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6, 2019년, pp.707 - 715
The self-directed inquiry to improve students' core scientific competency is an important teaching method. Students experience a variety of difficulties in carrying out their inquiry tasks, sometimes fail to produce the desired results, or fail to perform a meaningless inquiry. This study was condu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넛지이론의 철학이란 무엇인가? | 예를 들어서 앞서 설명한 넛지 이론이다. 넛지이론의 철학은 ‘자유주의적 개입주의’로서 인간의 선택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면서 그들이 실패하지 않고 긍정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은연중에 도와주는 작은 형태의 개입이다(Thaler & Sunstein, 2008). 과학적 활동은 끊임없는 의사결정 연속으로, 인간은 의사 결정 과정에서 다양한 유형의 인지편향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일부는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Kahneman, 2013). | |
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핵심은 무엇인가? | 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핵심은 학생들의 역량 신장이다. 특히 과학교육에서 학생들은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의 5가지 핵심역량을 강조하였다. | |
자기주도탐구에서 학생들이 얻는 이점은 무엇인가? | 학생주도형, 즉 자기주도탐구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를 생성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 뒤, 실험을 설계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성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추론, 탐구, 문제해결, 의사소통 등 다양한 경험들을 수행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서 과학적 역량을 형성할 수 있다. 최근 국가적인 차원에서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탐구를 강조한다. |
Buehler, R., Griffin, D., & Ross, M. (1994). Exploring the "planning fallacy": Why people underestimate their task completion tim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7(3), 366-381.
Domin, D. S. (1999). A review of laboratory instruction styl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6(4), 543.
Edmondson, A. C. (2011). Strategies for learning from failure. Harvard Business Review, 89(4), 48-55.
Granger, E. M., Bevis, T. H., Saka, Y., Southerland, S. A., Sampson, V., & Tate, R. L. (2012). The efficacy of student-centered instruction in supporting science learning. Science, 338(6103), 105-108.
Guba, E. G., & Lincoln, Y. S. (1994). Competing paradigms in qualitative research.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105-117). Thousand Oaks, CA: Sage.
Huberman, A. M., & Miles, M. B. (1994). Data management and analysis methods.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428-444). Thousand Oaks, CA, US: Sage Publications, Inc
Janis, I. L. (1972). Victims of groupthink: A psychological study of foreign-policy decisions and fiascoes. Boston: Houghton-Mifflin.
Kahneman, D. (2013). Thinking, fast and slow. NY: Farrar, Straus and Giroux.
Ketelhut, D. J. (2007). The impact of student self-efficacy on scientific inquiry skills: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in River City, a multi-user virtual environmen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6(1), 99-111.
Kim, H., Kang, N., Kim, M., Maeng, S., Park, J., Baek, Y., Son, J. W., Shim, K., Oh, P. S., Lee, G., Lee, B., Joung, Y., Han, I. (2017). Basic research for next generation science education standards. Seoul: KOFAC.
Kirschner, P. A., Sweller, J., & Clark, R. E. (2006). Why minimal guidance during instruction does not work: An analysis of the failure of constructivist, discovery, problem-based, experiential, and inquirybased teaching.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75-86.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Science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Mizrahi, M. (2018). Arguments from expert opinion and persistent bias. Argumentation, 32(2), 175-195.
Ryu, S. C., Yoon, J., & Lee Y. O. (2014). A case study on curriculum management of science core high school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 305-328.
Schlosser, T., Dunning, D., Johnson, K. L., & Kruger, J. (2013). How unaware are the unskilled? Empirical tests of the "signal extraction" counterexplanation for the Dunning-Kruger effect in self-evaluation of performance.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39, 85-100.
Schoffstall, A. M., & Gaddis, B. A. (2007). Incorporating guided-inquiry learning into the organic chemistry laborator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4(5), 848.
Schunk, D. H. (1985). Self-efficacy and classroom learn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22(2), 208-223.
Thaler, R. & Sunstein, C. (2008). Nudge: Improving decisions about health, wealth, and happiness. London: Penguin Books.
Volz, K. G., Kessler, T., & von Cramon, D. Y. (2009). In-group as part of the self: In-group favoritism is mediated by medial prefrontal cortex activation. Social neuroscience, 4(3), 244-260.
Winch, G. (2013) Emotional first aid: Healing rejection, guilt, failure and other everyday hurts. NY: Hudson Street Press.
Xie, Y., Ke, F., & Sharma, P. (2008). The effect of peer feedback for blogging on college students' reflective learning process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1(1), 18-25.
Zion, M., & Mendelovici, R. (2012). Moving from structured to open inquiry: Challenges and limits.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3(4), 383-3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