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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지교차로에서의 연속좌회전(TPCLT)신호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PCLT(Twice Per Cycle Left-Turn) Operation Impact at Three-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3, 2017년, pp.50 - 58  

오지영 (도로교통공단 경기지부) ,  김기철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인섭 (한국도로공사 인력처부) ,  조남민 (한국도로공사 강원지역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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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CLT는 한 신호주기 내에 좌회전을 두 번 주는 신호운영방법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TPCLT 신호를 시범운영 중인 교차로를 분석대상으로 VISSIM 교통모의분석 프로그램과 SSAM 모형 분석을 통해 그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교차로에 TPCLT 적용 전 후, 주기를 변화시킨 경우를 교통모의분석 하였으며, 9개의 좌회전교통량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효과척도로 선정한 차량 당 평균 제어지체시간과 통행시간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총 지체시간 측면에서 현황~+50% 좌회전교통량 시나리오 구간에서 TPCLT 적용한 경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PCLT(Twice Per Cycle Left-turn) operation reduces this left-turn 'spill-over' problem on an as needed basis by servicing the protected left-turn movement as a leading and a lagging left-turn. In this study,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TPCLT applied to three-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 in K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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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PCLT는 한 주기 내에 좌회전 현시를 두 번 부여하는 신호운영시스템으로써, 미국의 경우 이미 TPCLT 신호운영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교차로의 신호운영기법 중 하나로 소개하고 있다. 얼마 전부터 국내에서도 TPCLT 신호의 개념으로 운영 중인 교차로가 있어, 해당 교차로를 바탕으로 국내 3지 교차로에서 TPCLT 신호운영기법 도입 시 그 효과성에 대해 분석하는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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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진교통량과 좌회전교통량이 모두 많을 경우 효율적인 신호운영방안으로 무엇을 고려할 수 있는가? 신호교차로마다 각 교차로에 합리적인 신호운영 방안을 모색하여 적용․운영하는 것은 효율적인 교통운영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직진교통량과 좌회전교통량이 모두 많을 경우에 효율적인 신호운영방안으로써 TPCLT(Twice Per Cycle Left-Turn)를 고려해 볼 수 있다. TPCLT는 한 주기 내에 좌회전 현시를 두 번 부여하는 신호운영시스템으로써, 미국의 경우 이미 TPCLT 신호운영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교차로의 신호운영기법 중 하나로 소개하고 있다.
효율적인 교통운영에 있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신호교차로마다 각 교차로에 합리적인 신호운영 방안을 모색하여 적용․운영하는 것은 효율적인 교통운영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직진교통량과 좌회전교통량이 모두 많을 경우에 효율적인 신호운영방안으로써 TPCLT(Twice Per Cycle Left-Turn)를 고려해 볼 수 있다.
Twice Per Cycle Left-Turn란 무엇인가? 직진교통량과 좌회전교통량이 모두 많을 경우에 효율적인 신호운영방안으로써 TPCLT(Twice Per Cycle Left-Turn)를 고려해 볼 수 있다. TPCLT는 한 주기 내에 좌회전 현시를 두 번 부여하는 신호운영시스템으로써, 미국의 경우 이미 TPCLT 신호운영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교차로의 신호운영기법 중 하나로 소개하고 있다. 얼마 전부터 국내에서도 TPCLT 신호의 개념으로 운영 중인 교차로가 있어, 해당 교차로를 바탕으로 국내 3지 교차로에서 TPCLT 신호운영기법 도입 시 그 효과성에 대해 분석하는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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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HWA(2008),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SSAM) SOFTWARE USER MAUAL. 

  2. Hummer et al.(1991), Guidelines for Use of Leading and Lagging Left-Turn Signal Phas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324,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1-19. 

  3. Korea Police Administration(2011), Traffic Signal Management Manual.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Traffic Volume. 

  5. Naztec Inc, http://www.naztec.com/terms.htm, 2016.08.30. 

  6. PTV(Planung Transport Verkehr AG)(2007), VISSIM 5.0 User Manual. 

  7. SHA(March 2011), Traffic Signal Phase Sequence Guidance Document, Final Report, p.27. 

  8. Trafficware, Ltd(2011), Synchro Studio 8 User Guide. 

  9.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June 2008), Traffic Signal Timing Manual, pp.4-7, pp.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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