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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과 음악 산업: 미래가치와 전망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3 no.3, 2018년, pp.68 - 77  

고윤화 (경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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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변조 방지 시스템으로 이해되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음악과는 무슨 관련성이 있을까? 답을 먼저 말하자면 놀랍게도 많은 부분 연결고리를 지닌다. 이 기술의 미래 성공여부 혹은 존폐여부를 떠나 본고에서는 음악과 연결되는 이 블록체인 시스템의 기술 접목 가능성과 미래 가능성에 보다 무게를 실어 살펴보고자 한다. 해외 특히 미국의 경우,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는 구체적인 형태로 암호화폐가 쓰이는 음악서비스 모델이 상용화되었으며, 아울러 블록체인 시스템을 적용해 음악산업의 새로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주제의 학술적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기존의 레코딩 작업 프로세스(프로듀싱, 로열티를 지급하고 곡을 선정, 스튜디오 녹음 등)의 시간적, 금전적 손실을 줄이고 모든 것을 모바일에서 구현한 것이다. 이 서비스의 목적은 다름 아닌 곡을 만드는 송라이터들과 뮤지션의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 음원에 대한 로열티의 공정한 분배라 할 수 있다.
  • 지금까지 블록체인 시스템의 구조와 암호화폐의 기능적 측면이 어떻게 음악 산업과 연결되어지는지 몇몇 특정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봤다. 과거에는 이러한 동향이나 사례들을 국내와 국외로 나눠서 살펴보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현재로써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직접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예는 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미국 플랫폼 서비스와 한국의 업체가 함께 협력해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도 증가하는 추세다.
  • 국내의 경우는 현재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가시적으로 뚜렷하게 드러나는 부분은 없지만 음악서비스 관련 주요 기업들의 미래 전략발표와 움직임을 통해 지각변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이 포착된다. 현재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시스템에 대한 우려와 희망이 함께 공존하는 가운데 본고에서는 국내외 음악산업 동향 및 블록체인을 활용한 음악서비스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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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딩고뮤직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SKT로부터 100억, 네이버로부터 30억을 투자받았기 때문이다. 메이크어스가 운영하는 미디어 채널 ‘딩고뮤직’은 일반적인 영상 화면이 ‘가로형’이라는 점에 주목해 모바일의 세로형 화면을 바탕으로 한 ‘세로라이브’를 런칭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2017년 기준으로 유튜브는 9억뷰, 페이스북은 28억 뷰를 넘어서, 음악 생태계 지형변화를 이끌고 있는 미디어 플랫폼 선두주자로 평가된다.
미디어체인랩이 개발 중인 시스템은 무엇인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가 지난해 2017년 4월, 블록체인기술회사 ‘미디어체인 랩(Mediachain Labs)’을 공식 인수했다. 미디어체인랩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음악의 창작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컨텐츠 제작자와 저작권자 모두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스포티파이는 실제 서비스중인 음악의 작곡, 작사 소유권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확보하지 못해 이들에 대한 로열티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블록체인 기술의 두 번째 핵심적 기능은 무엇인가? 여기서 중요한 점은 첫째로 이들의 정보를 연결해주고 관리해주는 별도의 관리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데이터는 P2P 방식을 기반으로 체인과 같은 형태의 연결고리 기반의 ‘분산된(distributed)’ 데이터를 저장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접근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동시에 누구도 임의로 내용을 수정 및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점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의 두 번째 핵심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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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O'Dair, Marcus, et al. "Music on the blockchain." (2016). 

  2. Nakamoto, Satoshi.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2008). 

  3. Crosby, Michael, et al. "Blockchain technology: Beyond bitcoin." Applied Innovation 2 (2016): 6-10. 

  4. Silver, J. "Blockchain or the chaingang? Challenges, opportunities and hype: The music industry and blockchain technologies." (2016). 

  5. 최광헌, and 김준익. "콘텐츠 플랫폼의 수익모델 혁신 전략에 대한 고찰."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18.7 (2017): 1267-1280. 

  6. 김정숙. "산업 생태계의 혁신을 선도할 블록체인 기술의 미래전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6 (2018): 324-332. 

  7. 박서기. "[SPECIAL REPORT] 블록체인 기술,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신기원 열까." N 콘텐츠 3 (2017): 5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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