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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조명의 조도와 과제난이도가 장기기억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LED Illuminance and Task Difficulty on Long-term Memor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1 no.4, 2018년, pp.37 - 42  

이충원 (공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김진호 (공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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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LED 조명의 조도와 과제 난이도가 장기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조도는 400 lx와 1,000 lx 조건으로 처치하였으며, 과제 난이도는 4단어 학습(쉬운 과제)과 7단어 학습(어려운 과제)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학습한 과제의 기억률을 종속변인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실험참가자는 총 64명이며, 각 조건 당 16명의 참가자가 할당되었다. 연구결과 상대적으로 어두운 400 lx 조건이 68.49%로 1,000 lx 조건의 56.03% 보다 기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쉬운 과제 조건이 67.97%의 기억률을 보여 56.55%의 어려운 과제에 비해 기억률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도와 과제 난이도의 상호작용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상대적으로 어두운 조건에서 장기기억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재검증하였고, 아울러 장기기억은 요커스-도드슨 법칙을 따르지 않을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탐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LED illumination and task difficulty on a person's long-term memory. Illumination levels of 400 lx and 1,000 lx were employed in this study, and task difficulty was set at learning 4 words (easy task) and 7 words (difficult task). The person's re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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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과제 난이도에 따른 장기기억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요커스-도드슨 법칙과 이전 연구들에 따르면 과제 난이도는 각성수준에 영향을 받는다.
  • 국가표준 조도기준인 KSA 3011에서는 거실 및 공부방의 표준조도의 최하기준을 400 lx, 최고기준을 1,000 lx로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하기준의 400 lx와 최고기준인 1,000 lx 두 조건을 중심으로 과제 난이도(쉬움, 어려움)에 따른 장기기억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장기기억은 단기기억이나 주의력과는 다른 측면들이 많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빛과 장기기억에 대한 연구들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
  • 그러나 최근 장기기억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조도에서 장기기억이 우수함을 주장하는 연구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조도의 차이에 따른 장기기억의 우수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조도의 특성과 과제 난이도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조도와 과제 난이도가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한다면, 장기기억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최적의 조도는 상호작용 효과를 고려해서 판단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조도와 과제 난이도에 따른 장기기억의 차이를 검증하고 아울러 조도와 과제 난이도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첫째, 조도에 따른 장기기억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전의 연구들은 주로 높은 조도에서 기억의 우수함을 보고하였다.

가설 설정

  • 과제 난이도와 수행 간의 관계는 요커스-도드슨 법칙(Yerkes–Dodson law)이 대표적이다. 요커스-도드슨 법칙은 기억과 관련된 최적의 각성수준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Yerkes et al., 1908). 이 법칙은 생리적 각성과 기억 간의 관계를 역U자 형태로 설명하며, 과제 수행에 근거한 많은 연구들에서 이 법칙은 증명되어 왔다(Anderson, 1994; Humphrey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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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D 조명이 인간의 각성수준이나 활동성의 차이를 야기하는 원인으로 알려진 이유는 무엇인가? LED 조명의 빛은 인간의 24시간 주기(circadian rhythm)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인간의 각성수준이나 활동성 등의 차이를 야기하는 하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Cajochen, 2007; Chellappa et al.
빛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학습장면에서 더욱 중요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빛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학습장면에서 더욱 중요할 수 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학습은 LED 조명과 같은 인공적인 조명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빛의 특성에 따라 학습에 대한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Han, 2010; Hong et al., 2009).
LED 조명의 장점은? 과거에 비해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태양광과 같은 자연광보다는 형광등이나 LED 조명과 같은 인공적인 조명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LED 조명은 에너지 소모가 적고 수명이 길다는 에너지 효율 측면과 빛의 밝기, 색상, 색온도 등에 대한 조작의 용이성 그리고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인지적 측면에도 영향을 미치는 감성조명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Park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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