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들이 경험한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부모교육 실태 및 가정에서 실시되고 있는 자녀교육실태에 대해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I시에 거주하고 있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302명의 부모들이며, 연구결과는 부모들이 응답한 설문지의 내용을 빈도분석하거나 카이검증을 실시하여 도출하였다. 먼저, 부모교육 실태를 살펴본 결과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하여 교육을 받은 부모들이 12.6%로, 네 가지의 학대 유형 각각에 대해 교육을 받은 부모들이 그렇지 않은 부모들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들은 유아교육과 관련한 기관에서, 아동학대 및 유아교육관련 전문가에 의해 교육을 받았으며, 받은 교육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다음으로 자녀교육 실태를 분석한 결과, 가정에서 자녀에게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한다고 응답한 부모들은 25.2%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학대와 학대 시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다고 응답하였다. 가정에서는 영아기부터 학대예방교육을 시작하고, 일상에서 수시로, 주로 대화를 통해서 교육을 실시한다고 부모들은 응답하였다. 부모들은 학대와 관련한 자료의 부족으로 가정에서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부모교육의 경험 유무에 따른 가정에서의 자녀의 학대예방교육 실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가정에서 바로 연계하고, 쉽게 활용 가능한 학대예방교육 매뉴얼의 개발과 방임에 대한 교육 및 홍보의 활성화에 대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부모들이 경험한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부모교육 실태 및 가정에서 실시되고 있는 자녀교육실태에 대해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I시에 거주하고 있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302명의 부모들이며, 연구결과는 부모들이 응답한 설문지의 내용을 빈도분석하거나 카이검증을 실시하여 도출하였다. 먼저, 부모교육 실태를 살펴본 결과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하여 교육을 받은 부모들이 12.6%로, 네 가지의 학대 유형 각각에 대해 교육을 받은 부모들이 그렇지 않은 부모들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들은 유아교육과 관련한 기관에서, 아동학대 및 유아교육관련 전문가에 의해 교육을 받았으며, 받은 교육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다음으로 자녀교육 실태를 분석한 결과, 가정에서 자녀에게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한다고 응답한 부모들은 25.2%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학대와 학대 시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다고 응답하였다. 가정에서는 영아기부터 학대예방교육을 시작하고, 일상에서 수시로, 주로 대화를 통해서 교육을 실시한다고 부모들은 응답하였다. 부모들은 학대와 관련한 자료의 부족으로 가정에서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부모교육의 경험 유무에 따른 가정에서의 자녀의 학대예방교육 실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가정에서 바로 연계하고, 쉽게 활용 가능한 학대예방교육 매뉴얼의 개발과 방임에 대한 교육 및 홍보의 활성화에 대해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ate of parent education experienced by parents and the state of child education at home relation to infant/preschooler abuse preventio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2 selected parents who resided in I city and whose children were in infancy or ea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ate of parent education experienced by parents and the state of child education at home relation to infant/preschooler abuse preventio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2 selected parents who resided in I city and whose children were in infancy or early childhood. A survey was conducted, and frequency analysis or chi-square test was carried out after their answer sheets were gathered.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s for the state of parent education, the parents who received education related to infant/ preschooler abuse prevention accounted for 12.6 percent, and the parents who were taught about all the four types of abuse outnumbered the others who weren't. The parents received that education at institution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by experts in child abuse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they replied they were satisfied with that education. As for the state of child education, the parents who replied they provided abuse prevention education for their children at home accounted for 25.2 percent, and they answered they taught about physical abuse and how to cope with abuse. They responded they started to conduct this education in their homes when their children were in infancy, and they did it frequently in daily life mainly through conversations. They told it's difficult for them to offer this education at home due to a shortage of abuse-related materials. And whether they offered that education for their children or not at home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whether they received parent education or not. Given the findings of the study, the necessity of the development of manuals for abuse prevention education that can easily be used at home without any modifications was suggested, and education on neglect and the revitalization of publicity are required as wel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ate of parent education experienced by parents and the state of child education at home relation to infant/preschooler abuse preventio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2 selected parents who resided in I city and whose children were in infancy or early childhood. A survey was conducted, and frequency analysis or chi-square test was carried out after their answer sheets were gathered.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s for the state of parent education, the parents who received education related to infant/ preschooler abuse prevention accounted for 12.6 percent, and the parents who were taught about all the four types of abuse outnumbered the others who weren't. The parents received that education at institution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by experts in child abuse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they replied they were satisfied with that education. As for the state of child education, the parents who replied they provided abuse prevention education for their children at home accounted for 25.2 percent, and they answered they taught about physical abuse and how to cope with abuse. They responded they started to conduct this education in their homes when their children were in infancy, and they did it frequently in daily life mainly through conversations. They told it's difficult for them to offer this education at home due to a shortage of abuse-related materials. And whether they offered that education for their children or not at home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whether they received parent education or not. Given the findings of the study, the necessity of the development of manuals for abuse prevention education that can easily be used at home without any modifications was suggested, and education on neglect and the revitalization of publicity are required as 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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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학대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고조되고, 삶의 그 어느 시기보다 영유아학대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현 시점을 기준으로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서 부모들과 관련된 교육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한 부모들의 노력으로 부모교육 실태와 가정에서 자녀에게 학대예방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녀교육실태, 그리고 부모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서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을 실시하는데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가정에서 영유아학대예방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도구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학대예방과 관련한 실태 및 부모교육 경험유무에 따른 자녀교육 실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자들이 재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먼저 설문지의 문항은 연구자들이 영유아학대를 주제로 다룬 선행연구(고이, 2014; 김오남, 2004;서예석, 이경실, 2008 등)를 연구목적에 따라 검토한 후 도출하였다.
부모들은 영유아기 자녀를 학대 하지 않으며, 자녀의 학대예방을 위해서는 관련한 부모교육이 선행 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부모교육 실태는 경험 유무, 부모교육내용과 방법, 부모교육 만족도 및 바라는 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한 부모들의 노력으로 부모교육 실태와 가정에서 자녀에게 학대예방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녀교육실태, 그리고 부모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서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을 실시하는데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가정에서 영유아학대예방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를 살펴본다.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학대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고조되고, 삶의 그 어느 시기보다 영유아학대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현 시점을 기준으로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서 부모들과 관련된 교육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한 부모들의 노력으로 부모교육 실태와 가정에서 자녀에게 학대예방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녀교육실태, 그리고 부모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서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을 실시하는데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제안 방법
구성된 설문지는 유아교육전공 박사학위자 2인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아동학대예방교육내용과 관련하여 문항에 제시된 구체적인 예시(예: 학대는 신체적 학대가 있단다)를 삭제하며 설문지를 수정하였다. 이후 예비연구에서는 35명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참여한 부모들은 설문지를 읽고 각 문항에 응답하며 필요시에는 설문지 및 영유아학대예방교육과 관련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였다. 그 후 본 연구자들이 예비설문지의 결과를 분석하여, 일부 문항을 추가하거나 수정 하였다. 예를 들어, 자녀를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관한 설문내용 중에서는 일상에서 수시로 라는 문항을 새로이 추가하였다.
본 연구도구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학대예방과 관련한 실태 및 부모교육 경험유무에 따른 자녀교육 실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자들이 재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먼저 설문지의 문항은 연구자들이 영유아학대를 주제로 다룬 선행연구(고이, 2014; 김오남, 2004;서예석, 이경실, 2008 등)를 연구목적에 따라 검토한 후 도출하였다. 부모교육 실태에 대한 문항은 김오남(2004)의 학대예방과 관련하여 교육 담당자(예: 교사 등) 및 내용에 대한 요구도(예: 대처방법 등)와 고이(2014)의 학대 예방교육경험에 대한 문항(예: 교육경험, 학대예방에 도움이 된 것 등)을 참고하였다.
예를 들어, 자녀를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관한 설문내용 중에서는 일상에서 수시로 라는 문항을 새로이 추가하였다. 부모교육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매우 불만족에 대한 응답자가 없었음을 고려하여 매우 만족~매우 불만족이라는 4개의 문항에서 만족과 불만족으로 수정하였다. 수정된 설문지는 유아교육분야 전문가 2인의 내용타당도 검증 과정을 다시 실시하였고,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설문내용을 최종적으로 검토하면서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동학대 매뉴얼 개발은 부모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아동학대 매뉴얼 개발 및 배부로 수정하였다.
최종적으로 구성된 설문문항은 총 15문항, 하위 33문항으로, 구체적인 설문문항을 살펴보면 표 2와 같다. 설문지의 응답방식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이 각 문항을 읽고, 해당 사항에 직접 체크하도록 하였다.
부모교육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매우 불만족에 대한 응답자가 없었음을 고려하여 매우 만족~매우 불만족이라는 4개의 문항에서 만족과 불만족으로 수정하였다. 수정된 설문지는 유아교육분야 전문가 2인의 내용타당도 검증 과정을 다시 실시하였고,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설문내용을 최종적으로 검토하면서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동학대 매뉴얼 개발은 부모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아동학대 매뉴얼 개발 및 배부로 수정하였다.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태는 자녀교육 실시, 자녀교육 내용, 자녀교육방법 및 어려움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가정에서 영유아기 자녀를 대상으로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는 표 7과 같다.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부모교육 실태는 교육경험, 교육내용, 교육방법, 만족도 및 바라는 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먼저 부모들이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해서 이와 관련한 부모교육을 경험해 본 적이 있는 지 살펴본 결과는 표 3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I 시에 거주 중인 0~만5세의 영유아기 자녀를 둔 254명의 어머니와 48명의 아버지로 총 302명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참여한 부모들은 최소 1명 이상의 0세~만5세의 영유아기 자녀를 둔 이들로서, 설문지를 받은 후 곧바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자들은 총 323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결측치를 제외하고 최종 302명의 부모들이 설문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연구는 I시에 위치해 있는 2곳의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 중인 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참여한 부모들은 최소 1명 이상의 0세~만5세의 영유아기 자녀를 둔 이들로서, 설문지를 받은 후 곧바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성된 설문지는 유아교육전공 박사학위자 2인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아동학대예방교육내용과 관련하여 문항에 제시된 구체적인 예시(예: 학대는 신체적 학대가 있단다)를 삭제하며 설문지를 수정하였다. 이후 예비연구에서는 35명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참여한 부모들은 설문지를 읽고 각 문항에 응답하며 필요시에는 설문지 및 영유아학대예방교육과 관련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목적 및 문제에 맞게 영유아학대예방 관련 부모교육 실태 및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태에 대한 분석에서는 빈도분석을 하였다. 영유아학대 관련 부모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서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χ2검증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목적 및 문제에 맞게 영유아학대예방 관련 부모교육 실태 및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태에 대한 분석에서는 빈도분석을 하였다.
영유아학대 관련 부모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서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χ2검증을 하였다.
이론/모형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태에 대한 문항은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 유무와 관련하여 가정내 성폭력 학대예방교육을 한 적이 있는지를 묻는 서예석과 이경실(2008)의 연구를 참고하였으며, 실시하고 있는 학대예방 교육방법 및 어려움은 김오남(2004)의 연구 중에서 아동성학대예방교육의 지도방법(예 대화, 그림책 등) 및 어려움(예: 내용과 방법을 모름, 자료부족 등)에 관한 문항을 활용하여 사용하였다.
먼저 설문지의 문항은 연구자들이 영유아학대를 주제로 다룬 선행연구(고이, 2014; 김오남, 2004;서예석, 이경실, 2008 등)를 연구목적에 따라 검토한 후 도출하였다. 부모교육 실태에 대한 문항은 김오남(2004)의 학대예방과 관련하여 교육 담당자(예: 교사 등) 및 내용에 대한 요구도(예: 대처방법 등)와 고이(2014)의 학대 예방교육경험에 대한 문항(예: 교육경험, 학대예방에 도움이 된 것 등)을 참고하였다.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태에 대한 문항은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 유무와 관련하여 가정내 성폭력 학대예방교육을 한 적이 있는지를 묻는 서예석과 이경실(2008)의 연구를 참고하였으며, 실시하고 있는 학대예방 교육방법 및 어려움은 김오남(2004)의 연구 중에서 아동성학대예방교육의 지도방법(예 대화, 그림책 등) 및 어려움(예: 내용과 방법을 모름, 자료부족 등)에 관한 문항을 활용하여 사용하였다.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태에 대한 문항은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 유무와 관련하여 가정내 성폭력 학대예방교육을 한 적이 있는지를 묻는 서예석과 이경실(2008)의 연구를 참고하였으며, 실시하고 있는 학대예방 교육방법 및 어려움은 김오남(2004)의 연구 중에서 아동성학대예방교육의 지도방법(예 대화, 그림책 등) 및 어려움(예: 내용과 방법을 모름, 자료부족 등)에 관한 문항을 활용하여 사용하였다. 부모교육 실태와 자녀교육 실태에서 학대유형은 보건복지부(2016)의 학대개념을 참고하여 신체적․정서적․성적학대와 방임으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김오남(2004)은 아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성지식을 아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아동 성학대예방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김수진(2017)의 연구결과에서는 아버지들이 부모교육에 참석한다면 듣고 싶은 내용으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효율적인지도 방법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환경교육에 대해 지도받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환경교육을 지도한다는 응답이 8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나 환경교육의 이중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김서령(2003)의 관점처럼, 부모들이 부모교육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학대가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심각성에 대해 인식하며, 자녀를 올바르게 지도하는 방법이나 지식을 습득하게 됨으로써, 가정에서도 자녀의 영유아학대예방에 대해 관심을 가졌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모들이 올바른 방법으로 자녀에게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학대와 관련하여 정확한 지식을 안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을 보여준다.
또한 가정에서는 학대의 개념 및 유형이나 학대하는 행동의 특성에 대한 내용보다는 자녀들에게 학대 시 대처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들은 교육을 통해 자녀가 위험한 상황에서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되길 바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부모교육을 받은 부모들과 그렇지 않은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위해 바라는 점을 살펴본 결과 부모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아동학대 매뉴얼 개발 및 배부에 대한 응답이 60.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은 아동학대 관련 부모교육이 28.5%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해 자녀에게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과 교육을 실시할 때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결과는 표 9와 같다. 먼저, 가정에서 학대예방교육을 시작하는 자녀의 연령은 1~2세 32.9%, 3세 22.4%, 4세 21.1%, 5세 14.5%, 6세 이상 9.2%로, 유아기보다는 영아기부터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하는 시기는 일상에서 수시로 한다는 부모들의 응답이 56.
부모교육을 받은 부모와 그렇지 않은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위해 바라는 점을 살펴본 결과 부모가 활용할 수 있는 아동학대 매뉴얼을 개발하고 배부해 주기를 바란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부모용 성학대예방 프로그램의 kit를 개발하여 매뉴얼을 통해 누구나 쉽게 예방교육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이혜란(2007)의 관점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부모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서 가정에서 자녀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하여 부모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부모들의 가정에서 자녀에게 관련 교육을 더 많이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오남(2004)은 아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성지식을 아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아동 성학대예방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김수진(2017)의 연구결과에서는 아버지들이 부모교육에 참석한다면 듣고 싶은 내용으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효율적인지도 방법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부모교육 내용에 대해 살펴본 결과 부모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부모들은 신체적, 정서적, 성적, 방임과 같이 학대와 관련한 모든 유형과 학대와 관련한 모든 내용에서 70%가 넘게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신체적 학대에 비해 방임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은 비율이 높았다. 만 1세 미만의 경우 256건, 만 1세~만 3세의 경우 789건, 만 4세~만 6세의 경우 868건으로 방임으로 인한 학대가 나타나고 있지만(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7), 실제 이에 대한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로, 방임도 자녀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방임의 개념 및 방임 행동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이 확대될 필요성과 이에 대한 홍보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표 6을 보면 부모들은 받은 학대예방교육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이 78.9%로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21.1%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부모교육을 받은 부모들과 그렇지 않은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위해 바라는 점을 살펴본 결과 부모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아동학대 매뉴얼 개발 및 배부에 대한 응답이 60.
후속연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강조되어야 하며, 더욱 확대, 보편화될 필요성이 있으므로(박현미, 2006), 추후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은 부모들의 요구를 우선 파악하여, 이에 따른 교육이 실시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영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서는 자녀의 월령에 따라서 부모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한 정미라, 최혜정, 그리고 강수경(2015)의 관점을 고려할 때, 학대예방을 위한 부모교육도 자녀의 연령을 고려하여 부모들에게 안내되어야 할 것이며, 그 교육의 중심 내용은 학대와 관련된 것이어야 할 것이다.
영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서는 자녀의 월령에 따라서 부모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한 정미라, 최혜정, 그리고 강수경(2015)의 관점을 고려할 때, 학대예방을 위한 부모교육도 자녀의 연령을 고려하여 부모들에게 안내되어야 할 것이며, 그 교육의 중심 내용은 학대와 관련된 것이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부모들이 배운 내용을 가정에서 바로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학대예방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소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매뉴얼은 부모들의 바람직한 양육행동과 잘못된 양육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부모가 스스로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하며 동시에 자녀를 대상으로 부모들이 쉽게 교육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쉽게 제시되어야 한다. 더욱이 자녀의 발달 시기에 따라서 부모의 역할이 변화하므로, 이를 고려한 매뉴얼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영유아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은 매뉴얼 개발을 통한 안내서 마련이 필요하며, 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동시에 다양한 가족 유형을 고려하여, 부모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학대예방교육 매뉴얼을 개발하여 보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매뉴얼은 부모들의 바람직한 양육행동과 잘못된 양육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부모가 스스로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하며 동시에 자녀를 대상으로 부모들이 쉽게 교육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쉽게 제시되어야 한다.
이처럼 고조된 사회적 인식,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들의 관점, 그리고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연구가 더해져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다. 따라서 부모들이 경험한 부모교육 실태에 대해 살펴본다면, 현재 실시되고 있는 학대예방 부모교육의 양상을 파악하여 앞으로 부모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부모교육 실태는 학대예방 부모교육 경험 유무, 경험한 교육 내용과 방법, 그리고 만족도 등을 포함하므로, 영유아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의 현 상황을 짚어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지역사회에 있는 기관과 유아교육기관이 서로 협력하여 부모교육을 운영하며 부모들의 참여를 촉진한다면, 더 많은 부모들이 학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영유아학대예방교육은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에 있는 관련 기관간의 협력적 관계 형성을 통해서, 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최근 정부는 학대예방을 위해서 양육 수당, 보육료 등을 신청할 때, 꼭 부모교육을 받도록 하는 방침을 마련하였다(베이비뉴스, 2018, 3, 13). 따라서 앞으로는 영유아기 자녀는 둔 대부분의 부모들이 학대예방교육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이며, 실효성 있는 부모교육이 실시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기존에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수행되어, 부모들이 공감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부모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거나 자녀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부모들만을 대상으로 표집하여 그 실태에 대해 파악하며 가정에서의 영유아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배경을 지닌 부모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령, 학력, 소득 등과 같은 배경에 따른 부모교육 실태 파악과 자녀의 연령 및 성별을 포함하여 자녀변인에 따른 자녀교육 실태를 분석하는 연구가 수행되어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이윤정과 성소영(2013)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서 어머니의 성역할 인식에서 차이가 있는 것을 밝힌 바 있어, 영유아의 성별을 포함한 배경 변인에 따라서 성학대예방교육 등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I시에 거주하고 있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대상이 편중되어 있으며, 302명의 부모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부모교육을 받은 부모들은 38명, 자녀에게 학대예방 교육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부모들은 76명으로 부모들의 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 부모교육 내용 및 방법, 영유아자녀교육 내용 및 방법, 그리고 부모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시 유무에 관한 연구결과를 일반화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영유아의 연령과 같은 변인에 따라 부모교육 및 자녀교육 실태가 달라질 수 있지만, 사례수가 충분치 않아서 다양한 배경 변인에 따른 부모교육 및 자녀교육 실태를 분석하지 못했다는데 한계점이 있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아동학대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이라는 기존 연구에서 더 나아가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부모교육의 실태와 가정에서 영유아기 자녀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자녀교육실태를 살펴봄으로써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현상황을 짚어보며 부모교육의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되며 동시에 받은 부모교육이 가정에서의 올바른 자녀교육으로 연계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만 1세 미만의 경우 256건, 만 1세~만 3세의 경우 789건, 만 4세~만 6세의 경우 868건으로 방임으로 인한 학대가 나타나고 있지만(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7), 실제 이에 대한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로, 방임도 자녀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방임의 개념 및 방임 행동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이 확대될 필요성과 이에 대한 홍보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은영(2017)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학대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는데 유아교육기관 생활 시에 학대 의심 행동을 목격한 여부, 영유아학대 원인 및 예방조치 등에 대해 묻고 있어, 부모교육에 대한 실태 및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태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 올바른 부모교육이 활성화되고 이러한 교육이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으로 연계되어 자녀들에게 영유아학대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및 자녀교육이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는지 파악되어야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추후, 연구에서는 부모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거나 자녀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부모들만을 대상으로 표집하여 그 실태에 대해 파악하며 가정에서의 영유아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배경을 지닌 부모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령, 학력, 소득 등과 같은 배경에 따른 부모교육 실태 파악과 자녀의 연령 및 성별을 포함하여 자녀변인에 따른 자녀교육 실태를 분석하는 연구가 수행되어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세 이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학대 발생 건의 통계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 곳곳에서는 영유아학대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학대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보건복지부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17)의 2016년도 아동학대 현황보고에 따르면, 6세 이하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학대 발생 건은 1세 미만 416건, 만 1세 493건, 만 2세 694건, 만 3세 792건, 만 4세 780건, 만 5세 841건으로 전체 아동학대 발생률 중에서 21.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우리 주변의 많은 아동들이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성적으로 학대를 받으며 고통을 당하는 실정에 놓여 있다(박은주, 오숙자, 2012).
부모교육이란?
한편, 부모교육은 자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활동이다(김영환, 이승민, 강두봉, 2017). 부모교육은 부모로 하여금 자녀를 올바로 양육하는 방법을 통해 양육효능감을 갖게 할 뿐 아니라 부모가 교육자가 되어 자녀의 발달을 촉진하도록 돕는다.
2016년도 아동학대 현황보고에 따르면 많은 아동들이 어떤 환경에 있는가?
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우리 주변의 많은 아동들이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성적으로 학대를 받으며 고통을 당하는 실정에 놓여 있다(박은주, 오숙자, 2012). 지금도 영유아학대는 계속되고 있으며 오히려 학대받는 영유아의 수가 시대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영유아학대에 대한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재인식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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