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개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가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on the perceived stress and faith maturity of christian university freshman원문보기
본 연구는 기독교 대학 신입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서술적 조사연구로, 2018년 4월에 조사된 신입생 232명의 자가보고 설문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삶의 만족도, 지각된 스트레스, 동료지지, 가족지지, 신앙성숙도 순으로 나타났고, 이들의 설명력은 70.3%이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스트레스 감소 및 사회적 지지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과 신앙성숙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기독교 대학 신입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서술적 조사연구로, 2018년 4월에 조사된 신입생 232명의 자가보고 설문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삶의 만족도, 지각된 스트레스, 동료지지, 가족지지, 신앙성숙도 순으로 나타났고, 이들의 설명력은 70.3%이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스트레스 감소 및 사회적 지지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과 신앙성숙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of christian university freshman. The study wa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urvey. A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used to collect data from 232 freshmen in April, 2018. Data were analys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of christian university freshman. The study wa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urvey. A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used to collect data from 232 freshmen in April, 2018. Data were analys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and t-test with SPSS win 21.0. Significant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included life satisfaction (β=.515, p<.001), perceived stress (β=-.164, p<.001), peer support (β=.162, p<.001), family support (β=.153, p<.001) and faith maturity (β=.150, p<.001). The regression model explained 70.3% of subjective happiness. Based on these results, effective happiness promotion programs focusing on stress management and build social support system and faith-training program are highly recommended to promote the improved quality of life among christian university freshma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of christian university freshman. The study wa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urvey. A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used to collect data from 232 freshmen in April, 2018. Data were analys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and t-test with SPSS win 21.0. Significant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included life satisfaction (β=.515, p<.001), perceived stress (β=-.164, p<.001), peer support (β=.162, p<.001), family support (β=.153, p<.001) and faith maturity (β=.150, p<.001). The regression model explained 70.3% of subjective happiness. Based on these results, effective happiness promotion programs focusing on stress management and build social support system and faith-training program are highly recommended to promote the improved quality of life among christian university fresh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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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기독교 대학 신입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 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기독교 대학 신입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삶의 만족도, 지각된 스트레스, 동료지지, 가족지지, 신앙성숙도 순으로 나타났고, 이들의 설명력은 70.
본 연구는 기독교 대학 신입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파악하여, 신입생의 대학적응의 한 영역인 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적 접근을 모색하게 되는데 기여하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기독교 대학의 경우 교육기간 동안 다양한 신앙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신앙적 성숙을 도모하고 있기에 이들 교육적 중재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의미가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 중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낸 신앙성숙도[26,28]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신앙성숙도가 높을수록 주관적 행복감도 높고, 지각된 스트레스는 낮았으며, 주관적 행복감의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입생의 대학적응에 대한 여러 개념 중 행복감에 관심을 갖고, 신앙을 바탕으로 학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독교 대학 신입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신입생의 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적 접근을 모색하게 되는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관적 행복감에 대인관계, 자아존중감[12], 자기효능감, 긍정적 사고[13]가 영향을 미친 변수로 보고하고 있었는데, 이런 심리적 요인인 자아정체감과 자아존중감이 신앙 성숙도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고한 연구들도 있었다[26,28]. 이에 신앙성숙도도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독교 대학에서는 대학의 교육기간 동안 다양한 신앙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신앙적 성숙을 도모하고 있기에 이들 교육적 중재의 효과 차원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변수인 주관적 건강상태, 삶의 만족도, 전공만족도, 가족지지, 동료지지, 교수지지를 연속변수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난 지각된 스트레스와 신앙성숙도를 가능한 영향요인으로 선정하였다. 독립변수에 대해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정하기 위하여 독립 변수들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변수 간 다중공선성을 공차한계와 VIF(분산팽 창요인) 값 등을 검토하였다.
대상자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변수인 주관적 건강상태, 삶의 만족도, 전공만족도, 가족지지, 동료지지, 교수지지를 연속변수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난 지각된 스트레스와 신앙성숙도를 가능한 영향요인으로 선정하였다. 독립변수에 대해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정하기 위하여 독립 변수들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변수 간 다중공선성을 공차한계와 VIF(분산팽 창요인) 값 등을 검토하였다.
둘째,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 및 주관적 행복감의 차이를 확인한다.
본 연구대상자는 2018년 4월 말에 서울 일개 기독교 대학의 교양 수업에 참여한 신입생들에게 학교의 교육평가 관련 내용을 파악하며 조사된 설문지 자료 중 일부변수를 해당 책임자에게 협조 요청하여 이차 분석하였다. 표본크기는 G*power program 3.
셋째,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 및 주관적 행복감의 상관관계를 파악 한다.
첫째,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 및 주관적 행복감 정도를 기술통계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2018년 4월 말에 서울 일개 기독교 대학의 교양 수업에 참여한 신입생들에게 학교의 교육평가 관련 내용을 파악하며 조사된 설문지 자료 중 일부변수를 해당 책임자에게 협조 요청하여 이차 분석하였다. 표본크기는 G*power program 3.1.9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에 필요한 유의수준 .05, 검정력 .95, 중간효과 크기 .15, 독립변수 10개로 하였을 때 적정표본 수는 172개로 산출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신입생의 23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기에 연구 대상자 수는 충족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입력방식 (Enter)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 주관적 행복감 의 차이를 t-test, 분산분석으로 사후분석은 scheffe로 분석하였다.
셋째,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 및 주관적 행복감의 상관관계를 Pearson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자기상관(독립성)을 나타내는 Dubin-Watson 통계량이 2.03로 자기상관의 문제는 없었고, 공차 한계는 .51∼.84, VIF(분산팽창요인) 값은 1.20- 1.48로 다중공선성의 위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신앙성숙도는 김태규와 장인순 (2011)[31]이 기독교 대학의 학생들의 신앙수준 을 측정하기 위하여 신앙척도 하위요인 구성과 문항개발을 위해 문헌 검토와 영적 체험 질문지를 통해 얻은 내용을 질적 분석, 전문가의 내용 타당도 검증, 설문조사 후 요인분석 등의 연구단 계를 거쳐 최종 4개 요인, 총 43문항의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Likert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신앙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주관적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Lyubomirsky 와 Lepper(1999)[32]가 개발한 주관적 행복감 도구(Subjective Happiness Scale)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전반적인 주관적 행복을 측정 하기위한 4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7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주관적 행복이 높음을 의미한다.
지각된 스트레스 측정은 Cohen, Karmarck과 Mermelstein(1983)[29]에 의해 개발되어 박준호와 서영석(2010)[30]가 번안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한 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perceived stress scale: PSS)를 사용하였다. 지각된 스트레스는 자신의 삶에서 경험 하는 상황을 스트레스로 지각되는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각 문항은 지난 한달 동안의 상황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대해서 더 구체화하여 자신이 얼마나 자주 그렇게 느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가족지지, 동료지지, 교수지지가 높을수록 주관적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동료 지지, 가족지지는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의 친구지지, 가족지지가 높을수록 행복이 높게 나타난 연구[17]와 비슷한 결과로 사료된다.
대상자의 주관적 행복감은 지각된 스트레스와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r=-.54, p<.001), 신앙성숙도와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44, p<.001).
003)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후분석에서는 전공이 신학부인 경우가, 주관적 건강상태가 건강할수록, 삶의 만족도가 만족이거나 이상인 경우가, 전공만족도 는 매우 만족인 경우가, 동료지지는 보통이상인 경우가, 교수지지는 높음 이상인 경우가 다른 경우에 비해 신앙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지지는 사후분석에서는 집단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후분석에서는 주관적 건강상태가 건강함 이상이 그 이하에 비해, 삶의 만족도, 전공만족도, 가족지지, 동료지지, 교수지지가 높을수록 주관적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후분석에서는 주관적 건강상태가 매우 건강하지 않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낮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불만족인 경우가, 가족지지가 보통 이거나 낮은 경우가, 동료지지가 낮은 경우가, 교수지지가 보통이거나 낮은 경우가 다른 경우에 비해 지각된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독교 대학 신입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삶의 만족도, 지각된 스트레스, 동료지지, 가족지지, 신앙성숙도 순으로 나타났고, 이들의 설명력은 70.3%이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스트레스 감소 및 사회적 지지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과 신앙성숙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 중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낸 신앙성숙도[26,28]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신앙성숙도가 높을수록 주관적 행복감도 높고, 지각된 스트레스는 낮았으며, 주관적 행복감의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신앙은 정체된 상태가 아니라 계속 변화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08점[10] 보다는 낮은 정도이었다.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삶의 만족도, 지각 된 스트레스, 동료지지, 가족지지, 신앙성숙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설명력은 70.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행복을 주관적인 웰빙 혹은 정신건강은 개인의 삶에 대한 평가적 반응으로 정의하며, 삶의 만족도 평가와 같은 인지적 요소와 행복과 같은 감정적 요소로 구분하였다[22]. 즉 행복과 삶의 만족도를 동등한 수준의 개념으로 설명하기도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행복감에 삶의 만족도가 가장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은주(2016)[19]의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다양하고 활발한 여가활동 참여가 대학생활만족을 높여 주관적 행복감을 높일 수 있다며,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요구하기도 하였다.
지각된 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평균평점 2.94 점으로 중간정도를 나타내었고, 주관적 행복감, 신앙성숙도와는 음의 상관관계도 있었고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요인이었다. 선행연구에서도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신체적 질병 뿐만 아니라 우울, 불안 등의 부정적인 정서로 이어져 주관적 행복감이 낮아진다고 보고하여 [7,10,14,32,34] 지각된 스트레스는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김은영, 임경숙(2017)[15]의 연구에서는 높은 스트레스는 낙관성을 낮추고 이것이 행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설명하며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중재 즉 어려운 상황에 처하거나 실패했을 때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사고로 극복할 수 있는 자기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따라서 대학 신입생들이 지각하는 새로운 형태의 시험, 다양한 개인 및 팀별 과제, 대인관계, 향후 취업 등과 같은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조사와 이에 대 한 대학생들의 인식이 긍정적인 것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이나 스트레스에 억눌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자기관리, 셀프 리더십 등의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인 삶의 만족도, 지각된 스트레스, 동료지지, 가족지지, 신앙성숙도를 고려하여 대학에서는 스트레스 감소 및 사회적 지지 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과 신앙성숙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행복을 추구하는 일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에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스트레스를 부정적 스트레스 개념으로 접근하여 분석하는데 이미영 (2019)[16]의 연구에서는 긍정적 지각 스트레스를 역채점하지 않고 구별하여 사용한 결과 대학생의 긍정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부정 스트레스 가 낮아질수록 행복감이 높아진다고 해석하였다. 또한 대학생들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먼저 파악하고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변환시킬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통제하거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김은영, 임경숙(2017)[15]의 연구에서는 높은 스트레스는 낙관성을 낮추고 이것이 행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설명하며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중재 즉 어려운 상황에 처하거나 실패했을 때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사고로 극복할 수 있는 자기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추후 일반대학으로 대상자를 확대하여 신입생의 행복감에 대한 모형 구축을 위한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이와 함께 본 연구에서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향요인들을 고려한 스트레스 감소 및 사회적 지지체계 구축, 신앙성숙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위한 전략 개발과 적용 후 효과를 파악하는 연구도 제언 하는 바이다.
또한 성숙한 신앙인은 총체성과 통합적 사고로 존재론적 문제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선택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설명하기에[37] 대학생의 교육적 효과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 자아 존중감, 긍정적 사고와 같은 심리적 요인이 주관적 행복감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난 선행연구[9,10,13]들을 고려하여 이런 내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과 정신건강 강화 방안도 함께 고려되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일개 기독교 대학의 신입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기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기독교 대학의 교육 적 철학에 기본적으로 졸업 후 학생들이 누군가를 다양한 모습으로 섬기고 나누며 돌보며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우선 본인 스스로 기쁨이나 삶의 만족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로 주관적 행복감을 충분히 경험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입생의 대학적응에 대한 여러 개념 중 행복감에 관심을 갖고, 신앙을 바탕으로 학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독교 대학 신입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신입생의 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적 접근을 모색하게 되는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학시절은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이동하는 발단단계에 있으며 성인으로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해야 하는 중요 한 시기이지만, 최근 전반적인 사회적 흐름은 청년을 3포세대, N포세대 등으로 표현하며, 그 어느때 보다 행복을 찾기가 힘들어 보이기도 한 상황이기도 하다. 이에 좀 더 행복에 대한 다차원적인 접근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통해 대학생들이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기여를 추구하는 고결하고 의미있는 삶을 선택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스트레스 감소 및 사회적 지지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과 신앙성숙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추후 일반대학으로 대상자를 확대하여 신입생의 행복감에 대한 모형 구축을 위한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이와 함께 본 연구에서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향요인들을 고려한 스트레스 감소 및 사회적 지지체계 구축, 신앙성숙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위한 전략 개발과 적용 후 효과를 파악하는 연구도 제언 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입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대학신입생의 성공적인 적응은 대학생활 전반 에 영향을 미치고, 효과적인 대학적응과 대학 및 구성원에 대한 소속감을 갖게 되어 학업을 지속 하도록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3]. 신입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이란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이 1 년 동안의 대학생활을 통해 자신이 선택한 교과를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적응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적 관계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며, 자신의 미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역량을 구축하는 것이다[4]. 이처럼 대학생활 적응은 대학생들이 새로운 환경과 구성원에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하고 스스로 높은 만족감을 느끼는 과정을 의미한다.
신앙성숙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신앙성숙도는 성경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그 내용을 실천하는 행위로 그리스도와의 인격적인 만남 속에서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의미와 목적을 주는 인지적, 정의적, 의지적인 면을 모두 포함하는 신앙의 정도를 의미한다[26]. 성숙한 신앙은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성에 대한 균형과 조화를 필요로 하며, 인간의 가치와 존중에 대한 인식을 가진다[27].
기독교 대학 신입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을 때 그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 및 주관적 행복감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 및 주관적 행복감의 차이를 확인한다.
셋째,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신앙성숙도 및 주관적 행복감의 상관관계를 파악 한다.
넷째, 기독교 대학 신입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요인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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