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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3 = no.89, 2018년, pp.47 - 57
김도완 ((주)건화 도로공항부) , 정상섬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건설환경공학과)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PURPOSES : The permeable pavement type has been rapidly developed for solving problems regarding traffic noise in the area of housing complex and heavy rainwater drainage in order to account for the climate change. In this regard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characteristic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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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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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및 투수성포장 구조형식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포장공학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형식으로 배수성 및 투수성포장 구조형식이 있으며, 이 포장구조형식은 공극을 통해 우수를 투과시킬 수 있는 특징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 중, 투수성 포장 구조형식은 다른 형식의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아스팔트 층의투수성을 증가시켰다는 점에서 우수를 처리하는데 가장효과적이다. | |
배수성 포장은 무엇인가? | 배수성 포장은 공극률 20% 이상을 만족하는 공극을 가진 아스팔트 혼합물로서, 고성능의 아스팔트 바인더를 사용한다. 이는 한국산업규격의 KS F 2397 시험 품질기준 공극률 8~15%를 가지는 저소음 포장의 형식과도 유사하다. | |
투수성포장 구조가 국내에서 적용성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 이 포장 구조형식은 불투수층을 포함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다른 포장형식에 비해 소음저감 효과 및 투수성능이 우수하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보조기층 하부의 배수처리로 인한 교란, 공극으로 인한 강도저하 등의 이유로 적용성이 낮다. Fig. |
High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Korea Highway Corporation (2005). Noise Reduction of Asphalt Concrete Pavement: Techniques and their Application, Report No. RT PA-05-19 (in Korean).
Jang, B., Kim, D., and Mun, S., (2013) "Study on Dynamic Modulus Change Measurement of Permeable Asphalt Mixtures with Various Porosity using Non-Destructive Impact Wav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5, No.3, pp.65-7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7). Guideline of Asphalt Concrete Pavement Construction (in Korean).
Mun, S., Kim, D., Jun, E., Lee, S., and Yoon, T. (2004). "Performance Evaluation of Porous Asphalt Mixtures Using Hydrated-lime."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4, No.6, pp.7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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