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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장애인 운전재활 연구동향: 2000년도 이후
Research Trends in Driving Rehabilitation for the Disabled in South Korea since 2000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8 no.1, 2018년, pp.33 - 44  

조은주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노동희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김광재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배선영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강성구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문성배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감경윤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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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국내 학술지의 운전재활에 관한 연구동향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2000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를 대상으로 '운전재활'과 '장애인 운전'을 검색어로 사용하였다. 선정된 문헌은 총 58편이며, 문헌을 포함하는 학술지는 총 16종이었다. 검색된 문헌은 연구형태와 동향, 질적수준, 연구주제, 연구대상, 발간 학술지 및 학회 등으로 분류하여 기술적 통계를 시행하였다. 결과 : 연구기간을 4년 간격으로 분석하였을 때 2012년 이후 출판문헌이 29편(50.0%)으로 가장 비율이 높았고, 시간의 경과할수록 연구의 수가 증가하였다. 연구형태는 집단비교 및 상관관계연구가 22편(37.9%)으로 가장 비율이 높았고 설문조사와 고찰연구가 그 뒤를 이었다. 연구의 질적수준은 level I이 전체에서 7편(12.1%)이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level III과 IV가 각각 22편(37.9%), 26편(44.8%)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뇌병변장애 연구가 49편 중 19편(38.8%), 연구주제로는 임상평가에 대한 연구가 15편(25.9%)으로 가장 많았다. 발간 학술지 및 학회는 대한작업치료학회지가 15편(25.9%)으로 가장 많았고. 학술지에 따른 연구주제는 대한작업치료학회지와 대한재활의학회지에서 임상평가 연구가 각각 5편(8.6%), 6편(10.3%), 한국재활복지공학회와 한국장애인재활협회에서는 차량개조를 위한 제언이 각 5편(8.6%), 3편(5.2%)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운전재활의 연구형태, 연구의 질적수준, 연구주제, 대상자 진단명, 주로 발간한 학술지의 연구시기, 빈도 등을 분석하였다. 실험 및 결과 연구, 운전중단하기 및 비주행평가에 관한 연구 등 현실적, 제도적 지원 미비로 인해 연구가 어려웠던 부분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며, 각 유관학회 및 학회지가 관심을 가지는 주제 및 방향을 파악하여 이를 근거로 현재보다 심도 깊고, 타 분야와의 연계성이 높은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s to review research trends in driving rehabilitation for the disabled in South Korea since 2000 suggesting research directions for clinicians and researchers. Methods : Fifty eight articles in 16 journals listed in accredited or candidate journal lists of National Resear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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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전재활과 관련된 국내 유관학회의 학술지를 살펴보고 장애인의 운전재활에 대한 문헌 들을 수집하여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앞으로의 연구방향 및 운전재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장애인의 운전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전재활과 관련된 국내 유관학회의 학술지를 살펴보고 장애인의 운전재활에 대한 문헌 들을 수집하여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앞으로의 연구방향 및 운전재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장애인의 운전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연구자들에 의해 2000년부터 2016년까지 발간된 운전재활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을 통해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를 4년 간격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점차 양적, 질적 연구 수가 증가하였고, 최근 4년간 가장 많이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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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의 이동권이란 무엇인가? 장애인의 이동권 또한 법으로 보장된 것으로 장애인의 이동할 수 있는 권리, 즉 안전하고 자유롭게 보행하고, 교 통시설을 이용하며,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법제처, 2012). 이러한 이동권을 장애인에게 폭넓게 적용하기 위해 법제처에서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통해 장애인의 자가운전 및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고 있다(법제처, 2017).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은 한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4%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부합한 다고 보고되었지만, 이는 대중교통을 시내버스와 도시철도에 한정한 결과이다(국토교통부, 2016). 시내버스를 제 외환 마을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광역버스, 공항버스, 전세버스 등과 같은 대중교통에 대한 편의시설 설치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은 한정적이라 할 수 있다(국토교통부, 2016). 이처럼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권이 적절히 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타인의 도움 없이 이동권 및 접근권 확보가 어려워 자가운전에 대한 욕구를 갖게 된다(Kwon, Hong, Shin, & Jung, 2011).
이동권이 보장되어 있지 않아서, 자가운전에 대한 욕구를 갖게 된 국내 장애인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은? 이처럼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권이 적절히 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타인의 도움 없이 이동권 및 접근권 확보가 어려워 자가운전에 대한 욕구를 갖게 된다(Kwon, Hong, Shin, & Jung, 2011). 그러나 국내 장애인의 자가운전 비율은 42.6%에 불과하기 때문에 장애인은 이동권은 제한받을 수밖에 없다(보건복지부, 2012). 결국 이동권의 제 약으로 인해 장애인은 생활환경 및 경제적, 사회적 환경에서 제한이 생겨 결국 삶의 질이 낮아진다(So,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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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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