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8년, pp.441 - 449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e is one of the essential competencies in an information-oriented society which is highly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students' difficulties in science inquiry activity in view of the know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탐구에 어려움을 느끼는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과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일상생활과 관련 있는 ‘탐구’의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은 인지능력 부족, 탐구 능력 부족, 보고서 작성법 교육의 부재, 그래프 작성 및 해석능력의 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 ‘탐구’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Lee, Lee, & park, 2010; Kim, Bae, & Kim, 2002; Jung & Shin, 2015). 학생들이 탐구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들은 주로 ‘탐구능력, 인지능력’ 등 전체적 관점에서 살펴보거나, ‘그래프 해석, 그래프 그리기, 보고서 작성하기’ 등 탐구 과정의 부분적 요소와 ‘친구 관계, 열정 부족’ 등 심리적 요소에서 살펴보았다. | |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에 의하면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여기서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학습과 삶 등에서 직면 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 분석, 평가, 선택하고,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여 지식과 정보와 자료를 효과 적으로 처리함으로써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한다.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에 의하면 이 역량은 단순히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는 능력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지식을 다루는 것을 포함하므로 문제 해결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문제 인식, 지식정보의 수집⋅분석⋅활용 등을 통한 문제 해결 방안의 탐색, 해결 방안의 실행 및 평가, 매체 활용 능력 등이 포함된다 (Han, & Lee, 2015). 여기서 ‘지식정보’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수집된 정보 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지식을 다루는 것을 포함하며, ‘처리’는 모든 자료를 수집 분석 평가 선택하여 활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AASL & AECT, 1998). | |
지식정보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에 의하면 이 역량은 단순히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는 능력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지식을 다루는 것을 포함하므로 문제 해결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문제 인식, 지식정보의 수집⋅분석⋅활용 등을 통한 문제 해결 방안의 탐색, 해결 방안의 실행 및 평가, 매체 활용 능력 등이 포함된다 (Han, & Lee, 2015). 여기서 ‘지식정보’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수집된 정보 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지식을 다루는 것을 포함하며, ‘처리’는 모든 자료를 수집 분석 평가 선택하여 활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AASL & AECT, 1998). 따라서 지식정보처리역량이란 적절한 매체를 사용하여, 문제를 발견하여 중요성을 인식하며 이에 관한 지식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실행하고 평가 및 피드백 하는 능력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매우 중요한 역량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Bae, K. (2014). A Study on the Relevance Judgement of College Students in Problem Solv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1), 189-206.
Baek S., Yoon, S., Shin, A., Son, J., & Kim, Y. (2107). The Development and the Validation of Six Core Competencies Measurement Scale for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30(3), 363-395.
Bawden, D. (2001). Information and digital literacies: a review of concepts. Journal of documentation, 57(2), 218-259.
Beck, I. L. (1989), Reading and reasoning. The Reading Teacher, 42(9), 676-682.
Bernier, A. (2007). Introduction: "Not broken by someone else's schedule: On joy and young adult information seeking", Mary Chelton & Colleen Cool (Eds). Youth information-seeking behavior.
Coiro, J. (2003). Exploring literacy on the internet: reading comprehension on the internet: Expanding our understanding of reading comprehension to encompass new literacies, The Reading Teacher, 56(5), 458-464.
Erstad, O. (2010). The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project. Nordic Journal of Digital Literacy, 4(03-04), 204-211.
Han, H., Kim, Y., & Lee, J. (2016). A Study of the Arguments Related to General Capacities as an Educational Aim: Implications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Key Competency and Subject Competency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4(2), 1-18.
Jang, S., Lee, J., & Lee, K. (2008). Study of Representation Methodology by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Information Visualization and Knowledge Visualization. CDAK Socierty of Communication Design, 2008(2), 1242-1248.
Kang, J., & Ok, S. (2014). Analysis of Graph Type and Its Utilization Covered i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 -Focused on 7th Grad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1), 53-65.
Kim, D., Park, K., & Park, M. (2015). A Survey to Investigate Teachers’ Perception of Core Competencies and Affective Aspect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7(1), 99-118.
Kim, G. (2015). Representation methods of Information Design based on the process of sales for Insurance Application in Smartpad.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6(1), 59-72.
Kim K,. (2012). Development of social studies lesson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focused on key competencies: problem-solving based on empathic activity. Social studies education, 51(3), 87-101.
Kim, T., Bae, D., & Kim, B. (2002). The Relationships of Graphing Abilities to Logical Thinking and Science Process Skill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2(4), 725-739.
Korpan, C. A., Bisanz, G. L., Bisanz, J., & Henderson, J. M. (1997). Assessing literacy in science: Evaluation of scientific news briefs. Science Education, 81(5), 515-532.
Lee, G., & Yoo, M. (2015). A comparative analysis of statistics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 revised in 2009 and 2015 in terms of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y.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Studies. 8(1), 51-73.
Lee, I. (2010). A Study of Engineering Experimental Report for Effective Technical Writ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Modern Literature, 40, 551-578.
Lee, J. (2004). A Study on Information Organization Methods for Digital Library Focused on Administrative Metadat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1), 319-335.
Lee, J., Kim, E., & Kim, D. (2017). Relationship between Key Competences and Subject Competences, and Subject Competences and Achievement Standards in Revised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of Science in 2015.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1(2), 1-25.
Lee, K., Baek, K., & Lee, S. (2017). Key Competencie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Relationship with the Idea of the Educated Person, Educational Goals, and Subject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2), 67-94.
Lee, K. Kawk, Y., Lee, S. & Choi, J. (2017). Design of the competencies-ba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Seoul; Jinhan M&B.
Lee, S., Kim, J., & Lee, W. (2013). Computer-Aided Education : Analysis of ICT literacy level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skill se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2), 69-78.
Lim, S., & Lee, H. (2008). A study on the educa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of childre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11(3), 145-168.
Macpherson, K. (2004). Undergraduate information literacy: A teaching framework. Australian Academic & Research Libraries, 35(3), 226-241.
McDonough, A. M. (1963). Information economics and management systems. Washington, D.C: AGRIS.
Ministry of Education(MOE). (2015a). An announcemen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press release of Ministry of Education, 2015.9.23.
Ministry of Education(MOE). (2015b).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issue 9].
Oh, B., & Kang, S. (2008). Textbook of information design. ahn graphics.
Pang, J., Yoo, E., & Kim, Y. (2016). An Analysis of Statistics Strand in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al Resources : Focused on the Information-Processing Capacity.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16(3), 499-519.
Park, J. (2010). Vision for the future education syste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oth, W-M., & Lee, S. (2002). Scientific literacy as collective praxis,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11, 33-56.
Tyner, K. (2014). Literacy in a digital world: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age of information. Routledge.
Vibert, N., Ros, C., Bigot, L. L., Ramond, M., Gatefin, J., & Rouet, J. F. (2009). Effects of domain knowledge on reference search with the PubMed database: An experimental study.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0(7), 1423-1447.
Wallace, C. S., Hand, B., & Prain, V. (2004). Writing and learning in the science classroom. Netherland: Kluwer Academic Publishers.
Wurman, R. S. (2001). Information anxiety (No. 302.234 WUR. CIMMYT.).
Xiao, C. (2013). Exploring Online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used by Proficient Korean Readers. The Association of Korean Education, 95, 127-1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