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아동의 인지조절 및 정서조절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ther's Daily Hassles, Cognitive Regulation and Emotive Regulation on School Readines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1, 2018년, pp.27 - 51  

박윤조 (여주대학교 보육과) ,  송하나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 아동의 인지조절정서조절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뿐 아니라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아동의 인지조절과 정서조절을 통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고, 아동의 성별에 따른 매개효과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송파구, 경기도 용인시 및 분당구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4곳에 재원 중인 만5세반 취학전 아동 273명과 그들의 어머니 273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Mplus 6.0($Muth{\acute{e}}n$ & $Muth{\acute{e}}n$, 2010)을 사용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및 적합도 지수를 통해 가설의 적합성을 확인하였고,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사용하였다. 또한 아동의 성별에 따른 경로의 통계적 유의성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중집단분석(multi group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아동의 인지조절 및 정서조절에 직접적으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인지조절은 아동의 학교준비도의 하위요인 중 단체생활을 위한 기본자세 및 학습활동을 위한 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동의 정서조절은 아동의 학교준비도의 하위요인 중 사회정서적 유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아동의 인지조절을 매개로 아동의 학교준비도의 하위요인 중 단체생활을 위한 기본자세 및 학습활동을 위한 능력에 영향을 주었으며, 아동의 정서조절을 매개로 아동의 학교준비도의 하위요인 중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남아의 경우에는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아동의 인지조절에 미치는 영향이 여아의 경우보다 적은 반면에, 인지조절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의 하위요인 중 단체생활을 위한 기본자세에 미치는 영향은 여아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at mother's daily hassles, children's cognitive regulation and children's emotive regulation are prospectively related on children's school readiness and to investigated the mediating role of children's cognitive regulation and children's emotive regula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학전 아동의 학교준비도는 무엇을 위한 조건인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취학전 아동의 학교준비도(school readiness)는 학교적응 및 추후 학령기 성장발달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라 할 수 있다. 학교준비도는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학교생활 준비를 위한 다양한 요소를 갖추도록 함으로써 추후 원활한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것이며(박연정, 2007), 학교교육이 시작되기 전 아동이 학교교육을 받을 준비가 얼마나 잘 갖추어져 있는가를 나타낸다(김주후, 김경란, 유윤영, 2011).
유아의 성공적인 학교 입학과 적응에는 어떤 점이 요구되는가? 학교준비도는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학교생활 준비를 위한 다양한 요소를 갖추도록 함으로써 추후 원활한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것이며(박연정, 2007), 학교교육이 시작되기 전 아동이 학교교육을 받을 준비가 얼마나 잘 갖추어져 있는가를 나타낸다(김주후, 김경란, 유윤영, 2011). 이외에도, 유아의 성공적인 학교 입학과 적응을 위해 학습능력 개발 및 지식획득 뿐 아니라 신체발달,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성, 정서 함양 등 전인적 발달과 성장이 요구된다(김태은, 2011). 즉,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기 전 신체, 정서, 인지, 의사소통 능력 등 발달적으로 성숙했는지, 기초학습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포괄적 개념으로 학교준비도를 바라보는 시각이 확산되었다.
어머니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는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특히 어머니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는 자녀를 양육하고 자녀와 상호작용하면서 직․간접적으로 표현을 하게 됨으로써 자녀에게 영향을 주게 된다. 어머니가 일상생활에서의 사소한 스트레스로 짜증을 내게 되고(Dumas & LaFreniere, 1993), 이것이 반복적으로 계속되어 누적되는 경우 양육행동과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결국에는 자녀에게 신체적, 정신적 불안감을 주게 되는 것이다(Crnic & Greenberg, 199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