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VFX 영화 제작을 위한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3D애니메이티드 사전시각화)의 역할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Role of 3D Animated Pre-visualization in VFX FilmProduction원문보기
최근의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같은 영상 콘텐츠들은 기술과 장비의 발전에 힘입어 표현할 수 있는 영화적 상상의 영역을 빠른 속도로 넓혀가고 있다. 높아진 관객의 시각적 기대를 충족시키고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과 환상적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서로 다른 기법간의 융합도 활발히 사용되어 지고 시각효과 및 영상 합성에 대한 리얼리티도 더욱 증대되고 있는 중이다. 그에 따라 최근의 컴퓨터그래픽스를 사용한 VFX중심의 영화들은 과거보다 더욱 복잡한 제작 프로세스를 가진다. 때문에 정교한 설계를 위해 기획 과정에서 '프리비즈'로 불리는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Pre-visualization)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대두되고 있다. 프리비즈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본 제작에 들어가기 전 기획단계에서 스토리나 연출아이디어에 대한 사전 시각화작업을 뜻한다. 오늘날 프리비즈는 컴퓨터그래픽스를 사용하여 3D애니메이션의 유형으로 구현이 되며 이러한 프리비즈를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이라고 한다. 추상적이고 모호한 감독의 생각들을 미리 3차원 환경에서 구체적으로 구현해 볼 수 있는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막강한 수단으로써 현재 컴퓨터 그래픽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VFX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고 프로덕션의 전반에 걸친 프리비즈의 역할도 과거에 비해 증대되었다. 그러나 그에 따른 프리비즈의 역할과 효용성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은 상태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제작에 참여한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의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현재 VFX 영화 제작 시 활용되고 있는 프리비즈의 역할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오늘날 세분화된 프리비즈의 역할을 스토리-비즈, 테크-비즈, 컨셉-비즈, 피칭-비즈, 포스트-비즈, 3D애니메틱스로 분류하고 각각의 역할에 관해 사례이미지와 함께 분석하였다. 이러한 역할에 관한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가 갖추어야하는 특성을 명확히 하였고 프로덕션에서 프리비즈의 활용이 불러오는 이점과 효용성에 관한 개념을 강화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VFX영화 제작과정에서 프리비즈의 다양한 역할과 그에 따른 효용성에 대해 공감하여 프로덕션 전반에 걸친 활발한 사용을 유도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최근의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같은 영상 콘텐츠들은 기술과 장비의 발전에 힘입어 표현할 수 있는 영화적 상상의 영역을 빠른 속도로 넓혀가고 있다. 높아진 관객의 시각적 기대를 충족시키고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과 환상적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서로 다른 기법간의 융합도 활발히 사용되어 지고 시각효과 및 영상 합성에 대한 리얼리티도 더욱 증대되고 있는 중이다. 그에 따라 최근의 컴퓨터그래픽스를 사용한 VFX중심의 영화들은 과거보다 더욱 복잡한 제작 프로세스를 가진다. 때문에 정교한 설계를 위해 기획 과정에서 '프리비즈'로 불리는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Pre-visualization)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대두되고 있다. 프리비즈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본 제작에 들어가기 전 기획단계에서 스토리나 연출아이디어에 대한 사전 시각화작업을 뜻한다. 오늘날 프리비즈는 컴퓨터그래픽스를 사용하여 3D애니메이션의 유형으로 구현이 되며 이러한 프리비즈를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이라고 한다. 추상적이고 모호한 감독의 생각들을 미리 3차원 환경에서 구체적으로 구현해 볼 수 있는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막강한 수단으로써 현재 컴퓨터 그래픽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VFX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고 프로덕션의 전반에 걸친 프리비즈의 역할도 과거에 비해 증대되었다. 그러나 그에 따른 프리비즈의 역할과 효용성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은 상태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제작에 참여한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의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현재 VFX 영화 제작 시 활용되고 있는 프리비즈의 역할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오늘날 세분화된 프리비즈의 역할을 스토리-비즈, 테크-비즈, 컨셉-비즈, 피칭-비즈, 포스트-비즈, 3D애니메틱스로 분류하고 각각의 역할에 관해 사례이미지와 함께 분석하였다. 이러한 역할에 관한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가 갖추어야하는 특성을 명확히 하였고 프로덕션에서 프리비즈의 활용이 불러오는 이점과 효용성에 관한 개념을 강화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VFX영화 제작과정에서 프리비즈의 다양한 역할과 그에 따른 효용성에 대해 공감하여 프로덕션 전반에 걸친 활발한 사용을 유도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Thanks to the advancement of the related technologies and equipment, today's video contents like movies, animations and soap operas are rapidly expanding their expressible cinematic imagination area. In order to fulfill the elevated visual expectations of audiences and realize exciting storytelling ...
Thanks to the advancement of the related technologies and equipment, today's video contents like movies, animations and soap operas are rapidly expanding their expressible cinematic imagination area. In order to fulfill the elevated visual expectations of audiences and realize exciting storytelling and fantastic world, the fusion of different techniques is actively used, and the reality for visual effects and image synthesis is increasing more and more. Accordingly, recent VFX-oriented movies using CG have a much more complicated production process than before. Therefore, the importance of Pre-visualization, aka Pre-vis is becoming bigger in the planning process for sophisticated design. Pre-vis means that the advance visualization for stories or directing ideas in the planning process before starting production of movies or animations. 3D animated Pre-visualization realizing directors' abstract and ambiguous ideas in 3 dimensional environment in advance is, as a powerful means for visual storytelling, briskly used focusing on the VFX film industry on which the present CG is broadly used, and the role of Pre-vis throughout productions has increased compared to the past. The studies, however, on the role and utility of Pre-vis are not enough. Therefore, this study was conducted on the role of Pre-vis used for present VFX movie productions using the examples of 3D animated Pre-visualization production in which the researcher of this study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role of the Pre-vis that is subdivided presently, is divided into and 3D animatics and their each role is analyzed with the example images. Through this, the characteristics that Pre-vis should have are clarified and the concept of the advantages and utility led by the use of Pre-vis in productions is strengthened.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induce active uses of Pre-vis throughout productions after forming consensus about the various roles of Pre-vis and their utility.
Thanks to the advancement of the related technologies and equipment, today's video contents like movies, animations and soap operas are rapidly expanding their expressible cinematic imagination area. In order to fulfill the elevated visual expectations of audiences and realize exciting storytelling and fantastic world, the fusion of different techniques is actively used, and the reality for visual effects and image synthesis is increasing more and more. Accordingly, recent VFX-oriented movies using CG have a much more complicated production process than before. Therefore, the importance of Pre-visualization, aka Pre-vis is becoming bigger in the planning process for sophisticated design. Pre-vis means that the advance visualization for stories or directing ideas in the planning process before starting production of movies or animations. 3D animated Pre-visualization realizing directors' abstract and ambiguous ideas in 3 dimensional environment in advance is, as a powerful means for visual storytelling, briskly used focusing on the VFX film industry on which the present CG is broadly used, and the role of Pre-vis throughout productions has increased compared to the past. The studies, however, on the role and utility of Pre-vis are not enough. Therefore, this study was conducted on the role of Pre-vis used for present VFX movie productions using the examples of 3D animated Pre-visualization production in which the researcher of this study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role of the Pre-vis that is subdivided presently, is divided into and 3D animatics and their each role is analyzed with the example images. Through this, the characteristics that Pre-vis should have are clarified and the concept of the advantages and utility led by the use of Pre-vis in productions is strengthened.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induce active uses of Pre-vis throughout productions after forming consensus about the various roles of Pre-vis and their ut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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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영화 스토리의 사전시각화를 위한 역할 이외에 중요 샷의 정확한 기술적 시뮬레이션과 실제 촬영구현의 가이드영상을 위한 테크-비즈(Tech-vis), 투자유치와 프로젝트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의 피치-비즈(Pitch-vis), 영화의 캐릭터 디자인, 배경디자인, 액션 컨셉등을 3D애니메이션으로 확인하기 위한 컨셉-비즈(Concept-vis), 촬영된 영상 위에 후반 작업의 설계를 위한 포스트-비즈(Post-vis), 풀CG영상 및 3D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 프로덕션에 들어가기 전 시퀀스의 레이아웃을 위한 3D애니메틱스(animatics)로 역할을 더욱 세분화 하여서 구분 할 수 있다. 각 역할에 따른 세부적인 쓰임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의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프로덕션에서 프리비즈의 활용이 불러오는 이점과 효용성에 관한 개념을 강화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국내 VFX영화 제작에서 프리비즈의 저변 확대에 대해 공감하여 영화 기획과정에서 활발한 사용을 도모하고 창의적인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일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은 이러한 측면에서 VFX 영화제작 시 프리비즈가 가지는 다양한 역할에 관하여 연구자의 영화 프리비즈 제작 경험을 토대로 연구하였다.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의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프로덕션에서 프리비즈의 활용이 불러오는 이점과 효용성에 관한 개념을 강화하고자 한다.
본 연구은 이러한 측면에서 VFX 영화제작 시 프리비즈가 가지는 다양한 역할에 관하여 연구자의 영화 프리비즈 제작 경험을 토대로 연구하였다.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의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프로덕션에서 프리비즈의 활용이 불러오는 이점과 효용성에 관한 개념을 강화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국내 VFX영화 제작에서 프리비즈의 저변 확대에 대해 공감하여 영화 기획과정에서 활발한 사용을 도모하고 창의적인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일조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로 프리비즈는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게임 시네마틱, 가상현실 콘텐츠등 다양한 분야의 사전 시각화가 필요한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전세계 프리비즈 제작의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컴퓨터 그래픽 합성을 동반하는 VFX 영화제작에 사용되는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이다. 또한 서술의 편의상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란 정식 명칭을‘프리비즈’로 간소화하여 이하 부분을 작성하겠다.
이러한 흐름 속에 본 논문은 연구자가 프리비즈 제작에 참여한 영화의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현재 VFX 영화 제작 시 활용되고 있는 프리비즈의 역할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를 용도에 따라 스토리-비즈, 테크-비즈, 컨셉-비즈, 피칭-비즈, 포스트-비즈, 3D애니메틱스로 그 역할을 정리하였고 사례를 통해 각각의 효용성에 관해서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서유기:모험의 시작>,<몽키킹:손오공의 탄생>,<타이거 마운틴>,<미인어>등이 한국에서 프리비즈를 제작한 흥행에 성공한 대표적인 중국영화이다.12) 중국은 시장규모가 거대하여 스케일이 큰 영화의 제작이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프리비즈의 제작 수요도 늘고 있으며 아시아권에서 한국은 선도적인 VFX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어 중국 제작사와의 합작(Collaboration)사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제안 방법
8) 조지 루카스 감독은 과거 <스타워즈> 제작 당시 공간성과 타이밍의 표현을 위해 한발 더 나아가서 2D애니메이션과 촬영을 사용한 사전시각화를 시도하였다. 2차 세계대전 영상을 참고해 만든 미니어처에 움직임을 더하고 촬영과 편집까지 해, 이를 기반으로 본 촬영을 진행했다. 디지털 기술이 없던 당시에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전시각화가 시도된 셈인데, 이것이 곧 프리비즈의 시초가 된 것이다.
극 중 설정으로 레이는 날개 종족으로 비행하는 능력과 전기에너지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캐릭터이다.‘레이가 하늘을 날 때 어떤 특징을 가지고 날 것 인가?’‘전기에너지는 어떤 방식으로 사용할 것인가?’‘전기에너지의 방출 형태는 어떠한가?’등의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을 컨셉 비즈를 통해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특수 능력들을 애니메이션의 유형으로 명확하게 설정하여 본 제작에서의 디벨럽 과정과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긴장되면서도 코믹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3D 가상환경에서 다각도로 카메라 앵글과 애니메이션을 여러 버전으로 테스트해 보았고 최종적으로 과 같이 상황을 구현하기로 감독과 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부족한 자료는 해외 프리비즈 전문 업체의 영화 프리비즈 제작사례를 수집하여 활용사례를 보강하고 최신 제작 동향에 대해 자료화 하였다. 두 번째로 정리된 프리비즈 역할을 통해 알 수 있는 프리비즈가 갖추어야하는 특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이 과정은 유연성과 속도, 샷(shot)의 탐구와 창의과정이라는 프리비즈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제작을 유도하기 위함이다.
프리비즈의 역할분석을 위해 첫 번째로 본 연구자가 제작에 참여한 한국과 중국영화의 프리비즈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프리비즈의 역할을 분류하고 그 역할에 따른 효용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이 과정에서 부족한 자료는 해외 프리비즈 전문 업체의 영화 프리비즈 제작사례를 수집하여 활용사례를 보강하고 최신 제작 동향에 대해 자료화 하였다. 두 번째로 정리된 프리비즈 역할을 통해 알 수 있는 프리비즈가 갖추어야하는 특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한편 한국에서는 영화<태극기 휘날리며>를 통해 2000년대 초반 처음으로 프리비즈가 시도됐다. 전쟁신의 촬영에서 수많은 스텝들과 엑스트라들이 CG작업을 이해하고 촬영에 임하기 위해 테크비즈(숏 설계와 촬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프리비즈)를 제작하였고 이를 공유해 촬영한 것이다. <태극기 휘날리며>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그 후 블록버스터 열기에 힘입어 프리비즈를 도입하려는 영화도 늘어났다.
본 연구자가 제작한 부분으로 상단의 컷은 포탄이 고속촬영으로 아주 느리게 움직이다 정속으로 되돌아가며 타깃에 폭발하는 컷이다. 촬영된 플레이트(plate)위에 부서진 파편과 포탄이 CG로 들어가고 고속촬영에서 정속으로 바뀌는 부분의 타이밍과 레이아웃을 어떻게 할지 설계하였다. 이런 포스트 비즈 작업은 CG요소의 합성을 통해 샷의 편집점을 알아내기 쉽게 하여 제작과정에서 편집을 정확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 큰 강점이 있다.
프리비즈의 역할분석을 위해 첫 번째로 본 연구자가 제작에 참여한 한국과 중국영화의 프리비즈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프리비즈의 역할을 분류하고 그 역할에 따른 효용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이 과정에서 부족한 자료는 해외 프리비즈 전문 업체의 영화 프리비즈 제작사례를 수집하여 활용사례를 보강하고 최신 제작 동향에 대해 자료화 하였다.
성능/효과
제작진은 무중력 공간에서 유영하는 캐릭터의 연기와 다이나믹한 카메라웍을 위해 프리비즈 아티스트들과 첫 촬영이 들어가기 전까지 2년간 프리비즈에 매진하였다.10) 그 결과 무중력 공간의 고립성과 제어 불능의 상황에서 오는 긴장과 위험성을 치밀히 계획된 비주얼 스토리텔링으로 고스란히 관객에게 전달하게 되었다. 이 밖에 위 <표 2>에서 보듯 수많은 영화들에서 프리비즈가 활용되고 있으며 관객의 기억에 선명히 기억되는 영화의 장면에는 프리비즈의 역할이 숨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레이가 하늘을 날 때 어떤 특징을 가지고 날 것 인가?’‘전기에너지는 어떤 방식으로 사용할 것인가?’‘전기에너지의 방출 형태는 어떠한가?’등의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을 컨셉 비즈를 통해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특수 능력들을 애니메이션의 유형으로 명확하게 설정하여 본 제작에서의 디벨럽 과정과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런 포스트 비즈 작업은 CG요소의 합성을 통해 샷의 편집점을 알아내기 쉽게 하여 제작과정에서 편집을 정확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 큰 강점이 있다. 또한 올바르게 촬영이 되었는지 재촬영과 보충촬영의 결정에 도움을 주며,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VFX분량을 보다 명확히 측정할 수 있도록 해주어 예산운영에 효율성을 높여준다.
이러한 흐름 속에 본 논문은 연구자가 프리비즈 제작에 참여한 영화의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현재 VFX 영화 제작 시 활용되고 있는 프리비즈의 역할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를 용도에 따라 스토리-비즈, 테크-비즈, 컨셉-비즈, 피칭-비즈, 포스트-비즈, 3D애니메틱스로 그 역할을 정리하였고 사례를 통해 각각의 효용성에 관해서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프리비즈의 특성을 신속성, 창의성, 불확실성, 스토리텔링, 재현성으로 정의하여 활용을 위한 개념을 강화하였다.
약 5분정도의 오프닝 시퀀스는 사실적인 3D 애니메이션으로 구현이 되었는데 이 작업과정에서 프리비즈는 3D애니메틱스로 활용되었다. 카메라웍, 스테이징, 동선, 액션의 컨셉, 모델링등 프리비즈에서 사용된 샷 데이터들이 본 제작과정으로 승계되어 본 제작에서 제작 시간을 단축하고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후속연구
프리비즈는 영화적인 상상의 세계를 스크린에 구현하기 위해 시간과 인력, 예산 한계 범위에서 프로덕션을 위한 최고의 청사진(Blue-print)을 만들어 내는 작업이다. 그리고 관객이 갈망하는 비주얼 스토리텔링과 그것의 재현성을 위해서 앞으로 더욱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이다. 잘 만들어진 프리비즈가 프로젝트의 효율성과 완성도를 높인다는 것은 이제 명확한 사실이다.
연구를 마치며 프리비즈에 대한 관심의 상승과 인식의 변화를 기대하는 바이고, 앞으로 프리비즈의 제작과 발전방안, 전문 인력양성에 대해서도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어 국내에서 보다 많은 VFX 영화가 기획, 제작될 수 있도록 기반이 강화되기를 바란다.
그러면서 본 제작과정이 이루어지기 전 감독에게 구상하는 장면에 관한 여러 가지 시험의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의견을 주고받으며 원하는 샷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오랜 작업시간으로 피드백이 느려진다면 아이디어의 탐구라는 측면에서 프리비즈의 효용성이 떨어지게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Pre-visualization), 흔히 ‘프리비즈’라고 불리는 사전 시각화 작업은 본격적인 프로덕션에 들어 가기 전 시나리오나 스토리보드의 신(scene)들을 미리 구현해보는 작업으로 작품의 ‘미리보기’라 할 수 있다. 기획단계에서 추상적인 생각들을 간단하게 영상으로 구현해 봄으로써 앞으로 만들어질 영화의 모습을 명확히 정의하는 작업이다.
프리비즈의 장점은 무엇인가?
3차원 공간에서 아이디어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프리비즈는 시각적 요소의 움직임과 카메라-웍을 다각도로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탐구에서 큰 장점을 갖는다. 현재는 그 역할이 더욱 다양해져서 스토리텔링의 최적화와 편집을 위한 스토리-비즈(story-vis), 중요샷의 정확한 기술적 시뮬레이션과 실제 촬영구현을 위한 테크-비즈(Tech-vis), 투자유치와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목적의 피치-비즈(Pitch-vis), 트랜스포머의 변형과정이나 크리쳐물의 움직임등 컨셉을 시각화하는 컨셉비즈(Concept-vis) 촬영된 영상 위에 VFX문제들의 설계를 위한 포스트-비즈(Post-vis)등으로 활용도가 커졌다.
현재 프리비즈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3차원 공간에서 아이디어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프리비즈는 시각적 요소의 움직임과 카메라-웍을 다각도로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탐구에서 큰 장점을 갖는다. 현재는 그 역할이 더욱 다양해져서 스토리텔링의 최적화와 편집을 위한 스토리-비즈(story-vis), 중요샷의 정확한 기술적 시뮬레이션과 실제 촬영구현을 위한 테크-비즈(Tech-vis), 투자유치와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목적의 피치-비즈(Pitch-vis), 트랜스포머의 변형과정이나 크리쳐물의 움직임등 컨셉을 시각화하는 컨셉비즈(Concept-vis) 촬영된 영상 위에 VFX문제들의 설계를 위한 포스트-비즈(Post-vis)등으로 활용도가 커졌다. 또한 최근 미국의 전문 메이저 프리비즈 회사의 경향을 보면 실시간 랜더 엔진과 같은 프로그램의 발전과 모션캡쳐 기술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애니메이션의 구현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디테일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가이드, 라이팅의 연출에 의한 장면의 분위기, 다양한 시각효과의 컨셉 디자인까지 이루어지고 있어 치밀한 기획과 협업이란 측면에서 더욱 막강한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Making 'Gravity': How Filmmaker Alfonso Cuaron Created 'Weightlessness' Without Spaceflight By Dave Brody, Space, Science and Culture Writer, www.space.com https://www.space.com/23073-gravity-movie-weightlessness-alfonso-cuaron.html, 2017.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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