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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널회귀분석을 이용한 내항 화물운송사업체의 경영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Management Characteristics of Coastal Port Freight Transportation Business Using Panel Regression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79 - 92  

김석 (인천대학교 물류대학원) ,  박성훈 (인천대학교 물류대학원) ,  양태현 (인천대학교 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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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널회귀분석GLS고정효과모형 추정을 통해 내항 화물운송사업의 화물운송수입과 자본, 자산, 영업외 비용, 부채비율이 부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론적 배경을 통한 요인과 가설 설정,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년간 내항 화물운송사업체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자산은 부채에 정(+)의 영향, 자본과 영업외비용, 부채비율은 부채에 부(-)의 영향을 끼치며, 화물운송수입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내항 화물운송사업체가 부채확대로 자산 확보하려는 경향, 은행차입을 통한 이자비용 등 영업외비용을 활용한 부채감소 레버리지 효과 창출, 부채보다 자본을 줄여 부채비율을 하향조정하고 있는 경영특성과 재무적 운영방식을 채택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향후 연구에서는 내항 화물운송업체를 업종별(화물선, 유조선, 예부선), 지역별(서해권, 남해권, 동해권)로 세분화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freight transportation income, capital, asset, non-operating expenses, and debt ratio on the debts of inner port freight transportation businesses through the GLS of panel regression analysis and the estimation of fixed effects model. The factors and hypotheses w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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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항화물운송사업은 무엇인가? 내항화물운송사업은 국내항과 국내항 사이에 화물을 운송하는 해운산업[1]으로, 규모는 외항 화물운송사업보다 작고 편리성 측면은 화물자동차 운송사업보다 다소 낮으나 그 역할과 중요성은 매우 크다.
우리나라 내항 화물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항만과 항로의 수심이 깊어 대형 선박의 출입이 용이하여 규모의 이익 달성할 수 있고 대기오염을 감소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제시한 제도적, 경제적 이유 때문에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내항 화물은 부피가 많이 차지하는 벌크화물인 유류, 석회석, 시멘트등 원부자재의 운송 수요를 감당하고 있어 고정적인 물동량이존재하고 있다. 국내 건설산업 수요 증가로 인해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시멘트의 경우 도로, 해운, 철도의 운송수단별 최적화가 되어 있어 선박을 통한 운송량은 일정 수준에서 고정되어 있다.
내항 화물운송사업에서 수요 증가 방안이 마련되지 않음으로써 초래되는 결과는 무엇인가? 내항 화물운송사업은 원부자재를 제외한 타 화물들의 운송에 대해서는 이점을 가지고 못하고 있어 고정적인 화물 수요 외에는 이렇다 할 수요 증가 방안이 마련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내항 화물운송 업체들은 사업의 영세함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사업체 운영을 위한 기업 금융 이용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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