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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환경 및 도로기하구조를 고려한 도로교통소음 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Prediction Models for Traffic Noise Considering Traffic Environment and Road Geometry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4, 2018년, pp.587 - 593  

오석진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최건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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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도로교통소음 예측프로그램들은 국외 예측모형을 바탕으로 제작된 것이 대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교통환경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외 예측모형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또한, 예측모형마다 도로교통소음 발생에 대한 영향요인이 다르기 때문에 주요 요인들에 대한 분석 및 고찰을 선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소음 예측 시 사용되고 있는 영향인자와 기존 예측모형에 대하여 고찰하고, 교통환경 및 도로기하구조를 고려하여 주행차량의 발생 소음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와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예측모형으로 도출하였다. 나아가 기존의 도로교통소음 예측모형(국립환경과학원(NIER), 독일의 RLS-90)과 도출된 도로교통소음 예측모형의 실측값을 적용하여 비교 검증 결과, 오차의 절대값 합은 NIER, RLS-90, 모형값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모형식이 향후 도로교통소음 예측 모델링에 대한 연구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road traffic noise prediction programs of Korea, which are widely used, are based upon foreign prediction model. Thus, it is necessary to verify foreign prediction models to find out whether they are suitable for the domestic road traffic environment. In addition, an analysis and an i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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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음예측모델의 경우 실질적인 국내 환경을 고려한 모형식의 구축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교통소음으로 문제가 야기되는 대로변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주변 환경의 변수를 기초로한 도로교통소음 다중회귀모형을 구축하였다.
  • 시간적·공간적 한계 등으로 연구의 범위가 제한된 바, 이를 보완하고자 다음과 같은 향후 연구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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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원에서 측정지점까지의 거리 산정은 근거는 무엇인가? 소음원에서 측정지점까지의 거리는 소음·진동 공정시험기준(2010)과 환경기준 중 소음측정방법에 의거하여 선정하였다. 도로변 지역의 경우 장애물이나 주거, 학교, 병원, 상업 등에 활용되는건물이 있을 때 이들 건축물로부터 도로방향으로 1.
RLS-90은 점음원 예측방법은? RLS-90은 점음원 예측방법을 사용하며, 음원모델과 전달모델로 구성되어 음의 확산, 지표감쇠, 반사, 차음 등을 고려하여 예측한다. 음원모델은 소형차량 100km/h, 대형차량 80km/h의 속력으로직선 아스팔트 도로를 달릴 때의 소음도인 기본모델의 소음도에차량주행속도와 노면경사 및 종류, 다중반사에 의한 보정을 하며,예측 가능한 속도구간은 30~130km/h로 정한다.
예측모형 개발을 위해서 선정 변수를 독립변수, 변수에 의해 변화되는 값을 종속변수로 하면 종속변수는 무엇인가? 독립변수는 기존연구문헌 고찰 및 본 연구의 공간적 배경인 광주광역시내 대로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교통환경 측면에서의 변수로 교통량, 중차량비율, 측정거리를 선정하였고, 도로기하구조 측면에서의 변수로설계속도, 차로수, 경사도, 중앙분리대 유·무로 선정하였다. 각각의변수에 의해 변화하는 도로교통소음이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종속변수인 도로교통소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독립변수가1개 이상이므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구간 95%를 기준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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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oe, M. H. (2009). "A bill to amend the noise standards of housing in the study of noise prediction methods." University of Seoul, Master's Degree. 

  2. Kim, H. S. (2009). "A comparison of foreign traffic noise prediction method used in road traffic noise map program." Journal of Korean Soc Living Environ. Sys., Vol. 16, No. 5, pp. 461-467 (in Korean). 

  3. Kim, J. H., Moon, B. S. and Park, B. J. (2006). "Effects of median barriers in reducing highway noise leve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006, No. 52, pp. 265-270. 

  4. Lee, J. W. (2009). "Prediction and analysis on the road traffic noise attenuation according to geometric conditions of the building nearby the roads." University of Seoul, Master's Degree. 

  5. Lee, S. K. and Kang, J. M. (2006). "An analysis of the traffic noise measurement plans of "apartment complexes" - A case on the north riverside expressway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Vol. 26, No. 1, pp. 1-1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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