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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8 no.1, 2018년, pp.33 - 44
조은주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노동희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김광재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배선영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강성구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문성배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 감경윤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Objective : This study aims to review research trends in driving rehabilitation for the disabled in South Korea since 2000 suggesting research directions for clinicians and researchers. Methods : Fifty eight articles in 16 journals listed in accredited or candidate journal lists of National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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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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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의 이동권이란 무엇인가? | 장애인의 이동권 또한 법으로 보장된 것으로 장애인의 이동할 수 있는 권리, 즉 안전하고 자유롭게 보행하고, 교 통시설을 이용하며,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법제처, 2012). 이러한 이동권을 장애인에게 폭넓게 적용하기 위해 법제처에서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통해 장애인의 자가운전 및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고 있다(법제처, 2017). | |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은 한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4%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부합한 다고 보고되었지만, 이는 대중교통을 시내버스와 도시철도에 한정한 결과이다(국토교통부, 2016). 시내버스를 제 외환 마을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광역버스, 공항버스, 전세버스 등과 같은 대중교통에 대한 편의시설 설치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은 한정적이라 할 수 있다(국토교통부, 2016). 이처럼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권이 적절히 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타인의 도움 없이 이동권 및 접근권 확보가 어려워 자가운전에 대한 욕구를 갖게 된다(Kwon, Hong, Shin, & Jung, 2011). | |
이동권이 보장되어 있지 않아서, 자가운전에 대한 욕구를 갖게 된 국내 장애인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은? | 이처럼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권이 적절히 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타인의 도움 없이 이동권 및 접근권 확보가 어려워 자가운전에 대한 욕구를 갖게 된다(Kwon, Hong, Shin, & Jung, 2011). 그러나 국내 장애인의 자가운전 비율은 42.6%에 불과하기 때문에 장애인은 이동권은 제한받을 수밖에 없다(보건복지부, 2012). 결국 이동권의 제 약으로 인해 장애인은 생활환경 및 경제적, 사회적 환경에서 제한이 생겨 결국 삶의 질이 낮아진다(So,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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