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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 시 클레임 제기를 위한 프로세스 시스템 개선 방안
An Improved Process System to File a Claim in Construction Project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8 no.3, 2017년, pp.22 - 32  

방태원 (동국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재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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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사례로 볼 때 건설시공사는 클레임 시스템이 없이 발주자에게 클레임을 제기하여 미 승인 또는 감액 등을 받아 손실을 입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기존의 클레임 프로세스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건설시공사는 클레임 프로세스 개선을 위하여 조직구성의 강화, 클레임 담당자에 대한 정확한 업무부여, 담당자에 대한 주기적 클레임 교육실시, 공기관리 및 공정관리 기법 개선과 철저한 문서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정기적인 클레임 회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 잘못으로 인한 관급자재 조달의 지연, 구두 작업지시, 작업진행상 필요한 정보지연 및 과다 설계변경 등이 발생한 'A' 프로젝트에 대하여 개선된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초기 공사기간 62개월에서 34개월의 공기연장을 받아 96개월에 완공하여 이를 입증하였다. 개선된 클레임 프로세스 시스템이 대규모 건설사업장은 물론 소규모 건설사업장에도 적용하여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udging from the past cases, the contractor has frequently suffered losses caused by disapproved requests or reduced payments since it has not known the conditions of the contract or it has filed a claim to the owner without any proper claim system. Therefore, the existing claim process needs to b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 클레임 발생의 주요 분야는 무엇인가? 국내 건설현장에서 클레임에 대한 현장조직을 가지고 있는 건설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국내 건설 클레임 발생은 주로 시방서 관련조항, 설계변경, 돌관공사 요구, 구두지시, 자재 직 발주 등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건설시공사는 클레임 제기 시 계약에 따라 적정 기일 내 실정보고 및 클레임을 제기하여야 하는데 건설시공사로서는 자료수집 및 공정관리 분석자료 작성 등 관련서류를 지정 기일 내 작성하여 제출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공정분석의 역할과 문제점은 ? 공정분석에는 C/P (Critical/Path 기준)요약, 공기연장 C/P 작성 및 분석 등을 통하여 공기지연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분석이 필요함에도 건설시공사는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 건설현장의 공정관리자는 단순히 bar chart 수준의 스케줄을 작성하고 이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수준의 인식으로 클레임에 적극적 대처가 어려웠다.
클레임 성립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과거 해외공사에서는 시공을 위주로 공사를 해왔으나 설계, 시공, 자재를 포함하는 EPC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프로젝트를 선호함에 따라 클레임의 종류도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클레임의 금액도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및 해외 건설공사의 클레임 성립요건을 충족하기 위하여 계약당사자로서의 지위, 서면 요구, 계약근거 및 제기 기한의 적정성, 클레임 사안에 대한 세부자료 제출, 청구 금액의 특정 및 계약문서의 내용 등을 포함하여 클레임 관계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클레임 자료 등의 수집이 필요하다. 국내의 발주자는 금융비용 절감과 공기단축을 위하여 Fast Track 설계, 계약내용 불명확, 구두지시 증가, 돌관 작업 요청, 잦은 설계변경 등으로 인하여 건설시공사는 건설비용이 증가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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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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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eong, W. Y., Eom, S. J., and Paek, J. H. (2005). "A Claims-Management Process model Occurring in Construction Projects" Proceeding of Academic Conference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25(1), pp. 185-188. 

  3. Kim, I. H., Hong, Y. T., Ryu, H. G., and Lee, H. S. (2004). "A study on identification of the reasons of construction claim failure and proposal of improved methods of claims in the construction company's perspective" Proceeding of Academic Conference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4(2), pp. 623-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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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hin, Y. C. (2012). "Improvement of the Calculation Method on the Additional Costs due to Construction Delay" Ph.D.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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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Yun, C. S., and Kim, S. G. (2003). "An Extraction of the Risk Events and Response Strategies based on the Construction Claim Cases in Korea"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19(9), pp. 163-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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