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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중심 기업가정신: 이론적 기반과 개념 개발
Humane Entrepreneurship: Theoretical Foundations and Conceptual Development 원문보기

JSBI : The journal of small business innovation =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20 no.4, 2018년, pp.11 - 21  

배종태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대학) ,  강명수 (한성대학교 무역학과) ,  김기찬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  박지훈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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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기업가정신 연구는 기회 인식 및 활용을 통한 사업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발전되어 온 반면, 조직 내 사람 관리 및 개발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많이 다루지 않았다. 이러한 기존 기업가정신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 '사람중심 기업가정신(Humane Entrepreneurship)'이 제시되었으며, 이는 전통적인 기업가정신 연구에 사람중심 논리를 더하여 발전시킨 개념이다. 하지만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이기에 새로운 기업가정신 이론으로 자리매김하려면 더 많은 학문적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문헌 고찰을 통한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측정도구 개발 및 자료 수집을 통한 실증분석을 통해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개념의 이론적 배경으로 전략적 기업가정신, 이해관계자이론, 변혁적 리더십, 동기부여 이론, 인본주의 경영의 다섯 가지 이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정의와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이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으며, 19개 국가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정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은 정의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사람중심 요소와 사업중심 요소로 구성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연구 분야에 필요한 향후 연구 과제들을 제시함으로써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문헌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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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xtant entrepreneurship research has emphasized the development of businesses by recognizing and exploiting new opportunities rather than the development of people in organizations. To remedy this issue, scholars recently suggested the concept of humane entrepreneurship where the traditional v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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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owever, more work is required to develop the concept of humane entrepreneurship as a new academic and practical area of entrepreneurship-such as developments of theoretical bases, conceptual representation, measurement, empirical studies and practical guidelines. In this article, we attempt to advance the research on humane entrepreneurship by building theoretical foundations of humane entrepreneurship, developing its measurement, and identifying the underlying dimensions of humane entrepreneurship with empirical data. Also, we suggest further research agenda in the research domain of humane entrepreneu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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