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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아스팔트 포장의 유지보수공법 의사결정 절차 개선
Improvement of a Decision Tree for The Rehabilitation of Asphalt Pavement in City Roa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3 = no.89, 2018년, pp.27 - 37  

박창규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원재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태우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이진욱 ((재)서울기술연구원 연구기획팀) ,  백종은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이현종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avement rehabilitation decision tree considering current pavement condition by evaluating severity and distress types such as roughness, cracking and rutting. METHODS : To improve the proposed overall rehabilitation decision tree, current dec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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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유지보수공법 의사결정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포장의 표면 손상뿐만 아니라 포장의 지지력과 교통하중을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유지보수공법 의사결정체계(Decision Tree)를 제안하였다. 새로운 D.
  • 본 연구에서는 현 서울형 도로포장 설계법에서 제안한 유지보수 공법 의사결정 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평탄성(International Roughness Index, IRI), 균열률(Percent Crack, CR), 소성변형(Rut Depth, RD)의 파손량에 따라 최적의 유지보수 공법을 선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체계(Decision Tree, D.T.)를 새롭게 제안하였으며, 이를 기존의 서울형 도로포장 설계법과 연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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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 포장도로의 포장 서비스 수준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이유는? 서울시의 포장도로는 대부분 준공 후 30~40년이 경과한 도로로서 준공당시에 비해 교통량이 급격히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노후도가 심화되어 포장의 지지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유지관리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유지관리 예산은 한정되어 있어 포장의 서비스 수준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서울특별시, 2017). 서울시와 같은 도심지 도로는 자동차 전용도로부터 보조간선 도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등급의 도로가 혼재되어 있고, 구간별 교통량이 다를 뿐만 아니라 도로포장의 두께와 지지력 또한 변동성이 크다.
서울시 PMS 활용방법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현재의 서울시 PMS는 포장상태지수(Seoul Pavement Index, SPI)를 바탕으로 노후포장의 유지보수 우선순위 및 공법 등을 결정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SPI를 활용하여 유지보수 공법을 결정하는 체계는 도로포장의 표면결함만을 고려하기 때문에 포장의 지지력을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고, 결함유형 및 심각도에 따른 맞춤형 정비가 불가능하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현재의 유지보수 공법 의사결정체계는 대부분 표층 절삭 덧씌우기 공법을 적용하기 때문에 도로포장 하부층의 노후화는 누적되고 있으며 노후도가 심한 구간은 표층 정비를 시행하더라도 재포장주기는 점차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 PMS는 어디에 활용하고 있는가? 현재의 서울시 PMS는 포장상태지수(Seoul Pavement Index, SPI)를 바탕으로 노후포장의 유지보수 우선순위 및 공법 등을 결정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SPI를 활용하여 유지보수 공법을 결정하는 체계는 도로포장의 표면결함만을 고려하기 때문에 포장의 지지력을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고, 결함유형 및 심각도에 따른 맞춤형 정비가 불가능하다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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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W. J. et al. (2017). "Improvement and Validation of an Overlay Design Equation in Seoul" Int. J. Highw. Eng. Vol.19 No.5 : 49-58 OCTOBER 2017. 

  2.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KICT) (2012). Pavement Management System Report (in Korean). 

  3. Le Van Phuc et al. (2016). "Development of a simple asphalt concrete overlay design scheme based on mechanistic-empirical approach", Journal Road Materials and Pavement Design, Vol. 18, 2017-issue 3, pp.630-645. 

  4. McGhee, K. H. (2004). "Automated Pavement Distress Collection Techniques". NCHRP Synthesis 33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5.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MNDOT) (2011). Distress Identification Manual, Minnesota. 

  6. New Airport Hiway (2006). Evaluation and maintenance plan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highway pavement (in Korean). 

  7. Oreg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10). GFP Pavement Condition Rating Manual, Oregon. 

  8. Saha, P., and K. Ksaibati (2014). A RISK-BASED OPTIMIZATION METHODOLOGY FOR MANAGING COUNTY PAVED ROADS, Department of Civil & Architectural Engineering, University of Wyoming, Director of the Wyoming Technology Transfer Center, Wyoming. 

  9.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5). Asphalt pavement overlay design guide for Seoul city. Seoul (in Korean). 

  10.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7). Road Pavement Maintenance Master Plan for Seoul city (in Korean). 

  11. Wolters, A., K. Zimmerman, K. Schattler, and A. Rietgraf (2011). IMPLEMENTING PAVEMENT MANAGEMENT SYSTEMS FOR LOCAL AGENCIES. State-of-the-Art/State-of-the-Practice. Research Project ICT-11-094. Illinois Center for Transportation, Rant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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