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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 베트남 수출과 수입 동향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s Export and Import Trends to Vietn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7, 2018년, pp.177 - 187  

최수호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  최정일 (성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 세계 수출입 동향과 한국의 대 베트남 수출입 동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의 주요 무역 국가인 중국, 미국, 베트남, 홍콩, 일본, 대만에 대한 수출입 동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대 베트남 수출과 수입이 얼마나 증가하였는지 살펴보고, 다른 주요 국가에 비해 얼마나 많이 상승하였는지 비교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 미국, 베트남, 홍콩, 일본, 대만에 대한 수출입 관련 자료를 2000년 1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총 218개 월간자료를 이용하였다. 지난 19년 동안 한국의 대 베트남 수출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한국의 대 세계 수출을 주도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한국의 대 베트남 수출은 한국의 대 세계 수출에 비해 10배 가까운 상승률을 보이면서, 베트남은 한국의 주요 수출 상대국으로 성장하였다. 향후 한국 경제 발전과 수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과거 중국 중심의 수출일변도에서 벗어나,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로의 수출 다변화를 시도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Korea's exports and imports trends to the world and Korea's exports and imports trends to Vietnam. We also examined exports and imports trends about China, USA, Vietnam, Hong Kong, Japan and Taiwan in Korea's major trading n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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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much Korea's exports and imports to Vietnam have increased, and to analyze how much it rose compared to other coun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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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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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Customs Service Trade Statistics : https://unipass.custom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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