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적 인재를 필요로 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여 다방면 전공 분야의 핵심적인 내용을 실무 융합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대학교육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먼저, 교육 과정에 기존의 전공영역과 교양영역 이외에 융합영역을 새롭게 신설하고, 둘째, 기업실무와 연계하여 타 전공학생들만을 위한 전공교과목인 융합교과목을 개설하고, 셋째, 융합교과목을 4개씩 묶어서 융합모듈의 형태로 하여 하나의 독립된 교육과정으로 개설한다. 지방사립대학인 D대학에서는 2016년도부터 이러한 융합모듈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평균 수강생 수, 수강률 및 강의만족도 등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융합모듈들을 다양하게 조합하면 지역 기업이 요구하는 기업설계맞춤전공을 저비용으로 수월하게 창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적 인재를 필요로 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여 다방면 전공 분야의 핵심적인 내용을 실무 융합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대학교육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먼저, 교육 과정에 기존의 전공영역과 교양영역 이외에 융합영역을 새롭게 신설하고, 둘째, 기업실무와 연계하여 타 전공학생들만을 위한 전공교과목인 융합교과목을 개설하고, 셋째, 융합교과목을 4개씩 묶어서 융합모듈의 형태로 하여 하나의 독립된 교육과정으로 개설한다. 지방사립대학인 D대학에서는 2016년도부터 이러한 융합모듈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평균 수강생 수, 수강률 및 강의만족도 등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융합모듈들을 다양하게 조합하면 지역 기업이 요구하는 기업설계맞춤전공을 저비용으로 수월하게 창출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strategy to educate the core contents of various major fields in practical and convergent ways in universities in order to prepare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irst, convergence field is established in the university curriculum in addition to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strategy to educate the core contents of various major fields in practical and convergent ways in universities in order to prepare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irst, convergence field is established in the university curriculum in addition to the existing major and the liberal arts field. Second, convergence courses are created in connection with job ability, which are major curriculum but only for students in other departments. Third, convergence courses are organized in the form of module curriculum, which is a small-sized and independent curriculum consisting of 4 courses. D University, one of the local private universities in Korea, has provided such convergence module education since 2016, and satisfactory results have been obtained in the course enrollment rate and the course evaluation, etc. By combining these convergence modules in various ways, it is possible to easily create customized majors required and designed by local companies at low co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strategy to educate the core contents of various major fields in practical and convergent ways in universities in order to prepare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irst, convergence field is established in the university curriculum in addition to the existing major and the liberal arts field. Second, convergence courses are created in connection with job ability, which are major curriculum but only for students in other departments. Third, convergence courses are organized in the form of module curriculum, which is a small-sized and independent curriculum consisting of 4 courses. D University, one of the local private universities in Korea, has provided such convergence module education since 2016, and satisfactory results have been obtained in the course enrollment rate and the course evaluation, etc. By combining these convergence modules in various ways, it is possible to easily create customized majors required and designed by local companies at low co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융합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 혁신적인 실무융합교육 시스템으로 융합 모듈 교육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는 기존의 학과 테두리 내의 전공영역과 공통 교양영역으로만 구분되었던 대학교육과정에 타 전공 학생들을 위한 실무 전공영역인 융합영역을 새롭게 추가하여 심화 전공교육을 축소하는 대신 실무 융합교육을 확대하는 전략이다.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본 연구는 (1)다수 학생들을 위한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내용의 융합교육을 지향하며, (2)다양한 전공들의 시너지를 고려한 과목 및 학제 단위의 융합 교육과 (3)기초 수준에서 고급 수준으로 심화되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에 기초한 융합교육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에 비해 좀 더 실용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며, 이렇게 제안된 사례 모델은 융합교육 과정을 도입하고자 하는 많은 대학에 실천적 측면에서 발견적(heuristic)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실무 융합교육을 시킬 수 있는 대학 차원의 융합교육 전략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지방대학과 지역 중소기업 간에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얻고자 한다.
한편 융합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질적 평가를 알아보기 위해 융합교과목 강의만족도 점수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개설된 모든 전공, 교양, 융합교과목의 강의만족도평가 점수의 평균값을 조사한 결과 2016년 1학기의 경우 융합교과목의 강의평가점수는 평균 84.
제안 방법
D 대학에서는 2016학년도부터 앞에서 설명한 방식대로 융합모듈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2년에 걸쳐 이루어진 융합모듈 교육 결과를 바탕으로 앞서 설명한 융합교과목들이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인지 파악하기 위하여 해당 교과목들의 개설교과목수, 평균 수강생 수, 수강 등록률 및 강의만족도를 전공 및 교양과목과 비교해 보았다.
융합교과목은 비전공학생들을 위해 핵심적인 전공 내용을 개설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교양이나 전공과목과는 차별화된 내용과 방법을 가져야 한다. 융합교육을 보다 체계적이고 통일성 있게 제공하기 위하여 융합교과목을 개별 교과목 단위로 개설하지 않고 몇 개의 교과목으로 구성된 모듈(module) 단위로 개설하고 원칙적으로 2학점 교과목 4개로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성능/효과
D 대학에서 이러한 융합교육을 실시한 결과 교육의 효율성이 충분히 입증되었으며 이러한 융합 모듈 교육 전략은 대학의 실무 융합교육을 위한 혁신적인 교육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한편 융합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질적 평가를 알아보기 위해 융합교과목 강의만족도 점수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개설된 모든 전공, 교양, 융합교과목의 강의만족도평가 점수의 평균값을 조사한 결과 2016년 1학기의 경우 융합교과목의 강의평가점수는 평균 84.1점으로 교양 84.5점, 전공 86.2점에 다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g.
후속연구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대학, 그중에서도 특히 지방소재 사립대학에서는 지역 기업의 요구를 기반으로 하는 실무융합교육은 매우 유용하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공과 교양으로만 구분되어 있는 기존의 대학교육과정에 융합영역을 추가할 것을 제안한다. 융합영역이란 자기전공 학생들이 아닌 타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공교육 과정으로 실무 융합교육을 위해서 각 전공의 핵심적인 내용을 기업실무와 연계한 교육을 말한다.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본 연구는 (1)다수 학생들을 위한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내용의 융합교육을 지향하며, (2)다양한 전공들의 시너지를 고려한 과목 및 학제 단위의 융합 교육과 (3)기초 수준에서 고급 수준으로 심화되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에 기초한 융합교육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에 비해 좀 더 실용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며, 이렇게 제안된 사례 모델은 융합교육 과정을 도입하고자 하는 많은 대학에 실천적 측면에서 발견적(heuristic)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설문조사 결과는 지역 인근의 중소기업에 주로 취업을 하는 지방소재 대학 재학생(학부생)들에게는 심화된 전공교육을 축소하더라도 기업이 원하는 다방면의 실무 융합교육을 확대하여 중소기업 맞춤형 실무 융합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대학교육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지역 중소기업에 취업하면 지역 기업을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고, 우수 인재를 확보한 지역 기업은 기업 경쟁력이 강화되어 다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게 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기업-지역대학-지역사회의 선순환적 상생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한편 본 연구는 개별과목의 개발에 필요한 요건이나 이들 과목의 연결에 의해 만들어지는 개별 모듈의 구성 조건 등에 대한 미시적 차원의 연구는 포함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겠다. 융합모듈의 개발과 운영을 모니터링하는 가운데 모듈이나 전공 단위의 거시적 성과가 가시적인데 반해 개별 교과목의 성격이 융합적 내용을 기반하고 있는가에 대한 확인과 점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기업설계맞춤전공을 이수한 졸업생에게는 그 기업으로 취업 혹은 적어도 인턴 채용을 보장해 줌으로써 기업 설계맞춤전공 신설과 운영, 그리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향후 기업설계맞춤전공을 비롯한 다양한 융합전공의 운영 결과 및 그 실질적 성과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시행착오 과정 이후 안정적인 융합모듈교육 성과를 도출하여 그 교육적 효율성을 재분석하고, 다양한 융합전공 또는 기업설계맞춤전공의 신설 현황 및 그 운영 성과를 공개함으로써 융합모듈 교육의 실제적인 효과를 분석하고, 무엇보다 대학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인 실무융합모듈 교육의 실제적인 문제점과 현실적인 한계점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듈 내 교과목의 구성은 무엇인가?
모듈 내 교과목은 특정한 기초직무역량(주로 인문사회계 개설 모듈) 또는 취업역량(주로 이공계 개설 모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공통의 교육목표를 가지고 서로 체계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모듈단위 교육과정은 Table 1에 나타나 있듯이 원칙적으로 ① 기초교과목 ② 심화교과목 ③ 실무Ⅰ교과목 ④ 실무Ⅱ교과목의 단계로 구성된다. 융합교과목 및 모듈 명칭을 정할 때 비전공자들이 교과목과 모듈의 성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정하여야 함은 물론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적 인재를 필요로 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여 다방면 전공 분야의 핵심적인 내용을 실무 융합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대학교육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먼저, 교육 과정에 기존의 전공영역과 교양영역 이외에 융합영역을 새롭게 신설하고, 둘째, 기업실무와 연계하여 타 전공학생들만을 위한 전공교과목인 융합교과목을 개설하고, 셋째, 융합교과목을 4개씩 묶어서 융합모듈의 형태로 하여 하나의 독립된 교육과정으로 개설한다.
지방소재 사립대학의 졸업생들이 주로 취업하는 곳은 어디인가?
현재 취업난을 겪고 있는 지방소재 사립대학의 졸업생들은 주로 대학이 소재하고 있는 지역의 중소기업으로 취업을 한다. 경상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대형 사립대학인 D 대학의 경우 2015학년도 졸업생을 전수 조사한 결과 전체 취업생의 77.
참고문헌 (15)
J. W. Kim. (2015). Efficacy Analysis of Developed Course for Promoting Character Education with Women's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481-491. DOI : 10.14400/JDC.2015.13.11.481
H. J. Hong. (2016). Development achievement criteria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in Expressive Activ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6), 519-525. DOI : 10.14400/JDC.2016.14.6.519
K. H. Chon. (2017). An Analysis of Character Education and Evaluation Components for Selecting Creative Convergent Tal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2), 197-204. DOI: 10.15207/JKCS.2017.8.2.197
H. S. Kim. (2015). A Study on the Convergenc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5), 79-88. DOI : 10.14400/JDC.2015.13.5.79
H. H. Kim & Y. H. Choi. (2015). Effects of Creativity Instruction Activities on Academic Motivation and Career Maturity of University Students : Based on NFTM-TRIZ Creativity Education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9), 277-286. DOI: 10.14400/JDC.2015.13.9.277
S. S. Shin, J. I. Kim & J. J. Youn. (2015). Vulnerability Analysis of th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Digital Convergence Cur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4), 225-234. DOI : 10.15207/JKCS.2015.6.4.225
G. D. Kim, C. E. Yang & A. Han. (2017). Multi-dimensional Assessment Educational Strategy for University. Information - 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20(10B), 7873-7880.
G. Liestol. (2006). The Dynamics of Convergence and Divergence in Educational Media - Past, Present and Futur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Technology Based Higher Education and Training, 870-870. DOI: 10.1109/ITHET.2006.339711
M. H. Han. (2017).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eeking preparation capacity and stress from college lif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1), 81-86. DOI : 10.22156/cs4smb.2017.7.1.081
S. Y. Kim. (2017). The Effect of the Vocational Training Satisfaction of Youth on their Career Adaptability to the Small Busines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2), 131-136. DOI : 10.22156/cs4smb.2017.7.2.131
H. Y. Lee, M. G. Seo & J. D. Kim. (2014) A Study on the Present State of Humanities and Arts Convergence Education in Korean Universities. Studies i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0(44), 183-222. DOI : 10.17939/hushss.2014..44.007
B. S. Hong. (2011) A Study of Foundation Liberal Education Activation Plan for a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No. 4, 140-161.
H. Y. Kim. (2013) The Proposition of the Directions about Convergence-Based Courses and Basic-Convergence Subjects for Systemed Convergence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2), 11-3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