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워드 수업설계에 기초한 고등학교 「기술·가정」교과 '가족생활 설계' 영역의 체제적 수업개발
Systematic Development of Instruction for Family Life Planning of High School Curriculum for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Based on Backward Desig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6 no.1, 2018년, pp.33 - 54  

유세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연숙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ised an instruction that applies the content factors of Family Life Planning to backward design by exploring the fundamental concepts of backward design and the structure of developing a systematic instruction. Furthermore, it was conducted to improve the developed instruction by exam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워드 수업설계의 가장 큰 특징은? 이들이 제시한 백워드 수업설계는 기존의 수업설계 방식과는 달리 교사가 추구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학생들이 목표를 이해했다면 무엇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평가를 계획하고, 학생들이 평가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계획 및 조직하는 것이다. 즉, 평가계 획이 학습경험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것보다 먼저 선행되며, 학생 들의 영속적 이해를 달성하기 위하여 평가가 수업의 전반을 이끌어 주는 것이 백워드 수업설계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단원을 개발하면 교육내용과 평가 그리고 수업 간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면서 학습자들의 ‘영속적 이해’를 보장하는 질적으로 높은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가정교과의 목표는? 이를 위해 교육현장 에서도 단편적인 지식 습득이 아닌 심층적인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영속적 이해를 촉진시켜 줄수 있는 수업설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가정교과는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 문제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의 영위와 건강한 상호작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실천비판적인 교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가정과 교사는 수업 설계를 할 때 교과서에 있는 사실적 지식만을 있는 그대로 전달한다든지, 실천교과로서의 성격을 왜곡하여 기능 습득에 치중한 수업을 계획해서는 가정과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없다.
가정과 교사가 수업 설계를 할 때 교과서에 있는 사실적 지식만을 있는 그대로 전달한다든지, 실천교과로서의 성격을 왜곡하여 기능 습득에 치중한 수업을 계획해서는 가정과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없는 이유는? 이를 위해 교육현장 에서도 단편적인 지식 습득이 아닌 심층적인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영속적 이해를 촉진시켜 줄수 있는 수업설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가정교과는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 문제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의 영위와 건강한 상호작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실천비판적인 교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가정과 교사는 수업 설계를 할 때 교과서에 있는 사실적 지식만을 있는 그대로 전달한다든지, 실천교과로서의 성격을 왜곡하여 기능 습득에 치중한 수업을 계획해서는 가정과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Bruner, J. S.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 Harvard University Press. 

  2. Cho, J. S. (2005). Thinking about backward curriculum desig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1), 63-94. 

  3. Cho, S. H., & Park, C. U. (2013).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TEAM program based on backward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7(4), 1385-1404. http://doi.org/10.24231/rici.2013.17.4.1385 

  4. Davis, L. (1992). Instrument review: Getting the most from your panel of experts. Applied Nursing Research, 5(4), 194-197. https://doi.org/10.1016/S0897-1897(05)80008-4 

  5. Dick, W. (1996). The Dick & Carey model: will it survive the decad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4(3), 56-63. 

  6. Dick, W., Carey L., & Carey, J. O. (2009).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7th ed). Upper Saddle River (pp. 1-13). NJ: Merrill, Copyright/Pearson education, Inc. 

  7. Gee. Y. S. (2004). Family life planning . Seoul: Sinjeong Publishers. 

  8. Gustafson, K. L., & Branch, R. M. (2002). Survey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models (4th Ed) . NJ: Pearson Education, Inc. 

  9. Gustafson, K. L., & Branch, R. M. (2007). What is instructional design? In R. A. Reiser & J. V. Dempsey (Ed.),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NJ: Pearson Education, Inc. 

  10. Han, S. M.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for practical knowledge construction(PKC model) : A case of family life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11. Heinich, R., Molenda, M., Russell, J. D., & Smaldino, S. E. (1996). Instructional media and technologies for learning. NJ: Englewood Cliffs. 

  12. Jeong, J. S. (1996). Toward building a knowledge base for the 21st century instructional technolog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2(1), 41-74. 

  13. Kang, H. S., Lee, Y. H., Heo, Y. S., Lee, J. H., Yoo, J. S., & Choi, Y. K. (2008). Understanding by design: Expanded 2nd edition. Seoul: Hakgi Publishers. 

  14. Kim, H. K. (2014). Developing evaluation model of art curriculum applying backward design. Korea Art Education Association, 28(3), 235-250. 

  15. Kim, J. S. (2016). Development of home education uni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2.0(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Pusan, Korea. 

  16. Kim, Y. S., & Lee, Y. S. (2010). The effect of library assisted practical problem-based home economics instruction on student's consciousness and attitude of life and career planning.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2), 61-79. 

  17. Kim, Y. J.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 models of experience based on the service design to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18.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5). 2015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Sejong: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9. Lee, B. K. (2011).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design of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subjec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5-24. 

  20. Lee, G. S., & Yoo, T. M. (2015). Development of module for consumer content area based on the backward design.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2), 95-119. 

  21. Lee, J. E. (2011). Development of understanding curriculum based on backward desig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Buk University, Daegu, Korea. 

  22. Lee, S. H. (2005). The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s of the family life education program &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building family strength.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7(1), 113-129. 

  23. Lee, Y. T. (2013). Development study of learning environment design principles and model based on collective intelligence for improving creative design ability in engineering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24. Molenda, M., Pershing, J., & Reigeluth, C. (1996). Designing instructional systems. In R. Craig (Ed.), Training and Development Handbook (4th ed). New York: McGraw Hill. 

  25. Park, S. G., & Cho, B. E. (2009). The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a practical reasoning model of teaching and learning curriculum for the 'parenthood' unit in high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87-202. 

  26. Pak, I. S. (2012). A study on an application of backward design for Mathematics: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rationgraph unit.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0(4), 109-137. 

  27. Pak, I. W. (1996). A systematic model for developing an effective group consulting program. A Study on Student Life Counseling in Keimyung University, 20 , 19-40. 

  28. Richey, R. C., Klein, J. D., & Tracey, M. W. (2011). The instructional design knowledge base: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Y: Routledge. 

  29. Rubio, D. M., Berg-Weger, M., Tebb, S. S., Lee, E. S., & Rauch, S. (2003).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27(2), 94-104. https://doi.org/10.1093/swr/27.2.94 

  30. Seels, B. B., & Glasgow, Z. (1998). Making instructional design decisions (2nd ed). Columbus, OH: Merrill Publishing Company. 

  31. Tracey, M. W. (2001).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n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model incorporating multiple intelligen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s University, Detroit, MI. 

  32.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3. Wiggins, G., & McTighe, J. (1998).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34.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 (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35. Wiggins, G., & McTighe, J. (2011). The understanding by design guide to creating high-quality unit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36. Yang, J. H. (2015). The effects of family life education on family values, the recognition of population education and low fertility and aged society.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8(1), 105-120. 

  37. Yoo, S. J. (2007). Development of the ICT consumer education program for the second grade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