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아버지와 딸>의 회화적 표현에 관한 연구 - 시각적 표현 및 서사적 특징을 중심으로 A Study on Painterly Representation in the Animated Film , Focusing on Visual Representation and Narrative Featur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마이클 두독 드 비트($Micha{\ddot{e}}l$ Dudok de Wit)의 <아버지와 딸(Father and Daughter), 2000>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이 하인리히 뵐플린(Heinrich $W{\ddot{o}}lfflin$)이 정의한 회화성(繪畵性, painterliness)의 개념에 해당됨을 주목하고, 연구 작품의 시각적 표현방식과 서사적 특징을 회화성이라는 개념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뵐플린은 16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양식을 비교하면서 회화적 양식의 특징들을 개념화 하였는데, 드로잉 도구로 그려진 연구 작품의 이미지들은 비정형적이고 모호한 형상으로 연출됨으로써 뵐플린이 정의한 회화적 표현방식의 요건들을 따르고 있다. 연구 작품의 이러한 표현방식은 중의적이면서도 모호한 서사의 연출에도 효과적으로 기능하면서 작가주의적 서정성의 표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연구 작품이 지니는 회화성은 상업적 애니메이션이 보여주는 명료성과 대비되는 것으로 작가주의적 경향의 애니메이션 감독들이 활용하는 표현 방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성은 디지털 기법으로 인해 표현의 영역이 일원화되고 있는 현시대에 특히 조명되어야 하는 요소로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연구 작품을 통해 애니메이션에서 활용될 수 있는 회화적 표현 방식을 고찰하고 그 의의를 모색하여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표현 영역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마이클 두독 드 비트($Micha{\ddot{e}}l$ Dudok de Wit)의 <아버지와 딸(Father and Daughter), 2000>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이 하인리히 뵐플린(Heinrich $W{\ddot{o}}lfflin$)이 정의한 회화성(繪畵性, painterliness)의 개념에 해당됨을 주목하고, 연구 작품의 시각적 표현방식과 서사적 특징을 회화성이라는 개념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뵐플린은 16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양식을 비교하면서 회화적 양식의 특징들을 개념화 하였는데, 드로잉 도구로 그려진 연구 작품의 이미지들은 비정형적이고 모호한 형상으로 연출됨으로써 뵐플린이 정의한 회화적 표현방식의 요건들을 따르고 있다. 연구 작품의 이러한 표현방식은 중의적이면서도 모호한 서사의 연출에도 효과적으로 기능하면서 작가주의적 서정성의 표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연구 작품이 지니는 회화성은 상업적 애니메이션이 보여주는 명료성과 대비되는 것으로 작가주의적 경향의 애니메이션 감독들이 활용하는 표현 방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성은 디지털 기법으로 인해 표현의 영역이 일원화되고 있는 현시대에 특히 조명되어야 하는 요소로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연구 작품을 통해 애니메이션에서 활용될 수 있는 회화적 표현 방식을 고찰하고 그 의의를 모색하여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표현 영역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This study notes that the concept of painterliness, as defined by Heinrich $W{\ddot{o}}lfflin$, can apply to represent features in $Micha{\ddot{e}}l$, Dudok de Wit's animated short film Father and Daughter. It intends to examine the animated film's visual representation and nar...
This study notes that the concept of painterliness, as defined by Heinrich $W{\ddot{o}}lfflin$, can apply to represent features in $Micha{\ddot{e}}l$, Dudok de Wit's animated short film Father and Daughter. It intends to examine the animated film's visual representation and narrative features in terms of painterliness. Comparing the Renaissance art style of the 16th century to the Baroque art style of the 17th century, $W{\ddot{o}}lfflin$ conceptualized the features of painterly style. In respect to this animated film, the images drawn by drawing tools are represented are represented by irregular and ambiguous shapes and meet $W{\ddot{o}}lfflin^{\prime}s$ conditions for painterly representation. Such a representation method in this animated film effectively functions as a double entendre or ambiguous narrative, while playing a key role in representing lyricism. In this animated film, painterliness contrasts with clarity, which commercial animated films provide, and plays a critical role in the representation methods utilized by auteurist animation directors. Painterliness in animated films is an element that should be highlighted, especially in the contemporary world where the forms of representation are becoming increasingly monolithic due to digital techniques. Continued research is greatly needed on this subject matter. Based on Father and Daught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ethod of painterly representation that can be used in animation films, to explore its meaning and to underscore the importance of diversity in the forms of representation in animated films.
This study notes that the concept of painterliness, as defined by Heinrich $W{\ddot{o}}lfflin$, can apply to represent features in $Micha{\ddot{e}}l$, Dudok de Wit's animated short film Father and Daughter. It intends to examine the animated film's visual representation and narrative features in terms of painterliness. Comparing the Renaissance art style of the 16th century to the Baroque art style of the 17th century, $W{\ddot{o}}lfflin$ conceptualized the features of painterly style. In respect to this animated film, the images drawn by drawing tools are represented are represented by irregular and ambiguous shapes and meet $W{\ddot{o}}lfflin^{\prime}s$ conditions for painterly representation. Such a representation method in this animated film effectively functions as a double entendre or ambiguous narrative, while playing a key role in representing lyricism. In this animated film, painterliness contrasts with clarity, which commercial animated films provide, and plays a critical role in the representation methods utilized by auteurist animation directors. Painterliness in animated films is an element that should be highlighted, especially in the contemporary world where the forms of representation are becoming increasingly monolithic due to digital techniques. Continued research is greatly needed on this subject matter. Based on Father and Daught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ethod of painterly representation that can be used in animation films, to explore its meaning and to underscore the importance of diversity in the forms of representation in animated fil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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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기 위하여 우선 뵐플린이 정의한 회화성의 개념을 살펴 보고, 회화성의 관점에서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징을 고찰하도록 한다. 그리고 회화성을 공유하는 공통 계열의 작품사례들을 통해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적 표현양식이 연출하는 특징적 기질의 면모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회화성을 공유하는 공통 계열의 작품사례들을 통해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적 표현양식이 연출하는 특징적 기질의 면모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한 고찰을 바탕으로 하여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적 표현 양식이 지니는 공통된 특수성과 그 의의를 결론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하여 우선 뵐플린이 정의한 회화성의 개념을 살펴 보고, 회화성의 관점에서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징을 고찰하도록 한다. 그리고 회화성을 공유하는 공통 계열의 작품사례들을 통해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적 표현양식이 연출하는 특징적 기질의 면모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한 고찰을 바탕으로 하여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적 표현 양식이 지니는 공통된 특수성과 그 의의를 결론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작가주의 단편 애니메이션 역시 비교 작품에서 확립된 애니메이션의 표현 언어를 상당 부분 이어받았으며, 작가주의나 상업주의의 영역에 대한 구별 없이 비교 작품이 애니메이션의 전 분야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은 비교 작품의 보편성을 대변해 주는 측면이다. 따라서 비교 작품은 보편적 애니메이션의 전형이라고 할 만한 근거가 있으며, 비교 작품과 차이가 나는 표현적 특징은 일반적인 애니메이션과 다른 위상을 보장 받을 가능성을 확보해 준다 하겠다.
본 연구는 마이클 두독 드 비트(Michaël Dudok de Wit)의 애니메이션 <아버지와 딸(Father and Daughter), 2000(이하 연구 작품)>의 시각적 표현방식이 지니는 회화성(繪畵性, painterliness)에 주목하고, 그러한 회화성의 관점으로 연구 작품의 표현방식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성에서 회화성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그런데 회화성은 상대적 개념이며, 설령 해당 표현이 명백히 회화적이라 할지라도, 그러한 표현의 회화성은 비회화적인 표현과 비교했을 때 더욱 명백하게 드러날 수 있다.
하인리히 뵐플린(Heinrich Wolfflin)은 『미술사의 기초개념(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 1915)』에서, 16 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차이를 논하는데, 그는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특징에 대한 개념을 회화성으로 설명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회화성의 개념을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징에 대한 유형화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물론 애니메이션의 표현과 연출 방식은 미술과는 큰 차이가 있으며, 따라서 미술에 적용되는 방법론의 개념을 그대로 적용하는 방식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장르에 대한 독자적인 양식 분석의 방법론은 사실상 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며, 양식사적 분석으로 사례 화된 연구 역시 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사 방법론의 개념을 활용하여 연구 작품의 양식적 특징을 유형화 하고자 한다. 하인리히 뵐플린(Heinrich Wolfflin)은 『미술사의 기초개념(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 1915)』에서, 16 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차이를 논하는데, 그는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특징에 대한 개념을 회화성으로 설명한다.
가설 설정
13) 백은 “나는 윤곽선이 확실하지 않은 그림을 좋아한다.
제안 방법
뵐플린은 비회화적 표현에서 회화적 표현으로 이행되는 미술사적 과정을 자연스러운 심미적·심리학적 발전과정으로 보았다.
뵐플린은 전성기 르네상스 미술이 바로크 미술로 이행되는 과정을 선적인 차원에서 회화적인 차원으로, 평면적인 방식에서 깊이감이 있는 방식으로, 폐쇄적인 형태에서 개방적인 형태로, 다원성에서 통일성으로, 절대적 명료성에서 상대적 명료성으로 돌입하는 정신사적 발전으로 보았다. 이때,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회화적 차원, 깊이감, 개방적 형태, 통일성, 상대적 명료성의 표현적 개념은 회화성이라는 포괄적인 양식형태를 형성시키는 요소들이 된다.
연구 작품의 양식적 특징을 규정하기 위해 고찰할 시각적 표현의 모티브는 애니메이션 도상의 형태소라고 할 수 있는 ‘선, 면, 색채, 움직임’으로 하며, 이들의 표현적 특징을 곧 연구 작품의 시각적 표현상의 특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연구 작품의 서사는 크게 이별과 기다림, 재회의 순서로 전개되는데, 마지막 재회의 장면에 이르러 말년의 딸은 아버지와 헤어졌던 말라버린 강 한복판에서 아버지의 배를 발견한다. 그리고 딸은 배에 몸을 누이는데, 그 순간 인기척을 느끼고 딸은 어디론가 달려간다.
성능/효과
14) 노르슈타인은 몽환적 배경과 무채색 계열의 톤을 즐겨 활용하는데, 그는 “화려한 색채는 사람들에게 기관총을 쏘는 듯한 기분이 들어서 좋아하지 않는다.
2) 회화성에 대한 이러한 일반적 개념은 뵐플린이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바로크 미술의 표현적 차이를 구분하기 위해 세운 양식사적 기준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는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특성이 다섯 쌍의 표현적 개념으로 구분된다고 보았다.
구축적이고 폐쇄적이며 개별적인 것에서 벗어나 유동적이고 개방적이며 종합적인 것에 주목하게 된 태도는, 인류의 심미안에 있어서의 중요한 발전이었다.6) 그러나 뵐플린은 회화적 표현이 비회화적 표현보다 가치적으로 월등하다고 보지는 않았다. 비회화성과 회화성의 차이는 대상에 대한 인식과 조망의 차이에 의한 것이지, 미숙함과 성숙함으로 유발된 차이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비교 작품은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뿐만 아니라,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감독들에게도 큰 영향을 줌으로써, 애니메이션의 가장 대표적인 전형으로 자리 잡았다.7) 따라서 비교 작품의 양식적 특징과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은, 보편적 애니메이션의 양식적 정체성과 차이가 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 작품과 비교 작품 사이에 명백한 양식적 차이가 드러난다면, 이는 곧 연구 작품이 보편적인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표현 언어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각적 영역과 서사적 영역을 나누어 분석적인 증명과정을 거친 것은 회화성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규정하고, 이를 연구 작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사례화 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불명료성과 개방성, 깊이감을 주요 요건으로 하는 회화성은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징을 설명하는 가장 적합한 기제로 인정될 수 있었으며, 이러한 회화적 특징은 연구 작품이 여타의 일반적 애니메이션과 차이를 보이는 가장 직접적인 요인이었다. 특히 연구 작품에 대한 고찰을 위해 본 연구에서 재 정의한 회화성의 개념은 무엇보다도 애니메이션의 표현적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것이다.
셋째, 회화성은 개방성을 추구한다. 회화성에서의 개방성은 표현적 측면과 기법적 측면 모두에 해당된다.
연구 작품의 시각적 표현 양상은 이로써 회화성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불명료성, 깊이감, 개방성의 요건에 해당됨이 확인되었고, 따라서 연구 작품은 양식적으로 회화적인 표현 요소를 갖추고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겠다. 그리고 그러한 양식적 특징은 비교 작품으로 대변되는 일반적인 애니메이션과 차별화된 것으로, 연구 작품의 특별한 개성과 가치를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이상의 고찰로 연구 작품에서 나타나는 회화성의 양상을 살펴보았는데, 연구 작품의 이러한 회화성은 작가인 마이클 두독드 비트의 전형적인 작가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연구 작품 이외에도 <청소부 톰(Tom Sweep), 1992>, <수도사와 물고기 (The Monk and the Fish), 1994>, <차의 향기(The Aroma of Tea), 2006>, <붉은 거북(The Red Turtle), 2016>을 발표하였는 데, 이들 작품들의 시각적 표현 경향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있다.
그는 연구 작품 이외에도 <청소부 톰(Tom Sweep), 1992>, <수도사와 물고기 (The Monk and the Fish), 1994>, <차의 향기(The Aroma of Tea), 2006>, <붉은 거북(The Red Turtle), 2016>을 발표하였는 데, 이들 작품들의 시각적 표현 경향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있다. 첫째, 이미지들이 불균등하고 개방적인 선들로 형상화되고 있으며, 둘째, 잉크 드로잉과 수채화 기법으로 처리된 불분명하고 확장적인 면들이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데다가, 셋째, 채도와 명도가 높지 않은 색채 톤을 사용하여 은은한 색채 효과를 나타 내고 있다. 특히 2016년 지브리 스튜디오와의 합작으로 발표한 <붉은 거북>은, 마이클 두독 드 비트의 다른 애니메이션들과는 달리 대형 기획사와 합작한 상업용 장편 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하고 개방된 선과 면, 서정적 색채로 연출된 회화적 표현 양상을 강하게 드러낸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후속연구
그런데 회화성은 상대적 개념이며, 설령 해당 표현이 명백히 회화적이라 할지라도, 그러한 표현의 회화성은 비회화적인 표현과 비교했을 때 더욱 명백하게 드러날 수 있다. 본 연구는 연구 작품의 가치가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양식적 특수성에 일차적으로 기인한다는 전제를 세우고 있으므로 가장 보편적인 기준이 될 만한 작품과의 비교를 통해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징을 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술사의 기초개념(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 1915)>에서 무엇을 논하고 있는가?
이에 본 연구는 미술사 방법론의 개념을 활용하여 연구 작품의 양식적 특징을 유형화 하고자 한다. 하인리히 뵐플린(Heinrich Wolfflin)은 『미술사의 기초개념(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 1915)』에서, 16 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차이를 논하는데, 그는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특징에 대한 개념을 회화성으로 설명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회화성의 개념을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징에 대한 유형화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전성기 르네상스 미술이 바로크 미술로 이행되는 과정은 어떠한가?
뵐플린은 전성기 르네상스 미술이 바로크 미술로 이행되는 과정을 선적인 차원에서 회화적인 차원으로, 평면적인 방식에서 깊이감이 있는 방식으로, 폐쇄적인 형태에서 개방적인 형태로, 다원성에서 통일성으로, 절대적 명료성에서 상대적 명료성으로 돌입하는 정신사적 발전으로 보았다. 이때,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회화적 차원, 깊이감, 개방적 형태, 통일성, 상대적 명료성의 표현적 개념은 회화성이라는 포괄적인 양식형태를 형성시키는 요소들이 된다.
<아버지와 딸(Father and Daughter), 2000(이하 연구 작품)>의 수상경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마이클 두독 드 비트(Michael Dudok de Wit)의 애니메이션 <아버지와 딸(Father and Daughter), 2000(이하 연구 작품)>의 시각적 표현방식이 지니는 회화성(繪畵性, painterliness)에 주목하고, 그러한 회화성의 관점으로 연구 작품의 표현방식을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 작품은 그 특유의 표현 방식 때문에, 그간 작가주의적 애니메이션 중의 걸작으로 평가되어 왔으며, 그 결과 발표 후 이듬해인 2001년 안시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대상, 자그레브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대상, 아카 데미상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상을 수상하였다. 이에 국내에서도 몇몇 학술 논문을 통해 연구 작품에 대한 논의가 있어 왔는데, 논의의 초점은 주로 영상 구도 및 시퀀스의 구성 방식과 서사를 분석하여 그 표현적 효과와 서사적 의미를 유추하는 데에 맞추어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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