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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에서 기술수용의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계층별 조절효과를 반영하여)
A study on the impact of technology using for satisfaction in blended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Reflecting the control effect with grade to organizations) 원문보기

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satellit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v.11 no.3, 2016년, pp.43 - 50  

박동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박구만 (SK네트웍스서비스 경영지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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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임직원 교육을 위해 활용 중인 국내 IT Service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태도인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혼합학습에서 선행학습인 스마트러닝의 수용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스마트러닝의 수용은 오프라인 교육의 학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추가로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뿐만 아니라 오프라이 교육의 학습 만족도에도 정의 영향을 주었다. 이는 스마트러닝 학습태도의 변인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 긍정적인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quantitatively measured the impact of blended learning with smart devices for learning satisfaction. It is targeted in specialized domestic company with IT Service which build smart learning systems and utilize for employee training. Specifically, it empirically analyzed that learning at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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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임직원 교육을 위해 활용 중인 국내 IT Service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태도인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혼합학습에서 선행학습인 스마트러닝의 수용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H1.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스마트러닝의 수용은 오프라인교육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오프라인교육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 H1, 2, 3에서 직급 및 연령에 따라 매개하는 조절효과의 영향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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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lended Learning 중 주로 사용되는 교육은? 이중 Blended Learning은 두 가지 이상의 학습을 혼합하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교육방법으로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e-learning과 오프라인 면대면 교육의 혼합교육은 상호 장점을 살리면서도 쉽게 적용 가능한 교육방법이다. 또한 IT기술의 혁신으로 2000년 초반 온라인PC 중심으로 활성화된 e-learning은 내손안의 PC인 모바일 스마트기기 기반의 스마트러닝으로 탈바꿈해 가고 있다.
스마트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콘텐츠간의 소통 (communication), 협력 (collaboration), 참여 (participation), 개방, 공유 기능이 가능하도록 하는 ICT 기술을 활용하여 수직적이고 일방적인 전통적인 교수, 학습 방식을 수평적, 쌍방향적, 참여적, 지능적, 그리고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총체적인 교육방식을 뜻한다[임희석 2011]. 스마트러닝은 개인화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검색의 용이성, 학습과 업무의 일체 화, 교육비용의 저비용 고효율 구조 등의 많은 장점을 갖는다[2]. 스마트러닝은 모바일기기와 무선인터넷 기술의 발달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한 환경을 지원해 줌으로써 가능하게 되었고, 일부 스마트러닝과 모바일러닝의 의미를 혼용해서 사용하기는 하나 스마트러닝은 학습의 상호작용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동성과 편재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모바일러닝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4].
스마트 러닝이란 무엇인가?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은 클라우드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무선인터넷, 스마트기기 등을 활용한 교육의 일종으로, 스마트디바이스의 등장과 더불어 온라인학습(On-line learning), 이러닝(e-Learning), 모바일러닝(mobile-learning), 유러닝(u-learning) 순으로 진화해온 현재의 개념으로 일반화 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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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i-Hun Park & Yeung-Min Kim, A Study on Smart Phone based e-Learning and its Impact on Learner's Satisfaction, The e-Business Studies, 14, 2, pp.25-45, June, 2013 

  2. Hye-sung Moon & Kyeong-Mo Park, Needs Analysis for Smart Learning in University Education and Plans for Activ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11, 5, 175-190, May, 2013 

  3. Young-Ju Joo & Yoo-Kyoung Ham,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Continuous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 6, 477-490, June, 2014 

  4. Young-Ju Joo & Bo-Kyung Ju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Influential Factors on Students' Mobile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 7, 484-496, July, 2013 

  5. Ho Kyun Shin & Young Ae Kim,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mart Learning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Tim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16, 5, 93-105, December, 2011 

  6. Young-min Kim,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Flow on Learning Performance in Distribution and Logistics Education by e-Learning, The e-Business Studies 12, 2, 27-47, June, 2011 

  7. Lee, Jong-Yeon, Kim, Juri,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Learners' Perceived Usefulness, Learner Satisfaction and Related Factors in Mobile Learning in Universitie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0, 1 pp.49-79, April, 2013 

  8. Joon-Hwan Kim, Hang Lee, Exploration of Variables that Affect Leaners' Intention to Participate in Social Learning, The e-Business Studies, 13, 2, 23-47, June, 2012 

  9. Ju-Yeon Oh & Byung-Woo Choi & Hyung-Gi Kim, The Impacts of self-directed learning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Korea Association for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15, 1, 207-226, May, 2013 

  10. Hyoseon Choi & Younghee Woo & Hyojung Jung, Students' Perception of Smart Learning in Distance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 10, 584-593, October, 2013 

  11. Min, Seul Gi & Kim, Sung Hoon, A Study on Utilizing Gamification of Smart e-Learning to Improve Learners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1, 4, 177-187, December, 2015 

  12. Jin-Hwan Han,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Attitude of e-Learning on the Effectiveness of e-Learning, Journal of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6, 6, 100-108, June, 2006 

  13. Gyun Heo,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Students' Satisfaction in the Blended Lean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0, 1, 135-143, February, 2009 

  14. Sung-Ju Lee & Jae-Hwan Kwon, The effects of online learning situation and learners' learning style on satisfaction in Blend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2, 6, 95-103, December, 2011 

  15. Kyoo-Sung Noh, A study on the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9, 2, pp.79-88, April, 2011 

  16. Leem Junghoon,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Problem Based Learning Based on Blended Learning Strategy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6, 2, pp. 15-45,December ,2007 

  17.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MIS Quarterly, 13, 3, pp.319-340, 1989 

  18. Martin Fishbein & Icek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Philosophy and Rhetoric, 10, 2, pp.130-132, 1977 

  19. Graham C. R & Bonk C. J.,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systems : definition,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 Pfeiffer Publishing, San Franscisco,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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