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산업에서의 클레임은 프로젝트 수익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프로젝트의 실패를 야기할 수 있다. 프로젝트 실행 과정에서 잠재적인 클레임 및 분쟁을 적절하게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정보의 축적과 주요 작업에 대한 역할 및 책임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건설프로젝트 정보관리시스템(PMIS)을 개발하고 검증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일정, 비용, PM/CM, 설계, 협업, 클레임과 같은 관리 모듈이 포함되며 개발된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프로젝트 사례에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는 건축 클레임에 특화된 정보시스템이 더욱 사용자의 친숙도를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함과 발주자와 계약자 모두가 정보관리시스템을 사용할 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건설 산업에서의 클레임은 프로젝트 수익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프로젝트의 실패를 야기할 수 있다. 프로젝트 실행 과정에서 잠재적인 클레임 및 분쟁을 적절하게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정보의 축적과 주요 작업에 대한 역할 및 책임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건설프로젝트 정보관리시스템(PMIS)을 개발하고 검증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일정, 비용, PM/CM, 설계, 협업, 클레임과 같은 관리 모듈이 포함되며 개발된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프로젝트 사례에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는 건축 클레임에 특화된 정보시스템이 더욱 사용자의 친숙도를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함과 발주자와 계약자 모두가 정보관리시스템을 사용할 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Claim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can have a serious impact on the profitability of the project or can even result in project failure if it fails to take appropriate prevention. In order to properly prevent and respond to the potential claims and legal disputes throughout the project execution, it...
Claim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can have a serious impact on the profitability of the project or can even result in project failure if it fails to take appropriate prevention. In order to properly prevent and respond to the potential claims and legal disputes throughout the project execution, it is necessary to continuously accumulate informations and clearly define the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the important activities systematically. Based on these needs, this study develops and verifies the projec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PMIS) that can prevent and respond possible claims for construction projects. Developed system includes such management modules as schedule, cost, PM/CM, design, collaboration, and claims. The system was validated by adopting it to the practical projects. The results showed that information systems tailored to the construction claim need to elevate users' familiarity to be more useful. Besides, the system can be more functional when used by both owners and contractors.
Claim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can have a serious impact on the profitability of the project or can even result in project failure if it fails to take appropriate prevention. In order to properly prevent and respond to the potential claims and legal disputes throughout the project execution, it is necessary to continuously accumulate informations and clearly define the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the important activities systematically. Based on these needs, this study develops and verifies the projec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PMIS) that can prevent and respond possible claims for construction projects. Developed system includes such management modules as schedule, cost, PM/CM, design, collaboration, and claims. The system was validated by adopting it to the practical projects. The results showed that information systems tailored to the construction claim need to elevate users' familiarity to be more useful. Besides, the system can be more functional when used by both owners and contr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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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건설공사 중 공급자로부터 필요 자재를 효율적으로 구매하여 성공적으로 공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자재 구매계획 발행, 물량 산출, 견적 접수 및 평가, 계약 업무 등에 적용한다.
건설공사 중 발생하는 부적합 사항을 식별하고 적절히 조치하여 부적합 작업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공사품질과 관련된 업무수행 중 부적합 사항을 발견하였을 경우 이에 대한 보고서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계획된 공정표와 비교한 공정률에 지연이 발생한다면 해당 공정지연 원인을 분석한 후 유효하고 적정한 만회대책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클레임에 대비하기 위한 정보관리시스템은 클레임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클레임이 제기된 이후 계약자간 이해의 상충을 해소하는 근거를 제시하여 조기 조정함으로써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생 가능한 클레임을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과 이를 활용하여 개발 된 정보관리 시스템 적용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모듈은 사업의 설계 자료를 관리하는 모듈로서 DCN(Design Change Notice), RFI (Request for Information), FCR (Field Change Request), FCN (Field Change Notice) 등의 정보를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이에 따른 공정지연에 대한 원인 분석과 조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설계 변경의 이력관리를 제공한다. 본 모듈은 사용자가 각종 설계관련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당하는 양식들을 제공하고 필요 시 첨부파일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건설 계약자가 클레임 대비를 위해 활용 가능한 건설정보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건설정보관리시스템(PMIS :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구축 및 활용을 통해 자료의 관리 및 공유, 의사결정 지원 등의 업무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건설 산업에서 발생하는 클레임은 관련 정보 공개를 꺼리는 시장 환경으로 인해 그 클레임 제기 원인과 결과, 최종 비용 등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이 어렵다. 본 연구는 대한상사중재원 및 조달청 중재사례를 토대로 클레임의 유형 및 제기 원인을 도출한 후, 도출된 클레임의 유형과 제기원인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 가능한 클레임을 사전에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프로젝트 지식영역별로 클레임 예방 및 대처를 위한 필요 업무절차를 정의하고, 이를 시스템에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능요건들과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사업기간 동안 계획 공정률 대비 공정 진행상황을 관리 및 분석하여 목표한 공사기간 내에서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에서 계획된 공정표를 바탕으로 진행된 공정률을 확인 및 관리하고 공정률 진행에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이를 확인하여 대책을 수립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사업기간 동안 계획예산 대비 집행실적에 대한 진행상황을 관리하고 분석하여 목표한 예산 내에서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작성된 공정표를 운영/관리하면서 정확한 분야별 공정현황 파악 및 대책수립을 위한 각 분야 공정관리의 기준을 제시하고 공정표의 개정 및 수정 여부를 판단/시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젝트 과업범위를 포함한 기본공정표를 계획함으로써 최상위 관리자에게 프로젝트 공정현황을 가장 간략하고 집약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프로젝트 과업 범위에 걸친 모든 업무를 주요 업무의 일정에 따른 단위작업간 상관관계에 제시하여 프로젝트 추진 주요일정을 표시하는 업무에 적용하도록 한다.
프로젝트 과업의 실행을 위해 소요되는 자원을 분석하여 프로젝트 수행 원가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를 최적의 원가로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 설계도면이 발행된 이후에 설계도면의 부분 변경이 요구되는 경우 기존의 설계문서를 개정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변경하여 직접개정 효과를 갖게 하여 설계변경업무를 신속하게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한 클레임과 관련된 모든 문서를 시간에 따라 관리함으로써 반복적인 클레임에 의한 손실 방지와 추후에 비슷한 사례가 발생할 경우 참고자료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한 클레임 기록 보관, 조치이력 관리, 현황보고서 작성 등을 통한 클레임 성격 및 책임소재를 파악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프로젝트 수행 중 적절한 클레임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클레임 업무 유형과 대처 방안 등에 대한 절차 및 기준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 수행 중 클레임 관련 이벤트 발생 시 클레임 체크 리스트를 통해 식별 한 후 이에 해당하는 이벤트가 다시 발생 할 때 적절한 클레임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 수행 중 향후 제기될 수 있는 클레임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 식별된 이벤트를 확인하고, 클레임 대상자에게 통지 레터 및 상세 입증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절차는 클레임 이후의 분쟁단계 또는 우호적 화해, 중재 단계의 업무는 포함하지 않는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공정관리 절차 및 기준을 수립하여 목표한 공사기간을 달성할 수 있는 공정관리 계획 작성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원가관리 절차 및 기준을 수립하여 목표 예산을 달성할 수 있는 원가관리 계획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 원가관리 및 원가산정에 활용되는 자원과 작업조 등의 항목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 현장 설계변경사항에 대해 시공자가 설계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시공 관련 도면이나 시방서의 개정 이전에 현장에 조속히 적용하여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프로젝트 수행 중 현장 시공 여건에 부적합하거나 설계 관련 문서에 설계변경이 필요한 경우 이를 확인하여 해당 사항에 대한 변경과 현장 설계변경요청서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프로젝트에서 계약자에게 발생하는 현재의 품질위배사항과 잠재적인 품질위배사항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시정 및 예방조치를 취하도록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에 대한 예방조치 수행과 요구서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프로젝트에서 공사용으로 배포된 설계문서에 대해 현장여건과 시공성 개선 등을 위한 시공자의 설계변경업무를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프로젝트 수행 중 설계변경에 의한 영향이 경미하거나 없을 때 이를 확인하여 해당 사항에 대한 변경 내용과 현장 설계변경통보서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프로젝트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적정 예산을 편성하여 프로젝트를 최적의 원가로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당 사업의 사업기간 동안 공정률과 예산집행실적 등에대한 분석을 통하여 프로젝트 목표를 준수하기 위한 진도관리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B 현장에도 상위 레벨에서 20개, 하위 레벨에서 세부적으로는 300여개의 설계변경 상황이 발생했고, 계약자는 시스템을 통해서 DCN, RFI, FCR, FCN 등의 설계문서를 관리하였다. 그러나 일부 시스템 이용자 중에는 시스템을 통해 설계관리를 하는 것을 이중적인 부담으로 호소하며, 구습대로 오프라인으로 관리하고 소통하고자 하였다.
발주자 귀책의 사업승인 및 현장부지 인도지연, 설계정보 제공지연, 기자재 납품 지연이 있었고, 그로 인한 공기부족 및 추가공사비 발생으로 비용과 공기연장에 대한 클레임이 필요했다. 계약자는 시스템을 통해 공정관리와 연계하여 클레임관리 모듈에서 자료를 관리하면서, 지연현황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클레임 레터 작성, 클레임 증빙자료 및 승인 레터 관리 등을 이용하였다. 계약자 내부적으로 이러한 기능은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을 때보다 효과가 있었다.
효율적인 공정정보 연계를 위하여 많은 사업에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공정관리 프로그램 P6 Primavera를 사용하며 이를 통한 효과적인 공정표 관리, 공정 데이터 분석, 실적공정 현황관리, 지연공정 현황관리 등이 가능하다. 공정정보는 사용자가 손쉽게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Bar-Chart, WBS, S-Curve 등으로 시각화하였다.
발전플랜트 공사의 특성상 공정표의 개정이 많아서, 이를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여 EOT 청구 시에도 근거자료로 사용하였다. 다만 본 시스템에 대한 발주자 및 PM/CM사와의 자료 공유 및 공동 관리가 된 것이 아니었으므로, 시스템에 등록된 데이터를 상대방도 인정하는 데 한계가 있었기에, 시스템 외 별도의 절차를 통해 공정보고와 승인, 공정 회의를 수행하였다.
프로젝트 과업범위를 포함한 기본공정표를 계획함으로써 최상위 관리자에게 프로젝트 공정현황을 가장 간략하고 집약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프로젝트 과업 범위에 걸친 모든 업무를 주요 업무의 일정에 따른 단위작업간 상관관계에 제시하여 프로젝트 추진 주요일정을 표시하는 업무에 적용하도록 한다.
사업개요는 참여사가 개별적으로 수행하는 프로젝트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프로젝트명, 위치, 시공사, 사업비, 사업기간 등의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화 된다. 또한 현장 조감도 및 조직도를 등록, 수정, 삭제할 수 있도록 하며 인력정보를 계층적으로 관리하여 그룹화 하도록 한다.
프로젝트 A(이하 ‘A’로 약칭한다)는 총 사업비 2000억 원 규모의 복합 상업시설 신축공사로 약 29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발주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발주자와 계약자가 공동으로 본 시스템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정보를 관리하였다.
본 모듈은 사업에서 발생하는 각종 클레임을 관리하는 모듈로써 프로세스 맵, 클레임 자료관리, 클레임 관리계획, 체크리스트 등록 및 확정, 모니터링, 클레임 레터 작성, 클레임 증빙자료 및 승인 레터 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사업 진행 중 발생하는 예측 불허한 이벤트에 대한 즉각적인 대비가 가능하도록 제공된다.
본 모듈은 사업의 공정을 관리하는 모듈로써 WBS, 계획공정, 실적공정, 로그, S-Curve, 제출물, 공정보고서 등의 공정 정보를 관리하도록 구성된다. 효율적인 공정정보 연계를 위하여 많은 사업에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공정관리 프로그램 P6 Primavera를 사용하며 이를 통한 효과적인 공정표 관리, 공정 데이터 분석, 실적공정 현황관리, 지연공정 현황관리 등이 가능하다.
본 모듈은 사업의 설계 자료를 관리하는 모듈로서 DCN(Design Change Notice), RFI (Request for Information), FCR (Field Change Request), FCN (Field Change Notice) 등의 정보를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이에 따른 공정지연에 대한 원인 분석과 조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설계 변경의 이력관리를 제공한다. 본 모듈은 사용자가 각종 설계관련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당하는 양식들을 제공하고 필요 시 첨부파일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모듈은 시스템 사용자가 사업에 대한 개괄적이고 전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모듈로써, 사업개요에 대한 정보 취득 뿐 아니라 조감도, 협력업체관리, 조직도/인력정보, 참여사 등의 정보를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수행 중 클레임 통지 여부와 관계없이 클레임 관련 업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클레임 대상자에게 제출할 상세 입증자료로서의 클레임 패키지를 생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필요에 따라 역클레임(Anti-Claim)의 기능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본 절차서는 프로젝트 공기지연에 대한 클레임에 대비하기 위해 사전에 파악된 이벤트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입증자료로서 EOT(Extension Of Time)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에 적용한다.
본 연구는 대한상사중재원 및 조달청 중재사례를 토대로 클레임의 유형 및 제기 원인을 도출한 후, 도출된 클레임의 유형과 제기원인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 가능한 클레임을 사전에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프로젝트 지식영역별로 클레임 예방 및 대처를 위한 필요 업무절차를 정의하고, 이를 시스템에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능요건들과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시스템의 기본 프레임워크는 STRUTS2이며 DataTier에 JDBC를, UI에 JQuery PlugIn, CSS, 나모웹에디터, DextUpload Component를 적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도모하였다. 또한 각각의 데이터베이스는 분류에 따라 컬럼과 데이터타입을 가지며 시스템에서 각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화 되었다[Fig.
적용 시스템은 클레임관리를 위한 모듈이 특성화되었고, 빈도가 높은 클레임유형과 요인을 이벤트로 식별하도록 클레임관리계획서를 작성·활용하였다.
클레임의 유형은 클레임 대상, 국가계약법령 규정, 클레임 제기원인, 클레임의 제기근거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클레임의 제기원인에 근거하여 유형을 분류한 연구를 중점으로 문헌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된 유형은 2005년 1월부터 2009년 12월까지의 대한상사중재원 및 조달청의 중재사례를 아래 [Table 1]과 같이 총 10가지로 분류하였으며 그 중 발생 빈도가 높아 건설 사업을 수행하면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클레임 유형을 중심으로 발생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다(Seo et al., 2010).
클레임에 특화된 연구의 특성 상 본 시스템은 클레임관리와 클레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공정관리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였다. 각각의 기능은 고유의 ‘Activity Name’과 상세정보를 가지며 ‘조회’, ‘입력’, ‘수정’, ‘삭제’, ‘인쇄’, ‘양식’의 총 6가지 전산화 요건들 중 필요한 요건을 선별적으로 갖는다.
클레임의 유형은 클레임 대상, 국가계약법령 규정, 클레임 제기원인, 클레임의 제기근거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클레임의 제기원인에 근거하여 유형을 분류한 연구를 중점으로 문헌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된 유형은 2005년 1월부터 2009년 12월까지의 대한상사중재원 및 조달청의 중재사례를 아래 [Table 1]과 같이 총 10가지로 분류하였으며 그 중 발생 빈도가 높아 건설 사업을 수행하면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클레임 유형을 중심으로 발생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다(Seo et al.
대상 데이터
계약자는 P6 Primavera와 연동된 시스템을 통해서 주별, 월별 공정관리를 하며 계획공정과 비교하여 실적공정, 지연공정, 공정보고서 제출 등의 공정 정보를 관리하였다. 발전플랜트 공사의 특성상 공정표의 개정이 많아서, 이를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여 EOT 청구 시에도 근거자료로 사용하였다. 다만 본 시스템에 대한 발주자 및 PM/CM사와의 자료 공유 및 공동 관리가 된 것이 아니었으므로, 시스템에 등록된 데이터를 상대방도 인정하는 데 한계가 있었기에, 시스템 외 별도의 절차를 통해 공정보고와 승인, 공정 회의를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특히 수주 건수가 2014년 708건에서 2016년 606건으로 약 14% 하락한 것에 비해 수주액은 660억 달러에서 280억 달러로 약 58% 가량 급격하게 하락하였는데, 이는 국내기업들이 상대적으로 공사 규모가 작은 개발도상국 시장에 집중하면서 수주 건수 대비 수주 금액 규모가 크게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1) 수주건수와 수주액의 감소에 따라, 국내기업 간의 경쟁이 과열되면서 무리한 저가입찰, 현지여건에 대한 리스크 미 대비 등이 사업의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10가지의 클레임 유형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유형은 ‘공사변경에 관한 클레임’이었으며, ‘공기지연에 관한 클레임’, ‘계약 문서에 관한 클레임’, ‘현장조건 상이에 관한 클레임’의 순서로 높은 발생률을 나타냈다.
클레임으로 초래되는 비용은 사업비 대비 평균 2~5%, 심각할 경우 계약금액의 50%에 육박하여 수익성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2) 최근 경쟁적인 수주환경에서 국내 건설업체들이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이 평균 3~7%인 것을 고려할 때 평균 2~5% 수준의 클레임 규모는 사업 수익성에 직결될 수 있는 문제이다.
A현장은 공기지연에 대해 모호한 계약사항을 포함한 프로젝트였으나, 본 시스템을 통해 현장의 공정 및 설계, 클레임을 관리하여 결과적으로 계약 당사자 간 협상에 있어 입증이 가능한 데이터를 기록하고 제시할 수 있었다. 다만, 수많은 사용자가 있는 현장의 특성상 시스템 사용에 수동적이거나 이중으로 관리를 하는 한계가 있어 사용자의 인식과 시스템 개발에 보완사항으로 도출되었다.
본 시스템을 이용한 공정관리 장점으로 계약자의 별도 통지가 없어도 발주자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계약자에게 피드백을 주며 관리할 수 있었다. 그 결과 계획 대비 지연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여 관리할 수 있어서 주간회의, 월간회의에서 지연공정에 대한 불필요한 논쟁을 줄이고, 해당 데이터는 향후 계약자가 EOT를 상대방에게 청구하는 객관적인 입증자료로 활용할 수 있었다. 이런 점에서 특히 계약자가 실수로 중요한(Critical) 지연 이벤트에 대한 통지시점을 놓치거나, 의도적으로 지연공정을 공론화하지 않았다가 사후 더 큰 분쟁이 야기되어 사안에 대한 입증문제를 사전에 해소할 수 있었다.
적용 시스템은 클레임관리를 위한 모듈이 특성화되었고, 빈도가 높은 클레임유형과 요인을 이벤트로 식별하도록 클레임관리계획서를 작성·활용하였다. 또한 체크 리스트를 설정하여, 현장에서 발생되는 이벤트를 등록하고 모니터링하여 클레임 레터 작성, 통지, 승인까지 총괄적인 증빙자료 관리에 효용성이 있었다. 특히 공정관리와 설계관리가 잘 되어, 클레임관리까지 이어졌고, 실시간으로 주요 데이터가 공유되기 때문에, 발주자도 상호관리가 되며, 정보나 자료에 대한 미인지를 이유로 클레임 내용을 부인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였다.
계약자는 시스템을 통해서 A의 주별, 월별 공정관리를 하며 공정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적공정 및 지연공정의 현황을 관리하였고, 발주자도 이를 공유하였다. 본 시스템을 이용한 공정관리 장점으로 계약자의 별도 통지가 없어도 발주자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계약자에게 피드백을 주며 관리할 수 있었다. 그 결과 계획 대비 지연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여 관리할 수 있어서 주간회의, 월간회의에서 지연공정에 대한 불필요한 논쟁을 줄이고, 해당 데이터는 향후 계약자가 EOT를 상대방에게 청구하는 객관적인 입증자료로 활용할 수 있었다.
시스템에서 활용성을 가장 기대한 부분은 공정관리와 클레임관리 모듈이었다. 계약자는 P6 Primavera와 연동된 시스템을 통해서 주별, 월별 공정관리를 하며 계획공정과 비교하여 실적공정, 지연공정, 공정보고서 제출 등의 공정 정보를 관리하였다.
수익성 저해요인으로는 사업을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리스크 중 클레임에 대한 미흡한 예방과 부적절한 대비가 주요 요인에 해당한다. 클레임으로 초래되는 비용은 사업비 대비 평균 2~5%, 심각할 경우 계약금액의 50%에 육박하여 수익성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2) 최근 경쟁적인 수주환경에서 국내 건설업체들이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이 평균 3~7%인 것을 고려할 때 평균 2~5% 수준의 클레임 규모는 사업 수익성에 직결될 수 있는 문제이다.
후속연구
시스템 기본설계는 개발된 업무프로세스를 시스템에 반영하기 위한 기본설계를 의미한다. 본 시스템은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 기능을 바탕으로 향후 클레임에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정보들을 입력하고 조회하는 것부터 전자결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무를 포함한다.
프로젝트 건설 및 운영 중 발생하는 기술적 문제점에 대한 설계 기술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검토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축적/관리하여 추후 설계기술 자료로서 활용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관리시스템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클레임에 대비하기 위한 정보관리시스템은 클레임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클레임이 제기된 이후 계약자간 이해의 상충을 해소하는 근거를 제시하여 조기 조정함으로써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생 가능한 클레임을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과 이를 활용하여 개발 된 정보관리 시스템 적용사례를 제시하였다.
수익성 저해요인의 주요 요인은?
수익성 저해요인으로는 사업을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리스크 중 클레임에 대한 미흡한 예방과 부적절한 대비가 주요 요인에 해당한다. 클레임으로 초래되는 비용은 사업비 대비 평균 2~5%, 심각할 경우 계약금액의 50%에 육박하여 수익성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시스템의 개발 모듈 7가지는?
시스템은 총 7개의 개발 모듈로 구성되어 각각의 모듈마다 필요한 기능들이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7개의 모듈은 [Table 3]의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에 정의된 대로 사업개요, 사업비관리, PM/CM, 공정관리, 설계관리, 클레임관리, 협업관리로 이루어지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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