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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4 = no.90, 2018년, pp.35 - 46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lane curing time of natural drying and a lane drying device when painting lines on a highway. METHODS : The painting process was carried out in July 2015 and September 2015, respectively, for the Gimcheon IC - Gimcheon JC. After the painting, m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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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도색시의 자연건조하는 방법은? | 고속도로 차선도색시의 자연건조는 별도의 건조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며 인부가 라바콘을 설치하여 다른 차량으로부터 접근을 제한시켜 건조시킨다. 따라서 실제로 차선을 도색하는 실작업 구간보다 페인트 건조구간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 |
노면표시란 무엇인가? |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2012)에 따르면 차선도색은 도료, 테이프 등을 노면에 설치하는 것으로 노면표시를 나타내기 위한 목적이 있다.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노면표시란 도로사용자에게 주의₩지시 등의 내용을 노면의 기호, 문자 또는 선으로 알리는 표지를 말한다. 또한 Alberta Transportation(2010)에 따르면 고속도로의 차선은 제설작업 등으로 마모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교통량에 따라 마모되어 1년 이내에 재도색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 |
고속도로에서 차선도색이 필수적인 이유는? |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노면표시란 도로사용자에게 주의₩지시 등의 내용을 노면의 기호, 문자 또는 선으로 알리는 표지를 말한다. 또한 Alberta Transportation(2010)에 따르면 고속도로의 차선은 제설작업 등으로 마모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교통량에 따라 마모되어 1년 이내에 재도색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고속도로에서 차선도색은 빈번하게 발생하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Alberta Transportation (2010). Use of Durable Pavement Markings, Canada.
Carlos A. L. (2004). P.E Pavement Marking Handbook,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Texa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Minnesota(2012). MnDOT Pavement Marking Field Guide, Minnesota, U.S.
India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INDOT) (2008). PAVEMENT MARINGS, Indiana.
Joo, D. W., Lee, H. W., Hyun, C. S. (2012). "Study on the Performance Standard of Road Surface Reflectance",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Science Institute (in Korean).
Miami-Dade Water and Sewer Department(MDWASD) (2013). Biscayne Blvd Force Main Improvements Project, Miami-Dade County, Florida, U.S.
Oreg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ODOT)(2015). PAVEMENT MARKING DESIGN GUIDELINES, Oregon,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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