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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학대예방 관련 부모교육 및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실태
State of Parent Education and of Child Education at Home Related to Infant/Preschooler Abuse Prevention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1, 2018년, pp.125 - 146  

성영화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 ,  이숙자 (인천시 부평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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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들이 경험한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부모교육 실태 및 가정에서 실시되고 있는 자녀교육실태에 대해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I시에 거주하고 있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302명의 부모들이며, 연구결과는 부모들이 응답한 설문지의 내용을 빈도분석하거나 카이검증을 실시하여 도출하였다. 먼저, 부모교육 실태를 살펴본 결과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하여 교육을 받은 부모들이 12.6%로, 네 가지의 학대 유형 각각에 대해 교육을 받은 부모들이 그렇지 않은 부모들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들은 유아교육과 관련한 기관에서, 아동학대 및 유아교육관련 전문가에 의해 교육을 받았으며, 받은 교육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다음으로 자녀교육 실태를 분석한 결과, 가정에서 자녀에게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한다고 응답한 부모들은 25.2%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학대와 학대 시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다고 응답하였다. 가정에서는 영아기부터 학대예방교육을 시작하고, 일상에서 수시로, 주로 대화를 통해서 교육을 실시한다고 부모들은 응답하였다. 부모들은 학대와 관련한 자료의 부족으로 가정에서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부모교육의 경험 유무에 따른 가정에서의 자녀의 학대예방교육 실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가정에서 바로 연계하고, 쉽게 활용 가능한 학대예방교육 매뉴얼의 개발과 방임에 대한 교육 및 홍보의 활성화에 대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ate of parent education experienced by parents and the state of child education at home relation to infant/preschooler abuse preventio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2 selected parents who resided in I city and whose children were in infancy or 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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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학대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고조되고, 삶의 그 어느 시기보다 영유아학대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현 시점을 기준으로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서 부모들과 관련된 교육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한 부모들의 노력으로 부모교육 실태와 가정에서 자녀에게 학대예방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녀교육실태, 그리고 부모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서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을 실시하는데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가정에서 영유아학대예방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도구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학대예방과 관련한 실태 및 부모교육 경험유무에 따른 자녀교육 실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자들이 재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먼저 설문지의 문항은 연구자들이 영유아학대를 주제로 다룬 선행연구(고이, 2014; 김오남, 2004;서예석, 이경실, 2008 등)를 연구목적에 따라 검토한 후 도출하였다.
  • 부모들은 영유아기 자녀를 학대 하지 않으며, 자녀의 학대예방을 위해서는 관련한 부모교육이 선행 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영유아학대예방과 관련한 부모교육 실태는 경험 유무, 부모교육내용과 방법, 부모교육 만족도 및 바라는 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한 부모들의 노력으로 부모교육 실태와 가정에서 자녀에게 학대예방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녀교육실태, 그리고 부모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서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을 실시하는데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가정에서 영유아학대예방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를 살펴본다.
  •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학대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고조되고, 삶의 그 어느 시기보다 영유아학대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현 시점을 기준으로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서 부모들과 관련된 교육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학대예방을 위한 부모들의 노력으로 부모교육 실태와 가정에서 자녀에게 학대예방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녀교육실태, 그리고 부모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서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을 실시하는데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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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세 이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학대 발생 건의 통계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 곳곳에서는 영유아학대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학대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보건복지부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17)의 2016년도 아동학대 현황보고에 따르면, 6세 이하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학대 발생 건은 1세 미만 416건, 만 1세 493건, 만 2세 694건, 만 3세 792건, 만 4세 780건, 만 5세 841건으로 전체 아동학대 발생률 중에서 21.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우리 주변의 많은 아동들이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성적으로 학대를 받으며 고통을 당하는 실정에 놓여 있다(박은주, 오숙자, 2012).
부모교육이란? 한편, 부모교육은 자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활동이다(김영환, 이승민, 강두봉, 2017). 부모교육은 부모로 하여금 자녀를 올바로 양육하는 방법을 통해 양육효능감을 갖게 할 뿐 아니라 부모가 교육자가 되어 자녀의 발달을 촉진하도록 돕는다.
2016년도 아동학대 현황보고에 따르면 많은 아동들이 어떤 환경에 있는가? 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우리 주변의 많은 아동들이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성적으로 학대를 받으며 고통을 당하는 실정에 놓여 있다(박은주, 오숙자, 2012). 지금도 영유아학대는 계속되고 있으며 오히려 학대받는 영유아의 수가 시대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영유아학대에 대한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재인식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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