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스 내 공기 중 PM10의 노출평가
Exposure Assessment of PM10 in Expressway Toll Booths 원문보기

한국산업보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ygiene, v.28 no.2, 2018년, pp.151 - 157  

남미란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  피영규 (대구한의대학교 보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valuate $PM_{10}$ concentrations at eight highway tollgate booths from July to September 2017. Methods: A total of 16 samples were collected from eight toll booths. Each $PM_{10}$ sample was collected using a 37 mm PTFE filter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스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공기 중 PM10의 노출평가를 수행하고, 주변환경에 따른 농도 차이를 파악하여 동종 업종 근로자의 건강보호를 위한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톨게이트란 무엇인가? 톨게이트란 요금소 또는 고속도로 및 유료도로의 요금을 징수하기 위해 설치된 도로의 시설물을 말하며, 2016년 기준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운영노선은 28개 노선(총 3,989 ㎞)과 비운영노선 7개 노선(총 448 ㎞)이고, 고속도로 영업소 수는 수탁운영 민자노선 영업소 16개를 포함하여 한국도로공사 운영 노선의 345개 영업소와 비수탁운영 민자노선 45개 영업소를 운영하고 있다(KEC, 2016).
톨게이트의 어떤 환경이 내부 근로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가? , 2004).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요금수납을 위해 감속하여 정차 후 시동을 켠 상태로 요금정산을 하고 급출발하기 때문에 톨게이트 부스 주변은 물론 부스 내부의 근로자들에게 노출되는 자동차 배기가스는 건강장해 등의 커다란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Roh et al., 1990).
요금소 수납원의 근무환경에 대한 법적관리가 미흡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동안 대기 중 오염물질이나 도로변 미세먼지 노출에 관한 연구는 일부 이루어져 왔지만 직업적으로 매일 도로의 오염원에 노출되고 있는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스 안에서 근무하는 요금소 수납원들을 대상으로 한 입자상 물질에 대한 노출평가를 수행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특히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스안의 경우 우리나라 환경부의 실내공기질관리법과 고용노동부의 산업안전보건법 의 대상여부도 불분명하여 법적관리도 미흡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buAlban M, Gilies JA, Gertler AW, Clayton R, Profit D. Tailpipe, resuspended road dust, and brake-wear emission factors from on-road vehicles," Amos Envir 2003;37:5283-5293 

  2. Cha CW, Yum YT, Kim YW. A study on the health effect of air pollution among the express-way tollgate workers in Seoul. J KAPRA 1988;4(1):71-75 

  3. Choi JC, Cho HM, Kim JY, Kim S, Park KJ. A Comparison of Chemical Properties of TSP and PM10 during the spring of 1998 in Seoul. J of Kor Metro Soc 1999;35(1):38-46 

  4. Chow JC, Watson EM, Fujita Z, Lu DR, Lwson L, Ashbaugh, Temporal and spatial variations of PM2.5 and PM10 aerosol in the southern California air quality study, Amos Envir 1994;28(12):2061-2080 

  5.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EPA). Criteria Air Pollutants. NAAQS Table [cited 2018 Jun 5]; [screens]. Available from: https://www.epa.gov/criteria-air-pollutants/naaqs-table 

  6. Fergusson JE, Kim ND, Trace elements in street and house dusts: sources and speciation, The Sci of Total Environ 1991;100:125-150 

  7. Jung JS, Park DS, Jeon HJ, Song HS, Lee MJ. A study of indoor air quality of school classrooms. J of Kor Acad- Ind cooper Soc 2015;16(5):3643-3652 

  8.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MoEL). Guidelines for indoor air management of office(MoEL Public Notice No. 2015-43). 2015. p. 18 

  9. Ministry of Environment(MoE). Indoor Air Quality Act, 2017. p. 56 

  10. Kim HI, Kang DM, Kim JE, Kim SY, Kim SE et al. A survey on work environment of express tollgate workers.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 Report. 2015. p. 22 

  11. Kim JY. Risk analysis of size-related airborne particulate matters in Urban area.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Seoul; Yonsei University Press. 2011. p. 8-11 

  12. Kim WS, Lee HY. Study of indoor air quality in multi-use facilities and buildings in Seoul. Seoul Development Institute Report. 2004. p. 11-27 

  13. Kim YS, Won SR, Choi YJ, Choi SH, Kim AR et al. Concentration variations in primary and secondary aerosols near a major road. Korean Soc Atmo Environ 2008;PB:173-174 

  14. Kim YS, Lee CM, Moon JS, Kim SW. A Study on the indoor air pollution in the classrooms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and Gyeonggi-Do. J of Korean Soc of School Health 2003;16(1):81-90 

  1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KEC). Expressway traffic statistics, 2016. p. 4 

  16. Lee BK, Jung EL, Kim DY, Kang JK, Kim IS, Kim JY et al. Concentration analysis of fine particles from the highway areas passing through Ulsan. Proceeding of the Meeting of KOSAE. Korean Soc Atmo Environ 2004;PB21:403-404 

  17. Lee YJ, Kim JC, Kim KC, Song DB, Cha CH, Kwon YK. A Study on the status of air pollution around toll booth of expressway -Around Seoul and Suwon toll booth-. KAPRA 1988;4(1):76-83 

  18. Lee HM, Kim DS, Lee JH. An assessment of the long-term concentration of heavy metals and associated risk in ambient PM-10. J of Kor Soc Atmo Environ 1996;12(2): 555-566 

  19. Park SK. Characteristics o iIndoor air quality in the public facilities, Ulsan. Graduate school of Ulsan University. Ulsan; Ulsan University Press. 2011. p. 14-22 

  20. Park JI, Koo JW, Roh YM, Lee SH. Lead exposure of tollgate workers on Korean expressway. The Kor J of Occup Med 1990;2(2):134-141 

  21. Roh YM, Park JI, Chung CK, Lee KM, Min BK, Lee SH. A survey on the air pollution of expressway tollgate in Korea. The Kor J of Occup Med 1990;2(2):142-152 

  22. Ryu IC, Ok K, Ko HW, Han KM, Jeon JS, Lee SS, Shin JS. Characterization of indoor air quality in public facilities in Seoul. Proceeding of the 41st Meeting of KOSAE. Korean Soc Atmo Environ 2006;PB:158-159 

  23. Schwartz J, What are people dying of on high air pollution days?. Environ Res 1994;64:26-35 

  24. Shin DC. Health effect of fine particles. Is this good? J of Kor Med Assoc 2007;50(2):175-1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