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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7 no.3 = no.128, 2018년, pp.41 - 48
한상훈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 장용순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This thesis is a paper comparing Adolf Loos and Antoni Gaudí's 'theory of ornament', based on their text. Adolf Loos and Antoni Gaudí are architects who had worked from late 19c, just before advent of Modernism architecture, to early 20c. When 'ornament' had started to be excluded from 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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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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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니 가우디란 누구인가? | 안토니 가우디(1852-1926)는 스페인 카탈로니아 지방의 레우스에서 태어나 바르셀로나에서 활동한 건축가이다. 그는 바르셀로나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1978년부터 1926년 사망할 때까지 건축가로 활동하였다. | |
로스가 말하는 장식론이란 무엇인가? | 로스는 예술의 영역에서의 장식을 사람 개개인의 단독성을 드러내는 사적인 요소로 보았다. 따라서 예술적 장식에서는 건축가나 디자이너가 일방적으로 장식을 계획하는 것을 독재로 여기고 반대하였으며, 건축물을 사용하는 ‘각자가 자기 집의 장식가가 되어야 한다.10)’라고 하였다. | |
가우디의 합리적 정신은 후기작품으로 갈수록 어떤 경향을 나타내는가? | 20) 더하여 가우디는 지역적 여건으로 인해 많은 양식들-유럽 전통의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신고전주의 뿐만 아니라 무데하르, 아르누보, 자연주의 등을 살펴볼 수 있었고, 이를 규범적 차원이 아닌 감각적 차원으로 분석해 근대화된 합리적 장식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우디의 이러한 합리적 정신은 후기작품으로 갈수록 장식과 재료, 구조가 하나로 통합되는 일반 형태(la forma general21))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된다. |
Gaudi, A, 장식(이병기 옮김), 서울:아키트윈스, 2014
Le Corbusier, 오늘날의 장식예술(이관석 옮김), 파주:동녘, 2007
Loos, A, 아돌프 로스의 건축예술(오공훈 옮김), 파주:안그라픽스, 2013
Loos, A, 장식과 범죄(현미정 옮김), 서울:소오건축, 2006
Masheck. J, Adolf Loos the Art of Architecture, I.B.Tauris, 2013
Rafael Moneo J, 건축; 형태를 말하다(이병기 옮김), 서울:아키트윈스, 2013
Rafols, J. F. and Folguera, F, Gaudi 1928(이병기 옮김), 서울: 아키트윈스, 2015
William J. R. Curtis, Modern Architecture Since 1900(강병근 옮김), 서울:희영사, 2006
Klassen W, 서양건축사(심우갑.조희철옮김), 서울:대우출판사, 1980
김승제, 박열, 근대건축의 흐름, 서울:기문당,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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