts I and II."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130(8): 775-797. 

  6. Legere, G., and Mercier, S. 2005. Reducing Aggregate Thickness on Forest Roads Designed for Log Trucks Equipped with Tire Pressure-Control Systems. Transprotation Research Board, 85th Annual Meeting. pp. 14. 

  7. Haliburton, T.A. and Barron, J.V. 1983. Optimum method for design of fabric-reinforced unsurfaced roa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916, Washington, pp.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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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o, T. H. 2011.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Compaction by a Portable Dynamic-tester. Master's Thesis. Joongbu University. p. 70. 

  10. Lee, K. H., Oh, S. W., Ko, C. U. and Kim, D. G. 2015. Preliminary Analysis of Stabilization of Forest Road Surface Using Geosynthetic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18(6): 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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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Love, J.P. 1984. Model testing of geogrids in unpaved roads. Ph.D. Thesis, Univ. of Oxford. p. 219. 

  13. MAFRA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1997. Development of Roller-Compacted Concrete Pavement for Construction of Agricultural Roads. pp. 125. 

  14. Maxwell, S., Kim, W.H., Edil, T.B. and Benson, C.H. 2005. Effectiveness of Geosynthetics in Stabilizing Soft Subgrades. Wisconsin Highway Research Program, Final Report No. 0092-45-15, p. 88. 

  15. MOLI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4. Guide Book of Retaining Wall for Rock-Crush. pp. 31. 

  16. Sigurdsson, O. 1991. Geosynthetic stabilization of unpaved roads on soft ground: A field evaluation. MS thesis, Univ. of British Columbia, pp. 5-12. 

  17. Son, W.P. 2007. Principles of Road Engineering. Bansok Publishing. Seoul. South Korea. pp. 919. 

  18. Zorn Instruments. 2005. Operating Manual for Light Drop Weight Tester ZFG 2000. Maschinenbauingenieur Bernd Zorn, Stendal, Germ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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