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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건설공사 토공작업부에 대한 환경부하 영향인자 분석
A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Environmental Load in Earthwork Type of Road Projec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9 no.4, 2018년, pp.52 - 60  

박진영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제규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병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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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산업에서 LCA (Life Cycle Assessment)를 활용하여 환경영향을 평가하려는 시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제한된 사업예산과 일정으로 인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수행해야 하는 국내 건설산업에서 모든 자재와 에너지를 대상으로 환경부하량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는 것은 곤란하다. 따라서 친환경성 확보를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환경부하 저감을 위해 중점적으로 검토가 수행되어야 하는 주요 영향인자와 이를 환경영향평가로 연계할 수 있는 정량화된 정보의 제공이 요구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 도로건설공사 사례의 LCA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경유, 레미콘, 우레탄계도료, 골재, 아스팔트콘크리트가 도로 토공작업부에서 환경부하량의 93.17%를 발생시키는 주요 영향인자로 조사되었다. 도로 토공작업부 1km를 시공할 때 이들 영향인자에 의해 발생하는 총환경비용은 약 242백만원이며 레미콘과 아스팔트콘크리트의 작업물량 10%를 절감함에 따라 5.02%와 2.28%의 탄소배출량 감축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두 자원의 탄소배출량 감축을 통해 1km당 약 11백만원의 환경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도로 토공작업부의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해서는 레미콘과 아스팔트콘크리트의 사용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신공법이나 친환경자재의 적극적인 개발과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attempts to evaluate the environmental impact of products through life cycle assessment (LCA) approach has been on the rise. However, the domestic construction industry needs to make rapid decisions due to limited budget and schedule, so it is difficult to carry out a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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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정된 예산의 범위에서 사업을 수행해야 하는 도로와 같은 공공시설의 발주기관은 의사결정과정에서 사업의 경제성을 중요한 요소로 평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LCA 기법에 의한 환경부하평가 자료와 함께 국내여건이 반영된 LCA 기반의 환경비용을 제시함으로써 환경경제성평가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재정투자율이 가장 높은(MSF, 2013) 도로건설사업을 대상으로 친환경성 확보를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도로건설공사 사례의 LCA결과를 바탕으로 공종과 투입자원, 그리고 환경영향범주에 따른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주요 영향인자와 그에 따른 원단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로 토공작업부의 환경성 검토를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환경부하에 대한 영향인자를 분석하고 그 원단위 값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30개의 도로건설공사 사례를 대상으로 LCA를 수행하고 작업공종과 투입자원의 환경부하에 대한 기여도와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재정투자율이 가장 높은(MSF, 2013) 도로건설사업을 대상으로 친환경성 확보를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도로건설공사 사례의 LCA결과를 바탕으로 공종과 투입자원, 그리고 환경영향범주에 따른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주요 영향인자와 그에 따른 원단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는 환경부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제시하고 있으나, 그 대상을 특정 자재나 공법에 한정하고 있어 시설물의 전체적인 환경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의사결정과정에 활용되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도로의 친환경성 확보를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영향인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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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토공작업부에서 환경부하량의 주요 영향 인자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 도로건설공사 사례의 LCA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경유, 레미콘, 우레탄계도료, 골재, 아스팔트콘크리트가 도로 토공작업부에서 환경부하량의 93.17%를 발생시키는 주요 영향인자로 조사되었다.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건설산업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시공과정에서 다량의 에너지와 자재를 소비하고 있는 건설업은 산업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탄소를 배출하고 있다(Kwon, 2008; Park et al., 2009).
LCA란? LCA는 원재료의 조달로부터 설계, 제조, 사용, 재활용, 그리고 폐기에 걸쳐 제품이 사용하는 자원 및 에너지로부터 배출되는 환경부하와 제품 자체에서 배출되는 환경부하를 정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이를 저감·개선하고자 하는 기법이다(Jun, 2007; Hong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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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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