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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클레임에 대비한 정보관리시스템 개발
Developing a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for Construction Claim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9 no.4, 2018년, pp.70 - 81  

왕한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부) ,  박준일 (한국씨엠씨 전략기획실) ,  최재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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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산업에서의 클레임은 프로젝트 수익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프로젝트의 실패를 야기할 수 있다. 프로젝트 실행 과정에서 잠재적인 클레임 및 분쟁을 적절하게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정보의 축적과 주요 작업에 대한 역할 및 책임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건설프로젝트 정보관리시스템(PMIS)을 개발하고 검증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일정, 비용, PM/CM, 설계, 협업, 클레임과 같은 관리 모듈이 포함되며 개발된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프로젝트 사례에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는 건축 클레임에 특화된 정보시스템이 더욱 사용자의 친숙도를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함과 발주자와 계약자 모두가 정보관리시스템을 사용할 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aim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can have a serious impact on the profitability of the project or can even result in project failure if it fails to take appropriate prevention. In order to properly prevent and respond to the potential claims and legal disputes throughout the project execution,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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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설공사 중 공급자로부터 필요 자재를 효율적으로 구매하여 성공적으로 공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자재 구매계획 발행, 물량 산출, 견적 접수 및 평가, 계약 업무 등에 적용한다.
  • 건설공사 중 발생하는 부적합 사항을 식별하고 적절히 조치하여 부적합 작업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공사품질과 관련된 업무수행 중 부적합 사항을 발견하였을 경우 이에 대한 보고서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 계획된 공정표와 비교한 공정률에 지연이 발생한다면 해당 공정지연 원인을 분석한 후 유효하고 적정한 만회대책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 클레임에 대비하기 위한 정보관리시스템은 클레임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클레임이 제기된 이후 계약자간 이해의 상충을 해소하는 근거를 제시하여 조기 조정함으로써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생 가능한 클레임을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과 이를 활용하여 개발 된 정보관리 시스템 적용사례를 제시하였다.
  • 본 모듈은 사업의 설계 자료를 관리하는 모듈로서 DCN(Design Change Notice), RFI (Request for Information), FCR (Field Change Request), FCN (Field Change Notice) 등의 정보를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이에 따른 공정지연에 대한 원인 분석과 조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설계 변경의 이력관리를 제공한다. 본 모듈은 사용자가 각종 설계관련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당하는 양식들을 제공하고 필요 시 첨부파일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건설 계약자가 클레임 대비를 위해 활용 가능한 건설정보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건설정보관리시스템(PMIS :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구축 및 활용을 통해 자료의 관리 및 공유, 의사결정 지원 등의 업무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 건설 산업에서 발생하는 클레임은 관련 정보 공개를 꺼리는 시장 환경으로 인해 그 클레임 제기 원인과 결과, 최종 비용 등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이 어렵다. 본 연구는 대한상사중재원 및 조달청 중재사례를 토대로 클레임의 유형 및 제기 원인을 도출한 후, 도출된 클레임의 유형과 제기원인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 가능한 클레임을 사전에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프로젝트 지식영역별로 클레임 예방 및 대처를 위한 필요 업무절차를 정의하고, 이를 시스템에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능요건들과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 사업기간 동안 계획 공정률 대비 공정 진행상황을 관리 및 분석하여 목표한 공사기간 내에서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에서 계획된 공정표를 바탕으로 진행된 공정률을 확인 및 관리하고 공정률 진행에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이를 확인하여 대책을 수립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 사업기간 동안 계획예산 대비 집행실적에 대한 진행상황을 관리하고 분석하여 목표한 예산 내에서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작성된 공정표를 운영/관리하면서 정확한 분야별 공정현황 파악 및 대책수립을 위한 각 분야 공정관리의 기준을 제시하고 공정표의 개정 및 수정 여부를 판단/시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 프로젝트 과업범위를 포함한 기본공정표를 계획함으로써 최상위 관리자에게 프로젝트 공정현황을 가장 간략하고 집약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프로젝트 과업 범위에 걸친 모든 업무를 주요 업무의 일정에 따른 단위작업간 상관관계에 제시하여 프로젝트 추진 주요일정을 표시하는 업무에 적용하도록 한다.
  • 프로젝트 과업의 실행을 위해 소요되는 자원을 분석하여 프로젝트 수행 원가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를 최적의 원가로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젝트 설계도면이 발행된 이후에 설계도면의 부분 변경이 요구되는 경우 기존의 설계문서를 개정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변경하여 직접개정 효과를 갖게 하여 설계변경업무를 신속하게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한 클레임과 관련된 모든 문서를 시간에 따라 관리함으로써 반복적인 클레임에 의한 손실 방지와 추후에 비슷한 사례가 발생할 경우 참고자료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한 클레임 기록 보관, 조치이력 관리, 현황보고서 작성 등을 통한 클레임 성격 및 책임소재를 파악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 프로젝트 수행 중 적절한 클레임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클레임 업무 유형과 대처 방안 등에 대한 절차 및 기준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젝트 수행 중 클레임 관련 이벤트 발생 시 클레임 체크 리스트를 통해 식별 한 후 이에 해당하는 이벤트가 다시 발생 할 때 적절한 클레임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젝트 수행 중 향후 제기될 수 있는 클레임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 식별된 이벤트를 확인하고, 클레임 대상자에게 통지 레터 및 상세 입증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절차는 클레임 이후의 분쟁단계 또는 우호적 화해, 중재 단계의 업무는 포함하지 않는다.
  •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공정관리 절차 및 기준을 수립하여 목표한 공사기간을 달성할 수 있는 공정관리 계획 작성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원가관리 절차 및 기준을 수립하여 목표 예산을 달성할 수 있는 원가관리 계획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젝트 원가관리 및 원가산정에 활용되는 자원과 작업조 등의 항목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젝트 현장 설계변경사항에 대해 시공자가 설계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시공 관련 도면이나 시방서의 개정 이전에 현장에 조속히 적용하여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프로젝트 수행 중 현장 시공 여건에 부적합하거나 설계 관련 문서에 설계변경이 필요한 경우 이를 확인하여 해당 사항에 대한 변경과 현장 설계변경요청서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 프로젝트에서 계약자에게 발생하는 현재의 품질위배사항과 잠재적인 품질위배사항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시정 및 예방조치를 취하도록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에 대한 예방조치 수행과 요구서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 프로젝트에서 공사용으로 배포된 설계문서에 대해 현장여건과 시공성 개선 등을 위한 시공자의 설계변경업무를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프로젝트 수행 중 설계변경에 의한 영향이 경미하거나 없을 때 이를 확인하여 해당 사항에 대한 변경 내용과 현장 설계변경통보서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 프로젝트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적정 예산을 편성하여 프로젝트를 최적의 원가로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해당 사업의 사업기간 동안 공정률과 예산집행실적 등에대한 분석을 통하여 프로젝트  목표를 준수하기 위한 진도관리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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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관리시스템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클레임에 대비하기 위한 정보관리시스템은 클레임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클레임이 제기된 이후 계약자간 이해의 상충을 해소하는 근거를 제시하여 조기 조정함으로써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생 가능한 클레임을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과 이를 활용하여 개발 된 정보관리 시스템 적용사례를 제시하였다.
수익성 저해요인의 주요 요인은? 수익성 저해요인으로는 사업을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리스크 중 클레임에 대한 미흡한 예방과 부적절한 대비가 주요 요인에 해당한다. 클레임으로 초래되는 비용은 사업비 대비 평균 2~5%, 심각할 경우 계약금액의 50%에 육박하여 수익성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시스템의 개발 모듈 7가지는? 시스템은 총 7개의 개발 모듈로 구성되어 각각의 모듈마다 필요한 기능들이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7개의 모듈은 [Table 3]의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에 정의된 대로 사업개요, 사업비관리, PM/CM, 공정관리, 설계관리, 클레임관리, 협업관리로 이루어지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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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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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J. H., Lee, H. S., Park, M. S. and Kim, I. H. (2007 ). "Claim Management during Construction Based on Key Claim Management Factors." Proceedings of KICEM Annual Conference, KICEM, 7, pp. 463-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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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ung, N. W., Kim, Y. S., Lee, M. Y. and Lee, J. S. (2006). "The Development of a Web-based Decision Support System for Construction Claim Management."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26(1D), pp. 115-123. 

  14. Yoon, J. S. (2006). "A Study of Analyzing Claim Factor and Making Strategies to Prevent Claim in Early Stage for Architectural Turn-key Project."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6(1), pp. 9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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