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이 윤리실천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Daycare Center Director and Teacher of Christian' Vocation Awareness on Ethical Practice and Happiness원문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소명의식이 윤리실천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기독교인 원장 106명과 보육교사 197명으로 총 303명이다. 소명의식은 심예린(2010)의 '한국판 소명의식 척도'를 사용하고, 윤리실천은 김은설과 박수연(2011)의 척도를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행복감은 이은숙(2016)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체적인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여, 소명의식이 높을수록 윤리실천과 행복감이 높았고 윤리실천이 높을수록 행복감도 높았다. 둘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이 윤리실천에 미치는 영향은 소명의식 중 목적/의미-존재와 친사회적 지향-존재 변인이 영유아와 영유아 가정에 대한 윤리실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동료 및 기관과 사회에 대한 윤리실천에는 친사회적 지향-존재 요인만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소명의식 중 목적/의미-존재와 친사회적 지향-존재에 대한 소명의식이 높을수록 외적 행복과 내적 행복이 높게 나타났고, 자기조절 행복에는 목적/의미-존재 소명의식만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어린이집 윤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육 교원들이 인간 본연의 내면에 있는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소명을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이라는 것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소명의식이 윤리실천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기독교인 원장 106명과 보육교사 197명으로 총 303명이다. 소명의식은 심예린(2010)의 '한국판 소명의식 척도'를 사용하고, 윤리실천은 김은설과 박수연(2011)의 척도를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행복감은 이은숙(2016)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체적인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여, 소명의식이 높을수록 윤리실천과 행복감이 높았고 윤리실천이 높을수록 행복감도 높았다. 둘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이 윤리실천에 미치는 영향은 소명의식 중 목적/의미-존재와 친사회적 지향-존재 변인이 영유아와 영유아 가정에 대한 윤리실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동료 및 기관과 사회에 대한 윤리실천에는 친사회적 지향-존재 요인만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소명의식 중 목적/의미-존재와 친사회적 지향-존재에 대한 소명의식이 높을수록 외적 행복과 내적 행복이 높게 나타났고, 자기조절 행복에는 목적/의미-존재 소명의식만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어린이집 윤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육 교원들이 인간 본연의 내면에 있는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소명을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이라는 것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among vocation awareness, ethical practice and happiness of daycare center director and teacher of christian, and how the vocation awareness effects the ethical practice and happiness. After a survey from 303 director and teacher of christian daycare center, corr...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among vocation awareness, ethical practice and happiness of daycare center director and teacher of christian, and how the vocation awareness effects the ethical practice and happiness. After a survey from 303 director and teacher of christian daycare center,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don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vocation awareness, ethical practice and happiness were highly correlated. Second of all, the higher the vocation awareness, especially in purpose/meaning-presence and prosocial-motivation-presence of vocation awareness, the higher the ethical practice. Lastly, the higher the vocation awareness, the higher the happiness. The purpose/meaning-presence and prosocial-motivation-presence of vocation awareness had great influence on happiness.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among vocation awareness, ethical practice and happiness of daycare center director and teacher of christian, and how the vocation awareness effects the ethical practice and happiness. After a survey from 303 director and teacher of christian daycare center,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don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vocation awareness, ethical practice and happiness were highly correlated. Second of all, the higher the vocation awareness, especially in purpose/meaning-presence and prosocial-motivation-presence of vocation awareness, the higher the ethical practice. Lastly, the higher the vocation awareness, the higher the happiness. The purpose/meaning-presence and prosocial-motivation-presence of vocation awareness had great influence on happiness.
본 연구는 최근 들어 이슈화 되고 있는 어린이집 교원들의 윤리적 문제행동에 관하여 외형적 근무조건의 개선방법보다 좀 더 근본적인 방법에 접근하기 위해 소명이라는 개념에 좀 더 익숙한 기독교 신앙을 가진 어린이집 교원을 대상으로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의 상관관계와 소명의식이 윤리실천과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어린이집 교원들이 보육현장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윤리적으로 행동하고, 삶의 만족과 행복을 얻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직업의 의미와 목적을 명확히 할 수 있는 소명의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문항의 구성이Likert 4점과 5점 척도였으나 모두 5점으로 통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기독교인 원장 및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오프라인에서는 편의표집(Convenientsampling)을 통해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고 305부를 회수하였고, 온라인에서는 네이버오피스를 통해 작성한 설문지를 SNS를 통해 배부하고 총 52명이 응답하여 전체 357부의 응답을 회수하였다.
이 검사지는 자기보고식 질문지로, Feeney와 Sysko(1986)의 Professional Eth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NAEYC의 Code of Ethical Conduct, 최왕섭(1994)의 교직윤리의식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만든 조경옥(2001)의 ‘보육교사의 윤리의식에 관한 질문지’의 내용을 기초로 조필수(2008)가 수정․제작한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인식 및 실천에 관한 설문지’를 참고로 하여 김은설과 박수연(2011)이 자체 제작한 것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래 질문지는 보육교사용으로 38문항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원장이 연구대상에 포함되므로 동료교사라는 표현은 보육교직원으로, 보육시설이란 표현은 어린이집으로 대체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은 전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기독교인 원장 및 보육교사 303명이다. 보육교원이란 용어는 교원과 직원을 분리하는 교육 관련법에 근거하여 영유아보육법에서 정의한 보육교직원에서 직원을 제외한 순수 원장과 보육교사만을 정의하기 위한 용어로 본 연구대상자를 지칭한다.
예비조사는 2016년 11월 14일부터 2016년 12월 2월까지 C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이면서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원장 9명 및 보육교사 15명, 대학교수 1명을 포함하여 총 26명을 대상으로 문항의 적합성에 대한 내용타당도를 실시하였다. 검토 후 보육시설을 어린이집으로, 동료교사를 보육교직원으로 용어를 변경하였고, 원장과 보육교사가 각각 자신의 직책에 적합한 응답을 하도록 수정· 보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기독교인 원장 및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오프라인에서는 편의표집(Convenientsampling)을 통해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고 305부를 회수하였고, 온라인에서는 네이버오피스를 통해 작성한 설문지를 SNS를 통해 배부하고 총 52명이 응답하여 전체 357부의 응답을 회수하였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해 수집된 357부 중 연구 대상의 무성의한 응답지 54부를 제외한 303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활용률 84.
데이터처리
셋째,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넷째, 소명의식이 윤리실천에 미치는 영향력과 소명의식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각각 분석하기 위해 독립변인인 소명의식을 3가지 차원으로 세분화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앞서 독립 변인들 간 다중공선성의 가능성을 파악해 본 결과 VIF는 10이하(2.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할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문항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셋째,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할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문항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셋째,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넷째, 소명의식이 윤리실천에 미치는 영향력과 소명의식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각각 분석하기 위해 독립변인인 소명의식을 3가지 차원으로 세분화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Argyle(2001)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척도(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OHQ)를 권석만(2008)이 번안한 것을 바탕으로 교사를 대상으로 타당 화한 최영옥(2011)의 척도를 이은숙(2016)가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하위변인은 외적행복, 내적행복, 자기조절행복으로 3개 영역 총 21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Dik, Eldridge와 Steger(2008)의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CVQ)를 심예린(2010)이 한국어로 타당화한 ‘한국판 소명의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초월적 부름-존재, 목적/의미-존재, 친사회적 지행존재의 3개 하위척도 각 4문항씩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둘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과 행복감과의 관계에서도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여, 소명의식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초월적 부름-존재, 목적/의미-존재, 친사회적 지향-존재 등 소명의식 하위변인과 외적 행복, 내적 행복, 자기조절 행복 등 행복감 하위변인 간에도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도 목적/의미-존재와 자기조절 행복이 가장 높은 정적상관을 보였다.
셋째, 어린이집 교원의 윤리실천과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도 전체적으로 윤리실천과 행복감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여, 윤리실천 수준이 높을수록 행복감도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유아, 영유아 가정, 동료 및 기관, 사회에 대한 윤리실천 등의 윤리실천 하위변인과 외적 행복, 내적 행복, 자기조절 행복 등 행복감 하위변인 간에도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동료 및 기관에 대한 윤리실천과 자기조절 행복 간에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첫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여, 소명의식이 높을수록 윤리실천 수준도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초월적 부름-존재, 목적/의미-존재, 친사회적 지향-존재 등 소명의식 하위변인과 영유아에, 영유아 가정, 동료 및 기관, 사회에 대한 윤리실천 하위변인 간에도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도 친 사회적 지향-존재와 영유아에 대한 윤리실천 수준이 가장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후속연구
둘째, 원장과 보육교사 집단의 크기, 어린이집의 다양한 유형이나, 지역이 전국적으로 균형 있게 분포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무리가 있다. 보다 광범위하고 대상 피험자도 다양한 표집에 의한 연구가 추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소명의식이 윤리실천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의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소명의식이 윤리실천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의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세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포함한 다각적인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분석방법을 추후연구에서는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넷째, 소명의식이나 윤리실천에 관한 조사방법이 질문지를 통한 자기보고식이여서 실제 행동보다 높게 점수를 줄 가능성이 있어 결과가 객관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또한 윤리실천 질문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윤리강령에 근거한 모호한 질문 성향을 가지고 있어 응답자가 응답하는데 어렵다고 느끼는 점이 있었다. 향후 어린이집의 특성을 반영한 실제적인 보육 현장과 관련된 질문을 개발하여 응답자가 좀 더 쉽고 구체적이며 진실하게 응답할 수 있는 측정도구가 개발되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들이 자기점검용으로 사용될 수 있어야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의 곤계를 알아보고 소명의식이 윤리실천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본 연구의 결과는 어떠한가?
소명의식은 심예린(2010)의 '한국판 소명의식 척도'를 사용하고, 윤리실천은 김은설과 박수연(2011)의 척도를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행복감은 이은숙(2016)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체적인 소명의식과 윤리실천 및 행복감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여, 소명의식이 높을수록 윤리실천과 행복감이 높았고 윤리실천이 높을수록 행복감도 높았다. 둘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이 윤리실천에 미치는 영향은 소명의식 중 목적/의미-존재와 친사회적 지향-존재 변인이 영유아와 영유아 가정에 대한 윤리실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동료 및 기관과 사회에 대한 윤리실천에는 친사회적 지향-존재 요인만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어린이집 교원의 소명의식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소명의식 중 목적/의미-존재와 친사회적 지향-존재에 대한 소명의식이 높을수록 외적 행복과 내적 행복이 높게 나타났고, 자기조절 행복에는 목적/의미-존재 소명의식만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어린이집 윤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육 교원들이 인간 본연의 내면에 있는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소명을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이라는 것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심리학에서는 소명을 무엇으로 인식하는가?
소명(Calling)은 원래 종교적 개념으로 신의 부르심을 받은 일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지다가 최근에는 개인적, 일반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심리학에서는 소명을 사람들이 일에 대해 가지는 하나의 관점이나 태도로 인식한다. Dik과 Duffy(2009)는 소명을 자기 너머에서 기인하는 초월적 부름으로 인해 이타적인 가치와 목표를 위해 자신의 역할에 목적의식과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소명은 원래 어떤 의미로 사용됐는가?
소명(Calling)은 원래 종교적 개념으로 신의 부르심을 받은 일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지다가 최근에는 개인적, 일반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심리학에서는 소명을 사람들이 일에 대해 가지는 하나의 관점이나 태도로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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