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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치과대학 및 치의학 전문대학원의 장애인치과학 교육 현황
CURRENT STATUS OF SPECIAL CARE DENTISTRY EDUCATION OF DENTAL SCHOOLS IN KOREA 원문보기

대한장애인치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disability and oral health, v.14 no.1, 2018년, pp.7 - 10  

오예랑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소아치과학교실) ,  남옥형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소아치과학교실) ,  김미선 (강동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소아치과) ,  최성철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소아치과학교실) ,  김광철 (강동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소아치과) ,  이효설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소아치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ecial care dentistry, also known as special needs dentistry, is concerned with the oral health of people who have intellectual disability, or who are affected by other medical, physical, or psychiatric issues. Dental schools must educate dental students for the competency in managing and trea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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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11개 치과대학 및 치의학 전문대학원의 장애인치과학 이론과 임상 교육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치과대학 및 치의학 전문대학원 학생들이 미래에 장애인들에게 올바른 구강건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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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어떠한 점에서 손실을 요하는가? 서 론 최근 산업재해와 교통사고,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장애인구 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 . 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건강을 유지하고 예방하기 힘들며 건강상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일반적으로 시간적,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요한다. 이는 구강 건강에서도 유사하게 적용되는데, 장애인은 구강위생관리를 하기 어려우며 구강 건강 예방과 치료를 위한 기회가 적다2) .
장애인구 가 급속히 증가하는 이유는? 1: 7-10, June 2018] Key words : Special care dentistry, Education, Dental clinic, Dental Schools in Korea Abstract Ⅰ. 서 론 최근 산업재해와 교통사고,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장애인구 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 . 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건강을 유지하고 예방하기 힘들며 건강상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일반적으로 시간적,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요한다.
장애인 치과 치료에 대한 의료진의 준비가 필요한 이유는? 서 론 최근 산업재해와 교통사고,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장애인구 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 . 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건강을 유지하고 예방하기 힘들며 건강상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일반적으로 시간적,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요한다. 이는 구강 건강에서도 유사하게 적용되는데, 장애인은 구강위생관리를 하기 어려우며 구강 건강 예방과 치료를 위한 기회가 적다2) . 또 한 다른 전신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강 내 치료가 지연되거나 불가능할 수 있으며, 치료를 위해 전신마 취나 특수기구와 장비가 필요할 경우 많은 진료비를 지출하게 된다3) . 따라서 장애인 치과 치료에 대한 치과 의료진의 준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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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 장애인복지과 : 장애인 실태조사. 1990, 1995, 2005. 

  2. 이긍호 : 심신 장애자의 치과질환 실태보고. 대한소아치과학회지, 10:13-23, 1983. 

  3. 김병식 : 장애 및 지역사회 재활사업의 이해. 2000년 장애인의 날 기념 세미나-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구강보건사업, 6-8, 2000. 

  4. McQuistan MR, Kuthy RA, Riniker KJ, et al. : Dentists’ comfort in treating underserved populations after participating in community-based clinical experiences as a student. J Dent Educ, 72:422-430, 2008. 

  5. Kim SM : Dental Care and the State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Dentists for the Handicapped. J Korean Acad Pediatr Dent, 28:87-94, 2001. 

  6. Vainio L, Krause M, Inglehart MR : Patients with Special Needs: Dental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attitudes, and behavior. J Dent Educ, 75:13-22, 2011. 

  7. Park SE, Kim YJ : Dental Students’ Perceptions and Behavior Intentions Towards Patients With Special Care. Korean Assoc Dis Oral Health, 9:91-97, 2013. 

  8. 문수경 : Dental Education About Patients with Special Needs: A Survey of Korean Dental Schools and Regional Dental Centers for the Patients with Special Needs. 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2018. 

  9. Perusini DJ, Llacuachaqui M, Sigal MJ, Dempster LJ : Dental Students’ Clinical Expectations and Experiences Treating Persons with Disabilities. J Dent Educ, 80:301-31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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