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전통가옥에서 느껴지는 감성 측정을 위한 대표 감성 분류
Classification of Representative Emotions to Measure Emotions Expressed by Traditional Korean-style house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7 no.3, 2018년, pp.43 - 50  

박은정 (동아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서종환 (동아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정상훈 (목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옥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최근 들어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전주 한옥마을은 2년 연속 1천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을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지자체에서 한옥의 장점을 살려 관광 기반을 확대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관광객들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한 한옥 체험으로까지 확산하려면 한옥을 체험하는 사용자에게 좀 더 감성적으로 풍성한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한옥을 경험하면서 사용자가 느껴지는 감성을 측정할 방안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해 182개의 감성어휘를 수집하였으며 델파이 기법을 통해 33개로 그룹화하였다. 앞서 그룹화한 33개의 그룹마다 포함된 감성어휘 중에서 한옥의 특성을 중심으로 중복되는 개념의 감성어휘들을 다시 그룹화하고 가장 적합한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68개로 축약하였다. 또한 한옥을 체험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 측정을 위한 대표 감성 30개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30개의 대표 감성들을 토대로 요인분석을 한 결과, 각각의 요인에 포함된 감성어휘들의 공통적 특성을 반영하여 '심미감', '행복감', '신선감', '소유감', '균형감', '여유감' 등 총 6개의 요인으로 대표 감성을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30개의 대표 감성과 6개의 감성 카테고리는 한옥을 체험하면서 사용자들이 느껴지는 감성 정도를 측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한옥 지붕의 재료와 형태, 몸체 형태 등 다양한 용도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느껴지는 감성 정도를 측정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nok (a traditional Korean-style house) has recently become a popular attraction for tourists all over the world. Jeonju Hanok Village, for example, attracted about 10 million visitors for 2 consecutive years. Observing Hanok's popularity, many local governments drew up plans to improve tourism dy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은 기존 연구들은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 연구자가 주관적으로 감성디자인 요소를 선별하거나 다른 분야의 연구에서 사용했던 체계를 그대로 활용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과 관련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한옥 전반에서 느끼는 감성 정도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 카테고리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처럼 한옥에서도 사용자에게 좀 더 감성적으로 풍성한 경험을 제공해 줄 방법이 필요하지만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에 대한 기존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한옥을 체험하는 사용자에게 더욱 감성적 경험을 풍성하게 제공해 줄 방안으로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을 선정하고 감성 카테고리를 제안함으로써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그 결과로 표 1과 같은 총 182개의 감성어휘들이 제시되었다[9, 10]. 본 연구는 이 어휘들을 기본적으로 활용하여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감성을 선정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의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감성의 측정방법은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하는 심리적 측정방법과 생리 신호를 이용하는 생리적 측정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특히 심리적 측정방법 중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을 형용사와 같은 어휘를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즉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5].
감성의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요? 감성은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느낌으로 명확한 표현이 어려운 동시에 개인과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특성이 있다[1]. 이와 같이 감성은 삶의 아주 중요한 부분이며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한다[2]. 더욱이 놀라운 것은 심미적으로 즐거움을 주는 것이 실제로 작업을 더 잘 할 수 있게 해주고 우리가 좋다고 느끼는 제품이 사용성 면에서도 만족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2].
베리멕스 방식을 이용하여 알아낸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은 무엇인가? 또한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을 분류하기 위해 최종 선택된 30개의 대표 감성에서 7점 리커드 척도에 의해 얻어진 데이터를 토대로 요인분석하였다. 베리멕스 방식으로 요인회전하여 얻어진 최종 결과에 의하면, 요인 1에는 ‘안정감, 훌륭한, 아름다운, 편안함, 우수한, 포근함, 멋있는, 견고한, 조화감’, 요인 2에는 ‘기쁨, 희망, 흥겨움, 활기참, 즐거움’, 요인 3에는 ‘신선한, 생생한, 독특한, 참신한, 기발한, 호감 있는’, 요인 4에는 ‘취향에 맞는, 사고 싶은, 갖고 싶은’, 요인 5에는 ‘단조로운, 정돈되어있는, 깔끔한, 꼼꼼한, 섬세한, 균형 있는’, 요인 6에는 ‘느린’이 대표적인 감성으로 분석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이구형, "감성과 감정의 이해를 통한 감성의 체계적 측정 평가," 감성과학, 제1권, 제1호, 113-122쪽, 1998년 4월 

  2. Donald A. Norman, "이모셔널 디자인", 학지사, 23-24쪽, 2006년. 

  3. 송진희, "한국 전통사상과 디자인 DNA," 스마트미 디어저널, 제4권, 제4호, 101쪽, 2015년 12월 

  4. 정연철, "지역전통문화자원의 지역 협력을 통한 콘텐츠 창구효과 강화를 위한 연구 -'남도 르네상스' 콘텐츠와 연계 협력을 중심으로," 스마트미디어저널, 제6권, 제4호, 101쪽, 2017년 12월 

  5. 정상훈, 이건표, "제품 사용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 측정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343-354쪽, 2006년 5월 

  6. 박지혜, 남경숙, "북촌 한옥게스트하우스에 나타난 한국적 감성디자인 표현경향," 디자인지식저널, 제28권, 제28호, 375-384쪽, 2013년 12월 

  7. 이종관, 황규봉, 전기흥, "관광지의 스토리텔링과 재방문의도 - 전주한옥마을을 대상으로,"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2호, 75-82쪽, 2014년 6월 

  8. 김경욱, 이태희, "한옥마을의 감각유산 인식이 러브마크와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2호, 83-98쪽, 2017년 2월 

  9. 정상훈, 이건표, "제품 사용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대표감성 추출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1호, 69-80쪽, 2005년 2월 

  10. 김영아, 김진관, 박수경, 오경자, 정찬섭, "정서관련 어휘 분석을 통한 내적 상태의 차원 연구," 감성과학, 제1권, 제1호, 145-152쪽, 1998년 3월 

  11. 하창승, "국제물류분야의 제3자 물류업체 선정을 위한 우선순위 요소 결정,"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5권 5호, 1214-1223쪽, 2013년 10월 

  12. 박은정, 서종환, 정상훈,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대표감성 추출," 감성과학, 제21 권, 제2호, 19-72쪽, 2018년 6월 

  13. 이학식, 임지훈, "SPSS 18.0 매뉴얼", 집현재, 362-383쪽, 2011년.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