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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3 no.3, 2018년, pp.68 - 77
고윤화 (경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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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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딩고뮤직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SKT로부터 100억, 네이버로부터 30억을 투자받았기 때문이다. 메이크어스가 운영하는 미디어 채널 ‘딩고뮤직’은 일반적인 영상 화면이 ‘가로형’이라는 점에 주목해 모바일의 세로형 화면을 바탕으로 한 ‘세로라이브’를 런칭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2017년 기준으로 유튜브는 9억뷰, 페이스북은 28억 뷰를 넘어서, 음악 생태계 지형변화를 이끌고 있는 미디어 플랫폼 선두주자로 평가된다. | |
미디어체인랩이 개발 중인 시스템은 무엇인가? |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가 지난해 2017년 4월, 블록체인기술회사 ‘미디어체인 랩(Mediachain Labs)’을 공식 인수했다. 미디어체인랩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음악의 창작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컨텐츠 제작자와 저작권자 모두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스포티파이는 실제 서비스중인 음악의 작곡, 작사 소유권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확보하지 못해 이들에 대한 로열티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 |
블록체인 기술의 두 번째 핵심적 기능은 무엇인가? | 여기서 중요한 점은 첫째로 이들의 정보를 연결해주고 관리해주는 별도의 관리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데이터는 P2P 방식을 기반으로 체인과 같은 형태의 연결고리 기반의 ‘분산된(distributed)’ 데이터를 저장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접근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동시에 누구도 임의로 내용을 수정 및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점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의 두 번째 핵심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
O'Dair, Marcus, et al. "Music on the blockchain." (2016).
Nakamoto, Satoshi.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2008).
Silver, J. "Blockchain or the chaingang? Challenges, opportunities and hype: The music industry and blockchain technologies." (2016).
최광헌, and 김준익. "콘텐츠 플랫폼의 수익모델 혁신 전략에 대한 고찰."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18.7 (2017): 1267-1280.
박서기. "[SPECIAL REPORT] 블록체인 기술,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신기원 열까." N 콘텐츠 3 (2017): 5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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