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고, 그 요인들이 특수교사의 수용의도를 얼마나 잘 예측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전국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 재직하고 있는 623명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고, 이중 불성실하게 답변하거나 사용하기 어려운 설문지를 제거하고 총 590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특수교사의 로봇 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의 네 가지 이었으며, 특수교사의 수용의도를 예측하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있었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용이성보다 더 높은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두 요인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특수교사의 수용의도를 잘 설명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고, 그 요인들이 특수교사의 수용의도를 얼마나 잘 예측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전국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 재직하고 있는 623명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고, 이중 불성실하게 답변하거나 사용하기 어려운 설문지를 제거하고 총 590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특수교사의 로봇 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의 네 가지 이었으며, 특수교사의 수용의도를 예측하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있었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용이성보다 더 높은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두 요인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특수교사의 수용의도를 잘 설명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various factors that could possibly influence special teachers' adoption intention towards robot-based education and to see how well those factors predict special teachers' adoption intention. To do this, questionnaire items were selected and reconstructed b...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various factors that could possibly influence special teachers' adoption intention towards robot-based education and to see how well those factors predict special teachers' adoption intention. To do this, questionnaire items were selected and reconstructed based on preceding research relating to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The survey participants consisted of 623 special school teachers, representing various types of special students and levels of their schools. Questionnaires with unfaithful responses were excluded, and a total of 590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Data analysis was carried out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stepwise multi-regression analysi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study, factors that influence special teachers' acceptance intention towards robot-based education are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personal innovation, and social influence. Also, the most decisive factors affecting special teacher's acceptance intention wer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These factors directly influenced special teachers' acceptance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various factors that could possibly influence special teachers' adoption intention towards robot-based education and to see how well those factors predict special teachers' adoption intention. To do this, questionnaire items were selected and reconstructed based on preceding research relating to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The survey participants consisted of 623 special school teachers, representing various types of special students and levels of their schools. Questionnaires with unfaithful responses were excluded, and a total of 590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Data analysis was carried out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stepwise multi-regression analysi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study, factors that influence special teachers' acceptance intention towards robot-based education are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personal innovation, and social influence. Also, the most decisive factors affecting special teacher's acceptance intention wer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These factors directly influenced special teachers' acceptanc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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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수교육에서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로봇활용교육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 이를 범주화하기 위해 로봇활용교육 전반에 관한 연구와 기술수용모형과 관련한 선행 연구를 탐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특수교육에서 활용성이 높을 것이라 생각되는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기술수용모형을 이용해 알아보고, 어떠한 요인이 수용의도를 잘 예측할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적응하는 과정이자, 장애학생의 교육의 질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로봇활용교육을 바라본다면, 로봇활용교육이 특수교육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고,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기술모형에 근거하여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장애학생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인 특성을 고려할 때, 로봇활용교육의 개념적 정의에는 로봇을 매개로 하는 로봇기반교육과 로봇을 교육에 활용하는 로봇보조수업을 모두 포괄하여야 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특수교육에서 로봇활용교육을 로봇을 교수매체로 하여 교육과 치료에 활용하는 모든 교육적 활동을 포괄하는 것으로 개념화 하였다.
특수교육에서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로봇활용교육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 이를 범주화하기 위해 로봇활용교육 전반에 관한 연구와 기술수용모형과 관련한 선행 연구를 탐색하였다.
가설 설정
기술수용모형은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고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24]. 기술수용모형은 새로운 기술에 관한 사람들의 수용의도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요인에 의해 결정되고,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외부 요인들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의해 매개된다는 가정을 한다[6]. 그 외에 사용자가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기 위해 혁신의지와 사회적 영향력이 중요한 개념이라고 본다[25].
제안 방법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하여 ‘매우 그렇다’는 5점으로 처리하는 방식인 5점 리커르트(Likert Scale) 척도로 측정하였다.
회전방식은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선 회전시키는 직각 회전에 의한 배리맥스(Varimax) 방식을 채택하였고, 이를 통해 다중 공선성(multi-collinearity)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를 통해 체계화된 요인들을 연구 요인으로 구성한 다음 이를 직접적으로 추출하기 위하여 고정된 요인수 추출을 방식을 채택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신뢰성이 저해되거나 중복적인 질문이라고 판단되는 문항은 삭제하거나 일부 수정하였고 응답자의 설문 성실도를 높이기 위해 1개 요인 당 문항 수를 8개 이내로 조정하여 총 5개 요인, 총 32개의 최종설문 문항을 완성하였다.
그리고 하위 요인 간의 상관을 바탕으로 로봇활용교육의 하위 요인들을 독립요인으로 하고, 수용의도를 종속요인으로 하여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형회귀분석의 기본 가정을 만족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잔차의 산포도를 검토하였고, 그 결과 잔차의 산포도가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몰리는 등 특이한 형태의 분포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 잔차의 정상성과 선형성 및 동변량성이 충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인 독립요인들 간의 다중 공선성을 확인하기 위해 공차한계(Tolerance= 1–R2)와 VIF(Variation inflation factor)를 확인하였다.
연구 모형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기술수용모형의 여러 선행 연구들을 참조하여 5개 요인과 100개의 예비 조사 설문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이후 특수교육 박사 학위 전공자 2인과 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현장 교사 1명의 검토를 받아 수정하는 작업을 3회에 걸쳐 문항내용을 점검하여 내용타당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method)를 확보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로봇활용교육과 기술수용모형과 관련한 선행 연구를 탐색하여 수용의도(8문항), 지각된 용이성(7문항), 지각된 유용성(8문항), 혁신의지(5문항), 사회적 영향력(4문항)의 5개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내용 및 구성은 다음의 [표 2]와 같다.
연구 모형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기술수용모형의 여러 선행 연구들을 참조하여 5개 요인과 100개의 예비 조사 설문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이후 특수교육 박사 학위 전공자 2인과 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현장 교사 1명의 검토를 받아 수정하는 작업을 3회에 걸쳐 문항내용을 점검하여 내용타당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method)를 확보하였다.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기 위해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로봇활용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기 위해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인원을 결측치를 감안하여 대상자의 1.3배인 623명에게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 조사 후에 회수되지 못하거나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590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3배인 623명에게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 조사 후에 회수되지 못하거나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590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응답자의 특성은 [표 1]과 같다.
특히 인공지능(AI)과 로봇의 결합으로 인하여 로봇은 부지불식간에 우리 생활 속에 깊이 내포되어 있다. 실례로 페페, 아이보, 루카와 같은 로봇은 인간과 이야기를 나누며 감정을 공유할 수 있고, 휴먼 로이드를 활용한 로봇인 소피아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시민권을 획득하였다. 또한 로봇과 인간의 윤리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1].
예비 조사는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사 282명에게 2015년 6월 1일에서 7월 24일까지 약 2개월간 이메일과 SNS를 이용하여 실시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94부를 제외한 나머지 188명의 예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5개 요인별 설문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을 검증하였다.
최종 수정된 설문지를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특수교사 623명을 대상으로 2016년 6월 13일에서 7월 22일까지 약 40일간 우편과 이메일, SNS를 통해 설문을 진행하였고, 이 중 회수되지 못하거나 응답이 불성실한 경우를 제외한 590명(응답률 94.7%)의 응답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고, 요인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하위 요인 간의 상관을 바탕으로 로봇활용교육의 하위 요인들을 독립요인으로 하고, 수용의도를 종속요인으로 하여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형회귀분석의 기본 가정을 만족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잔차의 산포도를 검토하였고, 그 결과 잔차의 산포도가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몰리는 등 특이한 형태의 분포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를 가장 잘 예측하는 하위 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중다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하위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발견된 로봇활용교육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하위 요인들이 특수교사의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단계적(stepwise) 중다회귀 분석을 하였다.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미치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사회적 영향력과 혁신의지의 네 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중다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 네 요인에 대하여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네 요인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표 5]와 같다.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해 내적 신뢰도를 나타내는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0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회전방식은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선 회전시키는 직각 회전에 의한 배리맥스(Varimax) 방식을 채택하였고, 이를 통해 다중 공선성(multi-collinearity)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미치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사회적 영향력과 혁신의지의 네 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중다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 네 요인에 대하여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네 요인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표 5]와 같다.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관련한 요인분석을 위해 SPSS 28.0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회전방식은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선 회전시키는 직각 회전에 의한 배리맥스(Varimax) 방식을 채택하였고, 이를 통해 다중 공선성(multi-collinearity)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를 통해 체계화된 요인들을 연구 요인으로 구성한 다음 이를 직접적으로 추출하기 위하여 고정된 요인수 추출을 방식을 채택하였다.
성능/효과
각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요인 적재량(factor loading)의 수용 기준은 보통 ±.30 이상인 것을 고려할 때 본 연구의 요인 적재량은 .53 이상으로 나타났고 누적 분산비율이 76.064로 설명률이 76.064%이었다.
하지만 지각된 유용성 한 가지보다 두 가지 요인을 함께 분석하는 것이 수용의도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 경로계수를 살펴보면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용이성보다 높게 인식되었다. 이는 로봇활용교육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면 특수교사가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 상황에서 많은 효과를 거둘 것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혁신의지나 사회적 영향력의 경우에는 낮은 상관을 보이고 있었다. 로봇활용교육의 수용의도에 대한 하위 요인 중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관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하위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지각된 유용성은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요인이며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다음으로 지각된 용이성이 수용의도를 잘 예측해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먼저, 로봇활용교육의 수용의도를 가장 잘 설명해 주는 하위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 영역으로서 설명량은 71.9%이었다.
확장된 기술수용모형 연구[6]에서는 외부 요인을 사회적 영향(주관적 규범, 이미지, 자발성)과 인지적 도구 프로세스(직무 관련성, 결과 시현성, 출력 품질, 지각된 용이성)로 확장시켜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주관적 규범, 이미지, 직무 관련성, 출력 품질 등의 외부 확장 요인들은 모두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동시에 이용 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를 가장 잘 예측하는 하위 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중다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하위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지각된 유용성은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요인이며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요인분석 결과, 표본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 KMO와 Bartlett 검정에 대한 KMO 값은 .968로 1에 근접하고 있으며, Bat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의 통계량 값이 p<.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형회귀분석의 기본 가정을 만족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잔차의 산포도를 검토하였고, 그 결과 잔차의 산포도가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몰리는 등 특이한 형태의 분포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 잔차의 정상성과 선형성 및 동변량성이 충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면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수용의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이며, 다음으로 지각된 용이성이 특수교사의 수용의도를 예측해주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새로운 신기술의 수용과 행위 의도를 설명할 때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중요한 개념으로 본다는 여러 연구[24][25] 결과와 일치한다.
이러는 결과는 개인의 행위 의도에 지각된 유용성이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 다음으로 지각된 용이성이 영향을 준다는 선행 연구[6][33][34]와 일치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요인들의 설명량을 분석한 결과, 지각된 유용성 요인의 설명량이 지각된 용이성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각된 유용성 한 가지보다 두 가지 요인을 함께 분석하는 것이 수용의도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고, 그 결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혁신의지, 사회적 영향력이라는 네 가지 요인이 특수교사의 로봇 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여러 선행연구[24][27][32]에서 제시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 요인들이 특수교사의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수용의도에서도 나타남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이와 함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요인들의 설명량을 분석한 결과, 지각된 유용성 요인의 설명량이 지각된 용이성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각된 유용성 한 가지보다 두 가지 요인을 함께 분석하는 것이 수용의도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 경로계수를 살펴보면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용이성보다 높게 인식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다른 선행연구[30][31]에서는 몰입감이나 기술에 대한 적응성 등도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탐색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활용교육의 수용의도와 학습의도에 주요 요인들은 무엇인가?
로봇활용교육에 관한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는 몰입 유도, 상호 작용성, 신기술 적응성, 용이성, 유용성, 혁신성, 주관적 규범, 수용의도라고 하였고[31], 로봇프로그래밍 학습자의 학습 의도에 주관적 규범, 활동 촉진 조건, 시간 감각의 왜곡, 도전/기술의 조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플로우(Flow), 학습 의도가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라 하였다[32].
로봇활용교육의 활용 방향은?
교육 분야에서는 로봇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교사의 수업활동과 학생의 학습효과를 높여주었고,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교수매체이자 학습도구로 로봇을 활용하고 있다[2][3]. 로봇활용교육은 특수교육에 관한 새로운 접근 방향 중에 하나로 고려될 수 있으며, 장애학생의 제한적인 능력을 발현시키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로봇을 이용한 교육은 신체적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장애학생의 치료와 재활에 많은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4][5].
장애인들에게 4차 산업 혁명의 과학이 주는 기대 효과는?
장애인은 그 동안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사회 참여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물리적 공간, 디지털 공간, 그리고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기술융합시대에서는 장애인의 삶의 제약이 많은 부분 해소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로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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