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3, 2018년, pp.43 - 66
유세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연숙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duct the instruction for 'Family Life Planning' based on backward design and measured the learners' understanding and satisfaction for testing validity. In short,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this study, first of all, the students could explain sig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정교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 Yoo(2017)는 앞서 제시한 이러한 역량들은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이나 사실의 기억을 통해서는 기르기가 어렵고 심층적이고 영속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생활 속에서 실천할 때만 가능하다고 하였다. 특히 가정교과는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문제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의 영위와 건강한 상호작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실천비판적인 교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정과 교사는 수업 설계를 할 때 교과서에 있는 사실적 지식만을 있는 그대로 전달한다든지, 실천교과로서의 성격을 왜곡하여 기능 습득에 치중한 수업을 계획해서는 가정과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보다는 학습자가 실천적 문제를 다루는 데 관련되는 중요한 개념, 지식, 원리, 이론을 단순히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영속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 개념과 원리들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용을 재구성 하고, 본질적 질문을 통해 학생 참여형 활동으로 연결시킨 수업으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에서 추구하는 기술가정교과의 수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2015)에서는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평가하는 수업이 아니라 심층적인 개념과 원리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영속적 이해를 촉진시키고, 기존의 지식을 새로운 문제 상황이나 실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이에 기술 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에서도 관계형성능력, 생활자립능력, 실천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함으로써 가정생활과 직업생활에서 개인과 가족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인간발달과 가족, 가정생활과 안전, 자원관리와 자립의 영역을 중심으로 발달, 관계, 생활문화, 안전, 관리, 생애설계를 핵심 개념으로 하는 교육 내용을 구성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에서는 어떤 수업을 중점으로 두고 있는가?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2015)에서는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평가하는 수업이 아니라 심층적인 개념과 원리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영속적 이해를 촉진시키고, 기존의 지식을 새로운 문제 상황이나 실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이에 기술 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에서도 관계형성능력, 생활자립능력, 실천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함으로써 가정생활과 직업생활에서 개인과 가족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인간발달과 가족, 가정생활과 안전, 자원관리와 자립의 영역을 중심으로 발달, 관계, 생활문화, 안전, 관리, 생애설계를 핵심 개념으로 하는 교육 내용을 구성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Byun, Y. I. (2016). Effects of differentiated instruction based on 'Understanding by Design' on the learners'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s in the area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Cho, J. S. (2005). Thinking About Backward Curriculum Desig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1), 63-94.
Cho, K. J., & Koh, S. M. (2016). A study o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model to physical education class of elementary school & its influence on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1), 173-188.
Cho, S. H. (2014).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TEAM Program based on Backward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7(4), 1385-1404.
Dick, W., Carey L., & Carey, J. O. (2009).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7th ed). Merrill, Copyright: Pearson education, Inc.
Gustafson, K. L., & Branch, R. M. (2007). Whatis instructional design? In R.A. Reiser & J.V. Dempsey(Ed.),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NJ : Pearson Education, Inc.
Heinich, R., Molenda, M., Russell, J. D., & Smaldino, S. E. (1996). Instructional media and technologies for learning. NJ: Englewood Cliffs.
Jang, B. S. (2006). Effects of the instruction based on backward curriculum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 University, Jeonju, Korea.
Jang, S. B., & Kim, K. J. (2011). The effect of an elementary social studies program designed by understanding by design(UbD) and differentiated instruction(DI) integrated model on student's understanding and self-regul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127-147.
Jung, S. K., & Kang, H. S. (2015). In search of school curriculum developmen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1(3), 107-130.
Kim, K. J., & Ohn, J. D. (2014). Understanding by Design. Seoul: Education academy
Kim. H. S. (2007). A Study of backward instructional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Korea.
Kim. J. S. (2016). Development of home education uni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2.0.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Kim. S. J. (2010).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his/her instruction design focusing understanding in social stud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Kim, Y. S., & Lee, Y. S. (2010). The effect of library assisted practical problem-based home economics instruction on student's consciousness and attitude of life and career planning.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2), 61-79.
Koh, I. G. (2016). Structured agriculture unit in practical ar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 22(2),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7-276.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5). 2015 The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ORM 2015-12.
Lee, E. Y. (2016). Family area evaluation and contents construction: focusing on competency and core concept of practical ar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1), 77-97.
Lee, H. J. (2016).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Model to Physical Education of Leisure Activity Units of Elementary School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Physical Education, 16(2), 25-33.
Lee, J. E., & Kang, H. S. (2012). A new model development of backward design : focusing on improved model.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45, 87-114.
Lee, J. S.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korean language uni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2.0.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Lee, K. S., & Yoo, T. M. (2015). Development of module for consumer content area based on the backward design.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2), 95-119.
Nam, S. H. (2015). The effects of backward curriculum adapted gym class on preliminary students' learning attitud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9(4), 107-117.
Ohn, J. D. (2011). Exploration of how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 and apply the concepts related to Understanding by Design in their unit develop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9(1). 41-66.
Park, M. J. (2008). Understanding-oriented elementary science and its unit development with the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Park, S. G. & Cho, B. E. (2009). The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a practical reasoning model of teaching and learning curriculum for the 'Parenthood' unit in high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87-202.
Sohn, J. H. (2016). A study on a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for art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Art Education, 17(1), 29-51.
Wiggins, G. & McTighe, J. (1998).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Wiggins, G. & McTighe, J. (2011). The understanding by design guide to creating high-quality units.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Yang, S. M. (2009). Development of understanding-centered performance assessment task for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 & verification of goodness-of-f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Yoo, S. J. (2007). Development of the ICT Consumer Education Program for the Second Grade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Yoo, S. J. (2017). Systematic development of instruction for family life planning of high school curriculum for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based on backward desig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