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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션디자인관련 학과 내 창업교육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
Basic research for designing start up business education in fashion design related department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2, 2018년, pp.89 - 100  

정화연 (국제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students' perception of a starting up business in the fashion design related departments of two year colleges to present the basic data for designing a start up business education and examined the opening status of the start up business subjects. Only 4.4% of respondents ans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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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가 개설된 2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창업 교과목 개설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창업 교육에 대한 현 상황을 살펴보고 창업 교육에 대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한 전문대학교 패션디자인 관련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창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2년제 전문대학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창업 교과목 개설 현황에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패션디자인과 내의 창업교육 설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다.
  • 특히 온라인쇼핑몰에서 패션의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패션디자인 전공자들이 전공을 강점으로 창업교육을 배우고 졸업 후 창업 시장에 진출한다면 타전공자에 비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대학교 패션디자인 관련 전공자들의 창업과 창업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현재 2년제 전문대학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의 창업교과목 개설 현황에 대해 파악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최근 전문대학교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방법이나 내용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교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 재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가 있는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창업 교과목 개설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 내 창업 교육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한 전문대학교 패션디자인 관련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창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2년제 전문대학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창업 교과목 개설 현황에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패션디자인과 내의 창업교육 설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다.
  • 다음으로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가 개설된 2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창업 교과목 개설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창업 교육에 대한 현 상황을 살펴보고 창업 교육에 대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교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 재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가 있는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창업 교과목 개설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디자인 관련 학과 내 창업 교육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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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의 유형은 어떻게 나뉘는가? 창업의 유형은 크게 일반창업, 벤처창업 그리고 소호창업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창업이란 일반인들이 흔하게 생각하는 범위에서의 창업이며, 개인기업 및 법인기업 창업으로 구분한다.
Schumpeter는 창업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창업에 대한 정의는 다양한데 Schumpeter(1934)는 “창업이란 새롭고 보다 나은 일처리 방법의 창출을 통하여 기존의 방법을 파괴하는 창조 파괴의 힘이다.” 라고 정의하였고, Drucker(1985)는 창업에 대해 ‘새로운 부( 富)를 창출하는 능력을 가지고 기존의 자원을 투입하는 혁신적인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창업은 일자리 창출의 핵심 동력임과 동시에 신규 일자리의 상당수가 창업기업에서 발생한다는 정부의 인식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정부도 대학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관련 정책을 내놓았는데 2013년 ‘대학창업교육 5개년 계획(2013-2017)’을 수립하여 창업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 국가 수준에서 혁신 기업가와 창의적인재양성에 대한 지원(교육부・미래창조과학부․중소기업청, 2013)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2018년 정부가 발표한 청년창업 활성화 방안에서는 청년창업을 기술혁신창업과 생활혁신창업으로 나누어 각 지원 방안과 창업 친화적 환경 조성에 대한 세부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관계부처합동, 2018). 이처럼 정부가 창업은 일자리 창출의 핵심 동력이며 우리나라 신규 일자리의 상당수는 창업기업에서 발생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그간 창업 활성화를 위해 정책 및 지원 사업, 투자 확충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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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김주미 11 3 371 

  2. 벤처창업연구 고인곤 7 2 1 http://dx.doi.org/ 

  3. 중소기업연구 박준엽 15 2 82 

  4. 소기업연구 박춘엽 19 1 251 

  5. 한국의류학회지 오현정 42 1 133 

  6. 벤처창업연구 이재석 10 3 61 

  7. The Journal of Continuing Higher Education Drucker, P. F. 34 1 22 10.1080/07377366.1986.10401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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