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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특성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군의 사기에 미치는 요인
The factors of SNS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Culture Affecting Military Moral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7, 2018년, pp.79 - 88  

강성윤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  윤석용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  한경석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경영정보시스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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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내부 고객인 사원들의 사기(Morale)에 대한 연구들은 많이 발표되어 있지만, 군대에서 전투력 향상과 밀접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군사기에 관련된 연구들은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SNS의 특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군의 사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연구하였다. 실증적인 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군인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수집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구조방정식(SEM)을 사용하여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 SNS 특성이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관련된 전체모형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군의 사기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군사기와 SNS특성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적당한 수준에서의 SNS를 활용한 군내 조직원들의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통해 장병들의 사기를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ly,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the fraud of employees, internal customers of the company, but there have been a lot of studies on military affairs that are closely related to the improvement of army's combat power.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s how communication satisfaction is in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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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연구자 본인의 미군과 한국군에서 경험하게 된 군 경험을 토대로 하여 폐쇄적인 조직 환경과 더불어 소통의 부재란 문제를 인식하여, 전통적인 군 조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군사기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SNS에 관한 특징들이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더불어 군 분야의 중요한 무형전력인 군의 사기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본 논문은 스마트의 폰확산에 따라 남녀노소 모두 쉽게 접하고 있는 SNS 특성이 군 조직이라는 특수집단에서 어떻게 작용할 수 것인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하였다.
  •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SNS에 관한 특징들이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더불어 군 분야의 중요한 무형전력인 군의 사기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본 논문은 스마트의 폰확산에 따라 남녀노소 모두 쉽게 접하고 있는 SNS 특성이 군 조직이라는 특수집단에서 어떻게 작용할 수 것인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하였다.
  •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유효성에 대한 인과관계를 살펴보고 SNS 사용으로 인한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하향적 커뮤니케이션,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유효성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7].
  •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은 제공하는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매체의 풍부성과 매체를 사용하는 이용자들 간의 상호작용 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연구하고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과업에 따라 적합한 사용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14]. 또한 새로운 미디어를 사용함에 있어 외부의 시선 및 판단은 매체의 특성과 함께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며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서로의 행위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는 정도로써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받는 압력을 의미한다[27].

가설 설정

  • H1 : SNS의 매체풍부성은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 : SNS의 사회적 규범은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 : SNS의 상호작용은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4 : SNS의 신속성은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5 :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군사기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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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통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군대 내의 사건 사고와 사기감소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방법은 무엇인가? 따라서 소통의 부재로 인한 군대 내의 사건 사고와 사기감소를 방지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보화 시대에 발맞추어 군 내부적으로 SNS를 통한 병사들 간의 소통의 증대를 기대해볼 수 있다.
SNS란 무엇인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란 한 개인이 특정 시스템 내에서 개인의 신상정보를 설정함에 있어 공개 또는 준 공개적으로 선택하며, 그들이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용자들의 목록을 연동시켜주며, 다른 사용자들이 맺고 있는 연계망을 통한 리스트들과 그 시스템 내에서 다른 사용자들이 관계 맺고 있는 연계망의 리스트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기반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다[2]. 또한 SNS를 공개, 연결, 대화, 참여, 커뮤니티의 복합체라고 정의하였다.
군대는 어떠한 임무를 수행하는가? 다소 폐쇄적인 조직으로 알려진 군대 또한 마찬가지이다. 일정한 지휘체계 아래 군사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국가의 한 기관인 군대는 큰 범주로는 국가 작은 범주 내에서는 소속 집단의 안전을 지키는 범주 내에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대외정책을 수행하는데 강력한 수단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며 상황에 따라서 국내의 재해의 구원, 치안유지와 복구에도 투입하여 국가적 상황에 따른 임무를 수행한다[1]. 그리고 군은 강력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조직으로써 경화된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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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P. Blackshaw & M. Nazzaro. (2006). Word of mouth in the age of the web-fortified consumer. Consumer- generated media (CGM), 101. 

  2. N. B. Ellison. (2007).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1), 210-230. 

  3. A. M. Kaplan & M. Haenlein. (2010).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53(1), 59-68. 

  4. B. Erdogan, R. C. Liden & M. L. Kraimer. (2006). Justice and leader-member exchange: The moder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ultur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9(2), 395-406. 

  5. H. Kim, G. J. Kim, H. W. Park & R. E. Rice. (2007). Configurations of relationships in different media: FtF, email, instant messenger, mobile phone, and SM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2(4), 1183-1207. 

  6. R. L. Daft & R. H. Lengel. (1986).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32(5), 554-571. 

  7. J. Fulk & D. Ryu. (1990, June). Perceiving electronic mail systems: A partial test of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of communication media in organizations. In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Dublin, Ireland. 

  8. D. Gefen, D. Straub & M. C. Boudreau. (200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4(1), 7. 

  9. H. D. Yang & Y. J. Moon. (2005). The Differences of Social Influence on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by Knowledge Work and IT Maturity.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5. 

  10. K. S. Suh. (2003).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communities and individuals on user loyalty.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3. 

  11. C. W. Downs & M. D. Hazen. (1977). A factor analytic study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The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1973), 14(3), 63-73. 

  12. E. S. Andersen. (2003). Understanding your project organization's character.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13. K. H. Kim. (2006). ROK Army Manpower Force Structure: Validation of Organizational (Officer, NCO, and Enlisted Personnel) Staffing of an Infantry Battalion. NAVAL POSTGRADUATE SCHOOL MONTEREY CA. 

  14. R. L. Daft & R. H. Lengel. (1986).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32(5), 554-571. 

  15. J. Fulk, C. W. Steinfield, J. Schmitz & J. G. Power. (1987). A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of media use in organizations. Communication research, 14(5), 529-552. 

  16. M. Dishaw, D. Strong & D. B. Bandy. (2002). Extending the task-technology fit model with self-efficacy constructs. AMCIS 2002 Proceedings, 143. 

  17. F. Damanpour & W. M. Evan. (1984). Organizational innovation and performance: the problem of" organizational lag".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92-409. 

  18. D. S. Kwak, K. H. Yim & J. H. Kwon. (2013).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erprise features of SNS service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on-line word-of-mou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5), 225-235. 

  19. C. Fornell & 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9-50. 

  20. J. J. Lee & K. S. Han. (2012).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Usage of the Digital Copyright Exchange in Knowledge Service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6), 153-158. 

  21. K. G. Joreskog & D. Sorbom. (1984). LISREL-VI user's guide. 

  22. C. K. Pyo. K. S. Han & G. S. Ryu. (2016).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User Satisfaction of Military Smart-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2), 41-48. 

  23. J. J. Lee & K. S. Han. (2012).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Usage of the Digital Copyright Exchange in Knowledge Service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6), 153-158. 

  24. K. S. Kim, K. S. Han & H. W. Huh. (2012). A Study on the Benefits of PLM system baed on Data Integration and Process Manag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6), 133-140. 

  25. H. J. Park, B. G. Park & Y. H. Kim. (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elf Expression, Tourism Experience and Tourism SNS Use Intention-Moderating Effect of Tourism SNS Usage Purpo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2), 105-115. 

  26. D. R. Hwang & S. H. Lee. (201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vergence Apartment Brand Image on Brand Loyalty: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on the Mediating Effec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0), 235-243. 

  27. L. Ajzen. & M. Fishbeinm. (1977). Attitude-behavior relations: A theoretical analysis and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84(5), 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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