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워드 수업설계를 적용한 '가족생활 설계' 영역 수업이 학습자의 이해도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Instruction for 'Family Life Planning' based on Backward Design on Learners' Understanding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3, 2018년, pp.43 - 66  

유세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연숙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백워드 수업설계를 '가족생활 설계' 영역에 체제적으로 적용한 교수- 학습과정안을 바탕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학습자의 이해도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개발한 백워드 수업설계에 기초한 '가족생활설계' 영역의 체제적 수업 개발안을 적용하여 S고등학교 학생 1학년 10학급 218명(남 116명, 여 102명)을 대상으로 11차시 수업을 직접 실시하였다. 수업을 실시한 후 학습자들의 이해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과제 결과물과 수행과제 외 다른 결과물을 수집하였다. 수행과제 결과물로는 가족생활 설계와 관련된 홍보물과 실천적 추론과정을 적용한 가족생활 주기에 따른 가족생활 설계 포트폴리오를 수집하였다. 수행과제 외 다른 결과물로는 차시별 학습자들의 개별학습 일지를 통한 자기평가 결과, 모둠별 학습활동 결과, 사후 형성평가 결과 등을 수집하였다.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설문지 조사와 학급의 모둠별 대표들과 그룹 면담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학습자의 이해 정도와 관련된 자료의 분석방법으로는 Wiggins & McTighe(2005)가 제시한 '이해'의 여섯 가지-설명,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지식-측면(phases)에서 근거 이론 방법을 적용하였다. 또 SPSS/WIN(ver.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대응표본 t-test 등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 분석은 SPSS/WIN(ver.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이해도 측면에서 살펴볼 때 학습자들은 '가족생활 설계 및 가족생활 진단의 주요 개념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었다(설명)', '주어진 자료를 통해 가족생활 설계의 필요성과 가족생활 진단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었다(해석)', '가족생활 설계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을 이용하여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자신의 실생활 적용하여 가족생활을 설계 할 수 있었다(적용)', '가족생활 설계를 위해서 가족생활의 절차 및 방법, 가족생활 설계를 위한 주요 내용을 비판적이고 통찰력 있게 분석할 수 있었다, 가족생활 설계와 관련된 홍보물 및 포트폴리오 과제에 대한 자기 평가 및 동료평가를 한 후 이를 비판적이고 통찰력 있게 다시 생각할 수 있었다.(관점 가지기)', '가족생활 설계를 할 때 우리 가족 구성원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족생활의 가치, 목표와 요구 등을 고려할 수 있었다(감정이입)', '자신이 만들어낸 수행의 결과물들을 평가 준거에 따라 스스로 평가할 수 있었으며, 가족생활 설계를 실천하는데 있어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과제에 대한 자기평가를 한 후 이를 교정할 수 있었다.(자기 지식)'과 관련된 이해의 측면을 달성할 수 있었다. 또한 '가족생활 설계' 학습내용과 관련된 사전-사후 평가의 점수 변화를 살펴보면 모든 학습 주제에 대한 평균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상승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족생활 설계' 영역에 백워드 수업설계를 적용하여 체제적으로 개발한 수업설계 안은 학습자의 영속적 이해를 촉진시키며 학습에 대한 성취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 측면에서는 학습자들은 '가족생활 설계' 영역의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측정하는 전체 문항의 평균 점수는 4점 만점에 평균 3.68로 나타나 학습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duct the instruction for 'Family Life Planning' based on backward design and measured the learners' understanding and satisfaction for testing validity. In short,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this study, first of all, the students could explain sig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교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Yoo(2017)는 앞서 제시한 이러한 역량들은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이나 사실의 기억을 통해서는 기르기가 어렵고 심층적이고 영속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생활 속에서 실천할 때만 가능하다고 하였다. 특히 가정교과는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문제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의 영위와 건강한 상호작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실천비판적인 교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정과 교사는 수업 설계를 할 때 교과서에 있는 사실적 지식만을 있는 그대로 전달한다든지, 실천교과로서의 성격을 왜곡하여 기능 습득에 치중한 수업을 계획해서는 가정과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보다는 학습자가 실천적 문제를 다루는 데 관련되는 중요한 개념, 지식, 원리, 이론을 단순히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영속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 개념과 원리들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용을 재구성 하고, 본질적 질문을 통해 학생 참여형 활동으로 연결시킨 수업으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에서 추구하는 기술가정교과의 수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2015)에서는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평가하는 수업이 아니라 심층적인 개념과 원리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영속적 이해를 촉진시키고, 기존의 지식을 새로운 문제 상황이나 실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이에 기술 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에서도 관계형성능력, 생활자립능력, 실천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함으로써 가정생활과 직업생활에서 개인과 가족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인간발달과 가족, 가정생활과 안전, 자원관리와 자립의 영역을 중심으로 발달, 관계, 생활문화, 안전, 관리, 생애설계를 핵심 개념으로 하는 교육 내용을 구성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에서는 어떤 수업을 중점으로 두고 있는가?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2015)에서는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평가하는 수업이 아니라 심층적인 개념과 원리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영속적 이해를 촉진시키고, 기존의 지식을 새로운 문제 상황이나 실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이에 기술 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에서도 관계형성능력, 생활자립능력, 실천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함으로써 가정생활과 직업생활에서 개인과 가족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인간발달과 가족, 가정생활과 안전, 자원관리와 자립의 영역을 중심으로 발달, 관계, 생활문화, 안전, 관리, 생애설계를 핵심 개념으로 하는 교육 내용을 구성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Byun, Y. I. (2016). Effects of differentiated instruction based on 'Understanding by Design' on the learners'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s in the area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2. Cho, J. S. (2005). Thinking About Backward Curriculum Desig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1), 63-94. 

  3. Cho, K. J., & Koh, S. M. (2016). A study o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model to physical education class of elementary school & its influence on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1), 173-188. 

  4. Cho, S. H. (2014).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TEAM Program based on Backward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7(4), 1385-1404. 

  5. Dick, W., Carey L., & Carey, J. O. (2009).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7th ed). Merrill, Copyright: Pearson education, Inc. 

  6. Gustafson, K. L., & Branch, R. M. (2007). Whatis instructional design? In R.A. Reiser & J.V. Dempsey(Ed.),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NJ : Pearson Education, Inc. 

  7. Heinich, R., Molenda, M., Russell, J. D., & Smaldino, S. E. (1996). Instructional media and technologies for learning. NJ: Englewood Cliffs. 

  8. Jang, B. S. (2006). Effects of the instruction based on backward curriculum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 University, Jeonju, Korea. 

  9. Jang, S. B., & Kim, K. J. (2011). The effect of an elementary social studies program designed by understanding by design(UbD) and differentiated instruction(DI) integrated model on student's understanding and self-regul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127-147. 

  10. Jung, S. K., & Kang, H. S. (2015). In search of school curriculum developmen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1(3), 107-130. 

  11. Kim, K. J., & Ohn, J. D. (2014). Understanding by Design. Seoul: Education academy 

  12. Kim. H. S. (2007). A Study of backward instructional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Korea. 

  13. Kim. J. S. (2016). Development of home education uni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2.0.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14. Kim. S. J. (2010).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his/her instruction design focusing understanding in social stud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5. Kim, Y. S., & Lee, Y. S. (2010). The effect of library assisted practical problem-based home economics instruction on student's consciousness and attitude of life and career planning.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2), 61-79. 

  16. Koh, I. G. (2016). Structured agriculture unit in practical ar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 22(2),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7-276. 

  17.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5). 2015 The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ORM 2015-12. 

  18. Lee, E. Y. (2016). Family area evaluation and contents construction: focusing on competency and core concept of practical ar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1), 77-97. 

  19. Lee, H. J. (2016).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Model to Physical Education of Leisure Activity Units of Elementary School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Physical Education, 16(2), 25-33. 

  20. Lee, J. E., & Kang, H. S. (2012). A new model development of backward design : focusing on improved model.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45, 87-114. 

  21. Lee, J. S.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korean language uni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2.0.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2. Lee, K. S., & Yoo, T. M. (2015). Development of module for consumer content area based on the backward design.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2), 95-119. 

  23. Nam, S. H. (2015). The effects of backward curriculum adapted gym class on preliminary students' learning attitud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9(4), 107-117. 

  24. Ohn, J. D. (2011). Exploration of how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 and apply the concepts related to Understanding by Design in their unit develop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9(1). 41-66. 

  25. Park, M. J. (2008). Understanding-oriented elementary science and its unit development with the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6. Park, S. G. & Cho, B. E. (2009). The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a practical reasoning model of teaching and learning curriculum for the 'Parenthood' unit in high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87-202. 

  27. Sohn, J. H. (2016). A study on a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for art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Art Education, 17(1), 29-51. 

  28. Wiggins, G. & McTighe, J. (1998).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9.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30. Wiggins, G. & McTighe, J. (2011). The understanding by design guide to creating high-quality units.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31. Yang, S. M. (2009). Development of understanding-centered performance assessment task for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 & verification of goodness-of-f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2. Yoo, S. J. (2007). Development of the ICT Consumer Education Program for the Second Grade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33. Yoo, S. J. (2017). Systematic development of instruction for family life planning of high school curriculum for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based on backward desig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