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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작업로의 지속적 활용을 위한 간이 사면안정처리 효과분석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Simplified Slope Stabilization Methods for the Continuous Utilization of Skid Trails 원문보기

한국산림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108 no.4, 2019년, pp.582 - 591  

이관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  황진성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  지병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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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림작업로의 사용이후에 존치시켜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저비용 구조의 간이 사면안정구 조물을 개발하고, 그 시공효과를 살펴보고자 실시하였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관내에 시설된 산림작업로의 성토사면에 안정구조물을 시공하였다. 성토사면 간이 안정구조물에 대하여 차량의 통행으로 인한 노면 침하량 및 지지력 분석을 실시하였고, 모든 사면안정구조물에 대해서는 차량통행으로 인한 안정구조물의 변위량을 측정하여 안정성을 판정하였다. 성토사면 간이 사면안정구조물을 대상으로 한 소운재 차량(총 중량 17톤)을 최대 100회(목재운송량 780 ㎥)까지 통행 후 운송횟수별 노면의 지지력과 침하량을 분석한 결과, 안정처리공법별로 노면의 침하량은 최대 150 mm 이하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노면지지력의 효과는 크게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안정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뿌리쌓기 공법에서 안정성이 다소 낮았으나, 대체로 모든 구조물의 평균 변위량이 약 20 mm이하로 구조적 안정성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목재생산 이후에 존치되는 산림작업로를 대상으로 간이한 사면안정구조물을 적용한다면 효율적 목재생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부족한 임도를 보완할 수 있는 영구적인 생산기반시설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low-cost, simplified slope stabilization methods for the continuous utilization of skid trails, and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developed methods. Slope stabilization methods were created on the fill slopes of skid trails in the Forest Technology and Management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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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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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재수확을 위하여 시설되는 산림작업로를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산림현장에서 취득이 용이한 간이 사면안정처리방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구명하여 제시함으로서 산림생산기반시설의 조기 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산림작업로의 지속적 활용을 위하여 급경사 구간의 사면안정 및 균열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성토사면의 간이 안정처리방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구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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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토사면의 간이 안정구조물의 효과는 무엇인가? 성토사면의 간이 안정구조물은 차량통행으로 인한 사면안정뿐만 아니라 노체에 삽입된 통나무는 노면의 지지력 보강효과가 나타난다. 이러한 시공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소운재 차량의 통행으로 인한 노면의 지지력 및 침하량의 변화를 측정하였다(Figure 5).
목재를 이용한 간이 사면안정구조물의 특징은 무엇인가? , 2013; Hokkaido Prefecture Forestry Department, 2013; Gifu Prefecture Forestry Department, 2011; Miyagi Prefecture Forestry Department, 2011; Okayama Prefectural Forestry Department, 2009). 목재를 이용한 간이 사면안정구조물은 저렴한 비용으로 간단하게 시공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널리 사용되어지는 구조물이다(Sakai, 201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12; World Bank Office, 2012; U.S.
성토사면 간이 안정구조물의 안정성은 어떠한가? 성토사면 간이 사면안정구조물을 대상으로 한 소운재 차량(총 중량 17톤)을 최대 100회(목재운송량 780 ㎥)까지 통행 후 운송횟수별 노면의 지지력과 침하량을 분석한 결과, 안정처리공법별로 노면의 침하량은 최대 150 mm 이하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노면지지력의 효과는 크게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안정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뿌리쌓기 공법에서 안정성이 다소 낮았으나, 대체로 모든 구조물의 평균 변위량이 약 20 mm이하로 구조적 안정성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목재생산 이후에 존치되는 산림작업로를 대상으로 간이한 사면안정구조물을 적용한다면 효율적 목재생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부족한 임도를 보완할 수 있는 영구적인 생산기반시설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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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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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ifu Prefecture Forestry Department (GPFD). 2011. Gifu Prefecture skid trail construction guidelines. pp. 8. 

  3. Hokkaido Prefecture Forestry Department (HPFD). 2013. Hokkaido skid trail construction guidelines. pp.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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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Natural Resources Conservation Service (NRCS). 2003. Conservation practice specification code 655 -Forest Harvest Trails and Landings-. pp.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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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USDA). 1992. Soil Bioengineering for Upland Slope Protection and Erosion Reduction. pp. 61. 

  20. World Bank Office (WBO). 2012. Field Guide on Soil Bioengineering for Slope Stabilization in Timor-Leste. pp. 33. 

  21. Zorn Instruments. 2005. Operating Manual for Light Drop Weight Tester ZFG 2000. Maschinenbauingenieur Bernd Zorn, Stendal, Germ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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