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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아버지와 딸>의 회화적 표현에 관한 연구 - 시각적 표현 및 서사적 특징을 중심으로
A Study on Painterly Representation in the Animated Film , Focusing on Visual Representation and Narrative Feature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1, 2018년, pp.59 - 82  

김민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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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이클 두독 드 비트($Micha{\ddot{e}}l$ Dudok de Wit)의 <아버지와 딸(Father and Daughter), 2000>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이 하인리히 뵐플린(Heinrich $W{\ddot{o}}lfflin$)이 정의한 회화성(繪畵性, painterliness)의 개념에 해당됨을 주목하고, 연구 작품의 시각적 표현방식과 서사적 특징을 회화성이라는 개념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뵐플린은 16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양식을 비교하면서 회화적 양식의 특징들을 개념화 하였는데, 드로잉 도구로 그려진 연구 작품의 이미지들은 비정형적이고 모호한 형상으로 연출됨으로써 뵐플린이 정의한 회화적 표현방식의 요건들을 따르고 있다. 연구 작품의 이러한 표현방식은 중의적이면서도 모호한 서사의 연출에도 효과적으로 기능하면서 작가주의적 서정성의 표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연구 작품이 지니는 회화성은 상업적 애니메이션이 보여주는 명료성과 대비되는 것으로 작가주의적 경향의 애니메이션 감독들이 활용하는 표현 방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성은 디지털 기법으로 인해 표현의 영역이 일원화되고 있는 현시대에 특히 조명되어야 하는 요소로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연구 작품을 통해 애니메이션에서 활용될 수 있는 회화적 표현 방식을 고찰하고 그 의의를 모색하여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표현 영역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notes that the concept of painterliness, as defined by Heinrich $W{\ddot{o}}lfflin$, can apply to represent features in $Micha{\ddot{e}}l$, Dudok de Wit's animated short film Father and Daughter. It intends to examine the animated film's visual representation and n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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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기 위하여 우선 뵐플린이 정의한 회화성의 개념을 살펴 보고, 회화성의 관점에서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징을 고찰하도록 한다. 그리고 회화성을 공유하는 공통 계열의 작품사례들을 통해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적 표현양식이 연출하는 특징적 기질의 면모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리고 회화성을 공유하는 공통 계열의 작품사례들을 통해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적 표현양식이 연출하는 특징적 기질의 면모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한 고찰을 바탕으로 하여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적 표현 양식이 지니는 공통된 특수성과 그 의의를 결론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기 위하여 우선 뵐플린이 정의한 회화성의 개념을 살펴 보고, 회화성의 관점에서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징을 고찰하도록 한다. 그리고 회화성을 공유하는 공통 계열의 작품사례들을 통해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적 표현양식이 연출하는 특징적 기질의 면모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한 고찰을 바탕으로 하여 애니메이션에서의 회화적 표현 양식이 지니는 공통된 특수성과 그 의의를 결론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작가주의 단편 애니메이션 역시 비교 작품에서 확립된 애니메이션의 표현 언어를 상당 부분 이어받았으며, 작가주의나 상업주의의 영역에 대한 구별 없이 비교 작품이 애니메이션의 전 분야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은 비교 작품의 보편성을 대변해 주는 측면이다. 따라서 비교 작품은 보편적 애니메이션의 전형이라고 할 만한 근거가 있으며, 비교 작품과 차이가 나는 표현적 특징은 일반적인 애니메이션과 다른 위상을 보장 받을 가능성을 확보해 준다 하겠다.
  • 본 연구는 마이클 두독 드 비트(Michaël Dudok de Wit)의 애니메이션 <아버지와 딸(Father and Daughter), 2000(이하 연구 작품)>의 시각적 표현방식이 지니는 회화성(繪畵性, painterliness)에 주목하고, 그러한 회화성의 관점으로 연구 작품의 표현방식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성에서 회화성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그런데 회화성은 상대적 개념이며, 설령 해당 표현이 명백히 회화적이라 할지라도, 그러한 표현의 회화성은 비회화적인 표현과 비교했을 때 더욱 명백하게 드러날 수 있다.
  • 하인리히 뵐플린(Heinrich Wolfflin)은 『미술사의 기초개념(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 1915)』에서, 16 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차이를 논하는데, 그는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특징에 대한 개념을 회화성으로 설명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회화성의 개념을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징에 대한 유형화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물론 애니메이션의 표현과 연출 방식은 미술과는 큰 차이가 있으며, 따라서 미술에 적용되는 방법론의 개념을 그대로 적용하는 방식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 그러나 애니메이션 장르에 대한 독자적인 양식 분석의 방법론은 사실상 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며, 양식사적 분석으로 사례 화된 연구 역시 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사 방법론의 개념을 활용하여 연구 작품의 양식적 특징을 유형화 하고자 한다. 하인리히 뵐플린(Heinrich Wolfflin)은 『미술사의 기초개념(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 1915)』에서, 16 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차이를 논하는데, 그는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특징에 대한 개념을 회화성으로 설명한다.

가설 설정

  • 13) 백은 “나는 윤곽선이 확실하지 않은 그림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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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술사의 기초개념(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 1915)>에서 무엇을 논하고 있는가? 이에 본 연구는 미술사 방법론의 개념을 활용하여 연구 작품의 양식적 특징을 유형화 하고자 한다. 하인리히 뵐플린(Heinrich Wolfflin)은 『미술사의 기초개념(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 1915)』에서, 16 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미술과 17세기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차이를 논하는데, 그는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특징에 대한 개념을 회화성으로 설명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회화성의 개념을 연구 작품의 표현적 특징에 대한 유형화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전성기 르네상스 미술이 바로크 미술로 이행되는 과정은 어떠한가? 뵐플린은 전성기 르네상스 미술이 바로크 미술로 이행되는 과정을 선적인 차원에서 회화적인 차원으로, 평면적인 방식에서 깊이감이 있는 방식으로, 폐쇄적인 형태에서 개방적인 형태로, 다원성에서 통일성으로, 절대적 명료성에서 상대적 명료성으로 돌입하는 정신사적 발전으로 보았다. 이때, 바로크 미술의 양식적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회화적 차원, 깊이감, 개방적 형태, 통일성, 상대적 명료성의 표현적 개념은 회화성이라는 포괄적인 양식형태를 형성시키는 요소들이 된다.
<아버지와 딸(Father and Daughter), 2000(이하 연구 작품)>의 수상경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마이클 두독 드 비트(Michael Dudok de Wit)의 애니메이션 <아버지와 딸(Father and Daughter), 2000(이하 연구 작품)>의 시각적 표현방식이 지니는 회화성(繪畵性, painterliness)에 주목하고, 그러한 회화성의 관점으로 연구 작품의 표현방식을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 작품은 그 특유의 표현 방식 때문에, 그간 작가주의적 애니메이션 중의 걸작으로 평가되어 왔으며, 그 결과 발표 후 이듬해인 2001년 안시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대상, 자그레브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대상, 아카 데미상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상을 수상하였다. 이에 국내에서도 몇몇 학술 논문을 통해 연구 작품에 대한 논의가 있어 왔는데, 논의의 초점은 주로 영상 구도 및 시퀀스의 구성 방식과 서사를 분석하여 그 표현적 효과와 서사적 의미를 유추하는 데에 맞추어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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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로리 슈나이더 애덤스, 박은영 옮김, 미술사 방법론, 서울하우스, 2009. 

  2. 오노 고세이, 김준양 옮김, 상상에 숨을 불어넣다, 나비장책, 2008. 

  3. 월간미술 엮음, 세계 미술용어 사전, 월간미술, 1999. 

  4. 하인리히 뵐플린, 박지형 옮김, 미술사의 기초개념, 시공사, 2000. 

  5. 강재원, '고도를 기다리며'의 시간세계, 드라마논총, No.18(2002), pp.204-224. 

  6. 김영옥, 윌리엄 켄트리지의 작품에 나타난 매체의 미학적 표현 연구, 모드니예술, Vol.4(2011), pp.293-302. 

  7. 김재웅, 애니메이션의 역사적 양식에 대한 연구-개인 양식과 미국의 디즈니.일본의 지브리 양식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제8호(2009), pp.49-65. 

  8. 김현조, 김현조, 애니메이션 연출의 서정적 표현에 관한 연구-마이클 두독의 "아버지와 딸"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1, No.4(2011), pp.390-400. 

  9. 정혜경, 유현배, 애니메이션 '아버지와 딸'에서의 화면 구도를 통한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4 No.1(2011), pp.167-172. 

  10. 장동렬, 애니메이션 영상화면에 나타난 카메라의 구도적 관점-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Vol.33, No.33(2013), pp.127-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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