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이 중소기업 핵심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umane Entrepreneurship on the Core Competencies and Corporate Performance of SM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217 - 232  

김광현 (호서대학교 정보경영학과) ,  동학림 (호서대학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급변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Scale-up)을 위해 기업가정신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간의 연구는 효율만을 강조하는 사업 중심의 기업가 정신을 주로 다루어 왔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기업의 효율보다는 사람이 더 중요시되고 있는데 반해 사람중심의 기업가정신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였다. 특히,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전통적 기업가정신에 이어,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이 중소기업 핵심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핵심역량은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관점에서 중소기업 핵심역량과 기업성과를 살펴보기 위해 전통적 기업가정신과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그리고 기업성과를 요인으로 선정하였고 이들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총 5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한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와 임직원 등 간부를 대상으로 2018년 6월 26일부터 8월 1일까지 총 36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310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통적 기업가정신과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모두 중소기업 핵심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소기업 핵심역량도 비재무성과와 재무성과 둘 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재무성과는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해 볼 때, 기업가정신 특히,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이 전통적 기업가정신에 못지않게 중소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기에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제고가 필요하다는 것이 본 연구의 시사점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ole of entrepreneurship has become more important for continuous business growth in a rapidly changing economic environment, numerous studies dealing with entrepreneurship are taking place. However, recent studies has concentrated mainly on business-oriented entrepreneurship which emphasize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이 중소기업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핵심역량이 기업성과인 비재무성과 및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비재무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AMOS24를 활용하여 공분산구조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은 사업중심의 전통적 기업가정신이 중소기업 핵심역량과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기업가정신을 확장하여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이 핵심역량과 기업성과와의 영향관계와 비재무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일반적으로 구성개념의 타당성은 집중타당성(convergent validity)과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으로 분류하며, 이 두 가지의 타당성이 확보되었을 때 측정모형은 타당하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집중타당성을 분석하고 다음에 판별타당성을 분석하여 연구에서 설정한 측정모형이 타당한 것인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이 중소기업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핵심역량이 기업성과인 비재무성과 및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비재무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AMOS24를 활용하여 공분산구조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은 사업중심의 전통적 기업가정신이 중소기업 핵심역량과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기업가정신을 확장하여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이 핵심역량과 기업성과와의 영향관계와 비재무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토대로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론적 기여는 물론 중소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각 개념들에 대해 선행연구를 문헌고찰을 통해 탐색하였고,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설문지를 설계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델을 활용하여 요인분석과 가설검증 등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전통적 기업가정신과 더불어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을 새로 접목하여 기업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핵심역량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성과 중 비재무성과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기업가정신은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신시장과 협력하는 기업을 탐색하고 많은 경영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있어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네트워크역량을 증가시킨다고 분석하였으며[56][57], 이재훈, 양현주(2011)의 연구에서도 기업가정신이 기술 및 마케팅역량, 네트워크역량을 높이고 기업성과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였다[58]. 이상의 문헌적 연구를 종합해 보면, 기업가정신이 핵심역량을 강화시킨다고 볼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전통적 기업가정신은 중소기업의 핵심역량인 기술역량과 마케팅역량, 네트워크역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고자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갖춰야할 핵심역량으로 경쟁기업과 차별화한 기술역량과 소비자를 이해하고 시장 판매활동에 강점이 있는 마케팅역량 특히, 기업간 제휴를 통한 협업으로 경쟁력을 높여 나가는 네트워크역량을 중소기업 핵심역량이라 정의하였다. 이에 구성요소를 선행연구를 이론적 기반으로 3가지 구성요소인 기술역량, 마케팅역량, 네트워크역량의 3가지 구성요소로 정의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 그러나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가 일치되지 못하고 있는데 김영수, 김현구(2018)는 개인에 적용될 때는 기업가정신으로, 조직에 적용될 때는 사내기업가정신 또는 기업가지향성 등으로 개념이 확장되어 왔지만, 일부 연구들은 개인이나 조직을 구분하지 않고 적용하는 등 엄밀히 구분하여 사용되지는 않는 실정이라 하였다[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을 위험을 감수하고,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기업가적 활동을 전통적 기업가정신이라 정의하였으며, 중소기업 경영자 및 간부 개인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을 측정하고자 설계하였고 구성요소로 일반적 개념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으로 분류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토마스제어 왓슨(2002)은 기업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실제 차이는 그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의 재능과 열정을 얼마나 잘 끌어내느냐 하는 능력에 의해 좌우 된다고 하였다[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전통적 기업가정신과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핵심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등을 확인하고자 포괄적인 통합모형(comprehensive model)을 구축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전통적 기업가정신은 혁신성과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하위변수로 설정하고,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은 권한위임, 직원공감, 직원육성을 하위변수로 설정 하였으며, 중소기업 핵심역량의 하위변수로는 기술역량, 마케팅역량 및 네트워크역량을 설정하고 변수 간 관계를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전통적 기업가정신은 중소기업 핵심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은 중소기업 핵심역량 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중소기업 핵심역량은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중소기업 핵심역량은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비재무성과는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주 3) 1차 요인의 ( ) 안은 표준적재량임.
  • 중소기업 핵심역량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humpeter가 말하는 혁신가란? 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하면, 대표적인 학자로 Schumpeter를 꼽는다. Schumpeter(1934)는 1912년 발표한 「경제발전론」에서 창조적파괴(creative destruction)를 통해 기술혁신에 앞장서는 기업가를 혁신가(Innovator)라 하였고[6], Miller(1983)는 기업가정신을 제품과 시장의 혁신을 도모하고 어느 정도 위험은 감수하면서 진취적으로 대응하여 경쟁자보다 우월적인 지위를 확보하는 기업이라고 정의하였고 구성요소로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제시하였다[7]. Lumpkin & Dess(1996)은 불확실한 환경에서 조직의 목표달성과 성과향상을 통한 지속적인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하였고[8], 기업가 정신을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혁신적이고 진취적이며, 위험을 감수하면서 자원을 배분배하거나 재결합하는 활동이라 정의하였다[9].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직원육성은 어떠한 의미를 갖고있나? 직원육성(enablement)은 인본주의 경영이론(humanistic management theory)에서 기업경영에 있어 구성원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그들이 처한 상황과 조건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는데[33], 이는 구성원의 역량개발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통해 조직전체의 기업가적 역량이 증대한다는 의미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인적자원과 관련한 채용, 배치 등의 기본방향과 더불어 직원의 교육, 훈련, 보상, 평가가 필요하다고 하였다[34].
토마스제어 왓슨은 기업의 성공과 실패가 무엇에 달려있다고 하였는가? 토마스제어 왓슨(2002)은 기업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실제 차이는 그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의 재능과 열정을 얼마나 잘 끌어내느냐 하는 능력에 의해 좌우 된다고 하였다[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전통적 기업가정신과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핵심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등을 확인하고자 포괄적인 통합모형(comprehensive model)을 구축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1)

  1. 클라우스 슈밥,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새로운현재, 2016. 

  2. 피터드러커,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한국경제신문출판사, 2004. 

  3. http://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38166619303384&mediaCodeNo257&OutLnkChkY, 2019.3.1. 

  4. 배종태, 송창석, 김용진, 강명수, 박지훈, 김기찬, 사람 중심 기업가정신, 더메이커, 2018. 

  5. 고종문, 성공의 기술, 지구문화, 2010. 

  6. J. A. Schumpeter, The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1934. 

  7. D. Miller,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Vol.29, No.7, pp.770-791, 1983. 

  8. G. T. Lumpkin and G. G. Dess,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No.1, pp.135-72, 1996. 

  9. H. H. Stevenson and J. C. Jarillo, "A Paradigm of Entrepreneurship : Entrepreneurial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1, No.4, pp.17-27, 1990. 

  10. 배종태, 차민석, "기업가정신과 벤처경영 부문의 연구동향: 한국과 미국의 학술지 비교분석(1998-2004)," 벤처경영연구, 제8권, 제3호, pp.57-94, 2005. 

  11. 김영수, 김현구, "가족기업 승계요인이 기업가정신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375-389, 2018. 

  12. 사이먼 사이넥,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타임비즈, 2003. 

  13. 노두환, 박호영, "IT중소기업의 핵심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업가정신과 정부지원의 조절효과," 한국IT서비스학회, 제14권, 제1호, pp.23-40, 2015. 

  14. J. G. Covin and D. P. Slevin, "A Conceptual Model of Entrepreneurship as Firm Behavio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16, No.1, pp.7-25, 1991. 

  15. 김예정, 오영호, "기업가정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CSR활동의 매개요인을 중심으로,"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4권, 제5호, pp.303-331, 2017. 

  16. 배종태, 강명수, 김기찬, 박지훈, "사람중심 기업가 정신 : 이론적기반과 개념 개발," The Journal of Small Business Innovation, Vol.20, No.4, pp.11-21, 2018. 

  17. 김기찬, "혁신주도형으로 나가기 위해 필요한 것,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이노비즈협회, 봄호, pp.58-59, 2017. 

  18. T. Kochan and P. Osterman, The Mutual Gains Enterprise : Forging a Winning Partnersbip among Labor, Management, and Government. Boston, MA , Harvard Business Press. 1994. 

  19. D. E. Guest, J. Michie, M. Sheehan, N. Conway, and M. Metochi, Effective people Mangement: Initial Findings of the Future of Work Survey, London: CIPD(Chartered Institute of Personnel ane Development), 2000. 

  20. J. Pfeffer, The Human Equation: Building Profits by Putting People First, Boston, MA: Ha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8. 

  21. K. C. Kim, Ayman Eltarabisby, and Z. T. Bae, "Humane Entrepreneurship: How Focusing on People Can Drive a New Era of Wealth and Quality Job Creation in a Sustainable World,"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56, No.S1, pp.10-29, 2018. 

  22. S. Zecchini, "Humane entrepreneurship in SMEs," 2016 Entrepreneurship and SME World Conference, Seoul, South Korea. 2016. 

  23. 서여주, "지속가능한 기업가정신 모델, 사람중심의 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 Korea, Vol.5, p.27, 2017. 

  24. R. C. Ford and M. D. Fottler. "Empowerment : A matter of degre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9, No.3, pp.21-31, 1995. 

  25. G. H. Spreitzer, "Soc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9, pp.483-504, 1996. 

  26. A. G. Stone, R. F. Russell, and K. Patterson, "Transformational versus servant leadership: A difference in leader focus,"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25, No.4, pp.349-361, 2004. 

  27. 이동선, 유태용, "권한위임과 지각된 조직지원이 조직동일시와 맥락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4권, 제1호, pp.183-206, 2011. 

  28. 류경민, 정항진, 신정신, "관리자의 권한위임이 종사원의 서비스민첩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6호, pp.175-186, 2013. 

  29. R. B. Marks, personal Selling: An Interactive Approach(3rd ed.), Boston: Allyn and Bacon, 1988. 

  30. https://ko.m.wikipedia.org/wiki/서번트리더십, 2019.3.10 

  31. T. Donaldson and L. E. Preston, "The stakeholder theory of the corporation: Concepts, evidence, and implications," Academy of Management, Vol.29, No.6, pp.963-989, 1995. 

  32. 이홍열, 이은구, "성과공유제 지원정책의 문제점 분석 및 기업성과에 미친 효과성 연구," Source 융합정보논문지, 제8권, 제4호, pp.237-245, 2018. 

  33. H. Spitzeck, "An integrated model of humanistic management," Jonal of Business Ethics, Vol.99, No.1, pp.51-62, 2011. 

  34. 이동식, 인적자원관리 전략과 경영전략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35. 정태영, 최운실, "영업관리자의 코칭이 직원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 평생학습 및 HRD에서의 코칭성과와 신뢰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인력개발연구, 제11권, 제3호, pp125-153, 2009. 

  36. 박순애, 오현주, "성과지향적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 한국행정학보, Korea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제40권, 제4호, pp.224-252, 2006. 

  37. C. K. Prahalad and G. Hamel, "Th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 No.3, pp.79-91, 1990. 

  38. 이종덕, 이윤보, 배윤성, "중소기업의 핵심역량과 경쟁전략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창업학회, 제9권, 제3호, pp.154-183, 2014. 

  39.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박영사, 2000. 

  40. 고세훈, 중소벤처기업의 경쟁전략과 경영성과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41. 김정선, 송태민, "빅데이터 기술수용의 초기 특성 연구: 기술이용자 및 기술활용자 측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538-555, 2014. 

  42. K. Pavitt, "Innovating Routines in Business Firm: What Corporate Tasks Should They be Accomplishing?,"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Vol.11, No.1, pp.117-133, 2002. 

  43. 김수진,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시장지배력에 미치는 영향 : 핵심역량의 매개적효과," 경영경제연구, 제39권, 제1호, pp.53-85, 2017. 

  44. 이병헌, 김영근, 박상문, "중소기업의 사업영역과 기술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술혁신연구, 제16권, 제1호, pp.23-46, 2008. 

  45. 정갑연, 이동훈, 채명수, "비영리조직의 시장지향성이 마케팅역량을 통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세경영연구, 제54권, 제2호, pp.91-123, 2017. 

  46. 장성수, 경영인의 사회.심리적 자본이 마케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세계시민주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47. G. Hamel, "Competition for Competence and Inter-Partner Learning within International Strategic Allianc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2, pp.83-103, 1991. 

  48. 정대용, 양준환, "중소기업의 핵심역량 및 네트워킹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한국기업가와 중국기업가의 네트워킹 특성을 중심으로 한 비교연구," 한국창업학회지, 제3권, 제2호, pp.43-69, 2008. 

  49. 최종학, 호텔 종사원 가치의제(Employee Value Proposition)가 고객지향성 및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50. 장희복, 중소가족기업이 승계교육전략과 조직 갈등이 후계자수에 따른 기업내부역량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51. H. Kivijarvi and T. Saarinen, "Investment in Information Systems and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the Firm," Information & Management, Vol.28, No.2, pp.143-163, 1995. 

  52. 박길호, 조준희, "중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창업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6-34, 2017. 

  53. 신진교, 임재현, "산업클러스터의 체계성과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 R&D역량 및 기술혁신," 경영과 정보연구, 제33권, 제2호, pp.171-188, 2014. 

  54. 박동수, 구인회,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성장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6호, pp.2979-3011, 2007. 

  55. 윤기창, 김문홍, "기술개발, 네트워크 역량과 경영성과 간 관계에서 국제마케팅 활동의 매개적 역할에 관한 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4권, 제2호, pp.181-204, 2010. 

  56. 곽기영, 글로벌 기업가정신과 공급사슬 내 사회적 자본이 중소기업의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57. 원혜숙, 홍정화, 차진화,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정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상업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pp.309-340, 2015. 

  58. 이재훈, 양현주, "국제기업가정신, 핵심역량 그리고 국제화간 관련성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 6호, pp.3247-3271, 2011. 

  59. S. P. Brown and R. A. Peters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lesperson Job Satisfaction: Meta-Analysis and Causal Effe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0, No.1, pp.63-77, 1993. 

  60. 김종현, 대학에서의 내부마케팅이 고객만족과 서비스품질,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61. 김훈, 김능진, "제조기업의 혁신성공요인과 혁신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0권, 제3호, pp.99-125, 2009. 

  62. 박노윤, "조직행동으로서의 기업가정신과 성과의 관계," 인사관리연구, 제24권, 제1호, pp.253-287, 1997. 

  63. 강석민, 이형탁, "기업가정신과 핵심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논집, 제20권, 제1호, pp.1-15, 2012. 

  64. 이대락, 김명환, "연구개발비의 증가율이 기업의 성장성에 미치는 영향 : 코스닥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세무학회, 제3권, 제1호, pp.5-31, 2002. 

  65. E. L. Hansen, "Entrepreneurial Network and New Organization Growth,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19, Summer, pp.7-19, 1995. 

  66. 김기태, 조봉순, "인적자원관리와 조직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 성과로 서 종업원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사조직연구, 제16권, 제1호, pp.115-157, 2008. 

  67. 나인강, "이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35집, 제1권, pp.23-47, 2011. 

  68. 남대현, "호텔 기업명성과 직무환경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1호, pp.153-166, 2017. 

  69. D. Miller and P. H. Frisen, "Innovation in Conservative and Entrepreneurial Firms: Two Models of Strategic Momentu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3, No.1, pp.1-25, 1982. 

  70. C. Gronroos,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pp.36-44, 1993. 

  71. 윤각, 조재수, 강성주, "인터널마케팅 요인들이 임직원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연구회논문집, 제14권, 제2호, pp.82-114, 2010. 

  72. A. Carmeli, J. Schaubroeck, and A. Tishler, "How CEO Empowering Leadership Shapes Top Management Team Processes: Implications for Firm Performance," Leadership Quarterly, Vol.22, pp.399-411, 2011. 

  73. 안장훈, 김선근, "기업가정신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자본과 지적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제36권, 제2호, pp.261-276, 2017. 

  74. Janine Nahapiet and Sumantra Ghoshal,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and the Organizational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3, No.2, pp.242-26, 1998. 

  75. J. L. Arbuckle, Full information estimation in the presence of incomplete data. In G. A. Marcoulides & R. E. Schumacker (Eds.), Advanc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ssues and techniques, pp.243-277,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6. 

  76. 윤기창, 서해생, 임달호, "중국 게이머의 온라인게임 참여의도에 관한 연구," 산경연구논집, 제9권, 제4호, pp.63-72, 2018. 

  77.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98. 

  78. Fornell and Larcker,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3, pp.382-388, 1981. 

  79. 이남민, 제조기업의 기업가정신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80. 유래현, 중소기업 경영자 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81. 고석면, 박인양, "관광호텔종사원의 서비스지향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6권, 제1호, pp.1-22,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